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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짓모형을 이용한 화물 품목별 화물운송 시간가치 산정 연구
Estimating Value of Time for Freight Transportation in Freight Items using Logit Model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7 no.5, 2009년, pp.163 - 168  

주지원 (인하대학교 물류전문대학원) ,  하헌구 (인하대학교 아태물류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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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행과정의 시간 절감은 경제성 분석의 큰 편익으로 산정되는데 반하여, 화물의 운송 시간 절감에 대한 의식은 미비하다. 화물의 시간 가치를 사회적 측면에서 살펴볼 때, 운송 시간 절감이 가져오는 이익은 물류 업계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화물운송의 시간 가치를 산정하여 운송 시간 절감의 방향을 제시하도록 한다. 품목별 시간가치를 도출하기 위한 방법으로 로짓모형을 이용하였다. 연구의 범위는 지역적으로는 경기도, 화물의 종류는 내수 5가지 품목으로 정하였으며 본문에 이용된 자료는 2007년을 기준으로 한다. 산정 결과 평균 19,946(원/대-시간)을 나타냈으며 전자부품이 가장 높은 시간가치를 나타냈다. 다음으로는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 고무플라스틱, 정밀기기, 섬유제품 순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 화물운송 시간 가치의 현주소를 점검하고 물류 인프라 구축 방향을 제시하도록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ravel time reduction is a benefit in economic analysis. Freight transportation time reduction benefits influence the logistics industry. The objectives of this paper are to estimate the Value of Time (VOT) for transportation time reduction with logit methodology. The data of Gyeonggi-do's domestic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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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화물운송 과정에서 화물이 가지는 시간 가치를 산정함으로써 편익을 진단하고 효율적인 투자를 유도하고자 한다. 우리나라의 운송시장을 화물 품목별로 나누어 한계 대체율법과 로짓 모형을 방법론으로 분석하였다.
  • 또한 화물 품목별 시간가치를 산정하여 기존 연구와 비교해 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우리나라 화물운송 시간 가치 산정 분야의 학술적 기여를 추구한다.
  • 본 연구를 통하여 아직 외국에 비하여 활발하지 못한국내 시간가치 연구에 기여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실제 화물 운송과정에서 조사된 자료를 이용하여 국내 화물운송의 현황에 보다 근접한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본 연구를 통해 국내 화물운송의 시간가치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화물의 운송시간 절감은 물류산업에서 중요한 요소이므로 본 연구가 기업과 정부의 물류정책에 반영할 수 있는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시장분할법을 통해 화물 운송의 품목별 시간가치를 추정하도록 하였다. 한국표준산업분류표에 따른 품목별 분석을 재구성하였으며 자동차, 섬유제품, 고무・플라스틱, 전자부품, 그리고 정밀기기의 5가지 품목으로 나누었다.
  • 를 이용한다. 이 자료는 주요 화물을 대상으로 공급 사슬 전체 경로를 조사하여 유통 경로별 특성을 파악하기에 유용한 자료로 파악된다.

가설 설정

  • 위의 수식과 같이 결정적 효용과 확률적 효용을 규명을 해야 하며 각 대안을 선택할 확률을 표현하면 <수식 2>와 같다. 또한 결정적 효용은 대안의 사회경제적 특성에 의해 관측될 수 있지만 확률적 효용은 관측하기 어려 우므로 분포를 가정함으로써 모형을 정립한다. 결정적 효용함수의 속성벡터 형태는 <수식 3>과 같다.
  • 결정적 효용함수의 계수를 추정하는 방법은 종속변수가 화물을 운송하는 화물자동차 선택의 이산적 자료이므로 로짓모형을 이용한다. 로짓모형은 확률적 효용함수를 웨이블 분포(weibull distribution)로 가정한다. 본 연구에서는 기업의 선택이 영업용 화물 자동차와 자가용 화물 자동차로 나누어지므로 이항로짓모형이 사용되었다.
  • 주1:( )안의 숫자는 P값임.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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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통행과정의 시간 절감은 무엇으로 산정되는가? 통행과정의 시간 절감은 경제성 분석의 큰 편익으로 산정되는데 반하여, 화물의 운송 시간 절감에 대한 의식은 미비하다. 화물의 시간 가치를 사회적 측면에서 살펴볼 때, 운송 시간 절감이 가져오는 이익은 물류 업계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시간가치 절감으로 인한 편익은 무엇의 요소가 될 수 있는가? ‘시간가치 절감으로 인한 편익’은 사업의 투자 타당성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연구는 주로 사람의 통행만을 대상으로 이루어져 왔으며, 운송중의 화물 시간가치에 대한 연구는 국외에 비해 미흡한 실정이다.
화물운송의 시간가치의 산정을 위해서는 개별형태모형에서부터 출발하는데 이 개별형태모형이란 모엇인가? 화물운송의 시간가치의 산정을 위해서는 개별행태모형에서부터 출발한다. 개별행태모형이란 존 단위의 집계자료가 아닌 개인의 선택 행동을 파악하는 비집계자료이다. 개인은 선택행태를 효용함수에 따라 결정하고 효용이 가장 큰 대안을 선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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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오해연(1999), '화물운송의 시간가치 산정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 최창호(2002), '화물품목 분류에 따른 대도시권 공로화물운송의 시간가치 산정', 대한교통학회지, 제20권, 제7호, 대한교통학회, pp.167-175 

  3. 최창호.임강원(1999), '지역간 화물운송의 시간가치 추정', 대한교통학회지, 제17권 제5호, 대한교통학회, pp.43-55 

  4. 한상용(2007), '교통투자사업의 경제성평가를 위한 화물운송의 시간가치산정-도로운송을 중심으로', 한국교통개발연구원 

  5. 이훈형(2008), '이훈영교수의 연구조사방법론', 도서출판 청람, p.337 

  6. 강대식(2003), '현대통계학', 박문각, pp.339-349 

  7. Rico Maggi, Roman Rudel(2005), 'Evaluation of Quality Attributes in the Freight Transport market: Stated Preference Experiments in Switzerland', 5th Swiss transport Research Conference Issues., March 2005 

  8. Erik Bergkvist(1998), 'Valuation of time in Swedish road freight_the case of internal vs external transport capital', 38th congress of the ERSA 

  9. Tony Fowkes(2001), 'Value of Time for Road Commercial Vehicle', W/P 563, ITS Leeds, 200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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