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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립.환승할인요금체계하의 환승요금가치를 고려한 도시철도 수요추정 연구
Study on Forecasting Urban Rail Demand Reflecting Transfer Fare Value in a Non-integrated Fare System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7 no.5, 2009년, pp.155 - 162  

이종훈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손의영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초록

최근 서울시를 비롯한 많은 도시에서 경전철을 비롯한 도시철도에 대한 민간자본 유치사업이 다수 계획되고 있어, 이들 도시철도에 대한 장래 수요추정이 매우 중요시 되고 있다. 민간의 도시철도와 정부의 도시철도 간에 환승이 무료인 통합요금체계는 이용자에게 매우 편리하고 요금도 저렴하여, 민간 도시철도의 수요 증대에는 매우 효과적이다. 그러나 독립 환승할인요금체계에 비하여 통합요금체계는 운영자에게 적지 않은 요금수입의 감소를 가져오며, 또한 민간과 정부 운영자 간 운임수입의 정산을 요구하게 된다. 따라서 일부 민간사업자는 독립 환승할인요금체계를 요구하기도 하며, 이 경우에는 통합요금체계에 비하여 수요 및 운영자수입, 정부 보조금 규모 등은 커다란 영향을 받게 된다. 지금까지 도시철도 간에는 통합요금체계가 적용되어 왔으므로, 현재의 도시철도 수요 추정모형 또한 통합요금체계를 전제로 하여 모형이 구축, 정산되어 왔다. 그러므로 현재의 도시철도 수요추정 모형은 독립 환승할인요금체계를 적절하게 반영할 수 없다. 독립 환승할인요금체계 하의 도시철도 수요를 정확하게 추정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환승요금에 대한 가치를 추정하여야 한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의 도시철도 이용자를 대상으로 환승요금가치에 대한 선호의식조사를 시행하여 노선선택 모형을 도출하고, 한계대체율법을 이용하여 환승요금가치를 추정하였다. 추정된환승요금가치는 차내시간 가치의 약 52% 수준인 2,609원/시간인데, 이는 환승을 통한 시간 혹은 거리 단축을 위해 이용자는 좀 더 높은 비용을 지불하려는 용의가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본 연구는 선호의식조사의 결과로서, 선호의식조사방법이 내재적으로 갖는 여러 한계를 갖고 있다. 장래에 도시철도 노선 간에 독립 환승할인요금체계가 도입된다면, 현시선호조사를 수행하여 본 연구와 비교함으로써 더 명확한 환승요금가치를 도출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cent increase of light rail construction by the private sector in Korea has caused a new issue in forecasting rail demand. Integrated fare systems between several rail operators is convenient and brings cost savings to users, and therefore is also very effective in increasing demand. However, ...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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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방법은 환승승차에 대해서만 환승요금 통행저항을 적용시킬 것이 아니라, 일반역의 승차에 대해서도 승차요금을 적용시키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환승역에의 환승요금 이외에 일반 승차역에의 요금에 대한 통행저항을 적용시키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Boarding time 속성 혹은 Network 속성을 보정하는 두 가지 방법을 검토하였다.
  • 그러나 환승요금가치에 대한 연구가 없음으로써, 독립·환승할인요금체계 하의 대한 도시철도 수요 추정에 많은 한계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호의식조사를 통해 환승요금에 대한 가치를 산정하고, 이를 도시철도 수요 추정에 적용하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보다 객관적인 환승요금가치를 산정하기 위해 도시철도 이용자를 대상으로 선호의식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도시철도 환승요금 가치는 철도 이용자의 차내 시간가치의 약 52%인 2,609.
  • 하지만 현재 도시철도 이용자의 환승요금 가치에 대한 명확한 기준이 존재하지 않아 장래 도시철도 수요 추정에 어려움이 존재한다. 본 연구에서는 환승요금에 대한 도시철도 이용자의 가치 산정을 위해 선호의식 조사를 실시하였다. 선호의식 조사를 수행할 때 현시선호조사를 함께 수행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현재 서울시를 비롯한 수도권 지역에서 독립·환승할인요금체계로 운영되고 있는 도시 철도 노선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선호의식조사로만 환승요금가치 추정에 대한 조사를 한정하였다.
  • 본 연구의 최종목적은 선호의식조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를 이용하여 대중교통요금체계 변화에 따른 효용함수를 추정하고, 이를 활용하여 환승요금가치를 측정하여 대중교통요금체계 변화에 따른 도시철도 수요예측 시 객관적 자료로 활용하기 위함이다.
  • 본 연구에서는 객관적인 환승요금가치 추정을 위해 서울시 도시철도 이용자 200명을 대상으로 SP 조사를 실시하였다. 수도권 주변의 새로운 대중교통수단의 도입에 따른 독립요금체계의 시행 시 도시철도 이용자의 환승요금수준에 따른 요금지불의사를 조사하였다. 이때, 선택대안으로 <그림 3>과 같이 환승 시 추가요금이 발생하지 않는 통합요금체계 하에서의 환승과 <그림 4>와 같이 환승 시 추가 요금이 발생하는 독립․환승할인요금체계 하에서의 환승 두 가지 조건으로 설정하였다.
  • 이러한 차내시간 가치를 토대로 한 환승요금가치의 적정성을 살펴보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수도권 내에 계획 중인 특정 도시철도 노선에 대해 철도이용자의 차내 시간가치를 활용하여 수요를 추정하였다. 이때 추정된 도시철도의 수요는 통합요금체계에서는 120, 162통행/일이나, 독립요금체계에서는 통합요금체계의 약 25% 수준인 30,125통행/일로 경전철의 수요가 급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첫 번째로, 도시철도 통행배정을 시행할 때 적용하는 Boarding time에 대한 속성 값을 보정하는 방법이다. 탑승시간의 속성 입력 시, 환승요금에 대한 통행저항을 추가로 적용하여 도시철도 역에서 요금을 지불하는 방법을 구현하는 것이다. 그러나 독립요금체계의 시행시 모든 노선에 대한 요금이 동일하다는 가정이 필요하며, 또한 승차와 하차에 따라 요금을 구분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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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중교통요금체계는 크게 어떻게 구분할 수 있는가? 대중교통요금체계는 크게 통합요금체계 및 독립ㆍ환승할인요금체계로구분할 수 있다. 현재 서울시 및 수도권의 도시철도는 통합요금체계로만 운영되고있기 때문에 현재의 도시철도 수단선택 모형은 통합요금체계에 기초하여 정산되어 있다.
우리나라 도시철도에서는 무엇이 적용되어 왔는가? 지금까지 우리나라 도시철도에서는 노선 간 환승이 무료인 도시철도 통합요금체계가 적용되어 왔으며, 특히 서울시에서는 2004년 7월 대중교통요금체계 개편을 통해 도시철도와 버스 간에도 환승 시 추가요금이 발생하지 않는 대중교통 통합요금체계가 운영되고 있다. 그러므로 현재 구축된 도시철도 수요추정 모형은 통합요금체계를 전제로 한 수단분담모형이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선호의식조사는 내재적으로 여러 한계를 가지고 있는데 그 중 가장 큰 한계점은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 적용한 선호의식조사는 내재적으로 여러 한계를 갖고 있다. 무엇보다도 가장 큰 한계점은 가상적인 상황에서 표현한 선호가 과연 실제 행동으로 그대로 나타나느냐의 문제이다. 일반적으로 SP 자료 수집과 관련된 응답자의 편의는 긍정편의, 합리화편의, 정책반응 편의, 제약 조건을 무시한 반응 편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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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1. 김강수.조혜진(2006), SP조사 설계 및 분석방법론, 보성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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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Bradley, M. A. and Kroes, E(1990), Forecasting Issues in Stated Preference Survey Research, Paper presented at the 3rd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urvey Methods in Transportation Washington D.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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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Graham Currie The Denand Performance of Bus Rapid Transit, Journal of Public Transportation, Vol. 8, No. 1, 2005 

  16. INRO(2003), EMME/2 User's Manual Release 9 

  17. N. Gregory Mankiw, 2007, Principles of Economics 4th Edition 

  18. The Effects of Out-of-Vehicle Time on Travel Behavior : Implications for Transit Transfer (Deliverable #1), California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Division of Research and Innovation, 2006 

  19. W. H. Greene, NLOGIT Manual Reference Guide Ver 4.0, Econometric softeware, Inc.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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