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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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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 및 일반철도 차량의 시스템이 다양화되고 성능 측면에서 상당한 기술발전에 이르고 있다. 통행자가 현재 인지하고 있는 철도 수단에 대한 시간 및 비용 개선에 따른 수단전환 특성을 분석하고 통행자들의 시간가치를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통행자의 수단선택 모형을 구축하고 개인의 선호다양성을 반영한 혼합로짓모형과의 비교를 수행한다. 또한, 도출된 모형에 의한 통행시간가치 추정을 통해서 분석의 타당성을 제시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대중교통 이용객 510여명을 대상으로 SP 조사를 통해 철도 차량 개선에 따른 철도의 통행비용 및 통행시간 변화에 따른 통행시간가치를 다양한 모형을 이용하여 제시하였다. 또한, 개인의 선호다양성을 반영한 다양한 모형 간 비교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개인의 선호에 의한 한계대체율법을 통하여 철도의 통행시간가치를 추정함으로써 철도 사업에서의 통행시간 절감편익을 보다 정확하게 산정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system of high-speed and conventional railway vehicles is diversified, and significant technological development in performance has been achieved. This study analyzed the modal change characteristics; furthermore, it estimated the value of travel time by improving the travel time and cost for t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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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임삼진 외[1]는 저비용항공사의 사업확장 및 발전에 따른 저비용항공사와 고속철도 수단간 선택모형을 통해 통행 수단 전환 효과분석을 수행하였다. 국내 항공시장에서의 적정 항공요금 책정을 위한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전교석 외[2]의 연구에서는 대중교통수단의 수단전환 특성을 고려한 대중교통수단 투자평가제도 개선을 위한 사업의 영향권 설정 방법론 개선을 통한 대중교통수단 투자평가 적정성을 개선한 연구가 수행되었다.
  • 첫째로, 통행수단선택 모형과 관련된 연구로 기존의 문헌에서 제시 되고 있는 다양한 모형들을 비교하고 기본적인 모형을 통해서 1차적인 결과를 도출한다. 그리고 개인의 선호다양성을 반영한 모형을 통하여 개인 선호의 선택모형 반영에 따른 의의를 제시하고자 한다. 두 번째로 도출된 모형의 파라메터를 이용하여 통행시간가치를 추정하는 것이다.
  • 비업무통행의 경우에는 다항로짓모형은 5,180원/시로 도출되었으며, 혼합로짓모형의 경우에는 5,480, 5,505원/시로 도출되었다. 기존 지침에서 제시된 임금율법에 의한 대중교통 통행자의 통행시간가치와 비슷한 수준으로 도출되었으나, 본 연구에서는 실제 이용자 선호조사 결과에 따른 한계대체율법을 통한 통행시간가치의 실제상황적 인지성을 반영한 것에 그 의의가 있다. 지역간 수단분담율의 변화에 있어서는 일정 수준의 통행시간 및 통행비용의 개선에 따라 약 21% 수준의 수단분담율 제고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 두 번째로 도출된 모형의 파라메터를 이용하여 통행시간가치를 추정하는 것이다. 기존의 연구와 지침에서 제시하고 있는 통행시간가치 값과 본 연구에서 제시하고 있는 세 가지 모형에 따른 시간가치를 비교함으로써 연구의 타당성을 제시하기 위해 기존의 시간가치 추정 연구에 대한 검토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통행비용 및 통행시간의 감소에 따라 통행자의 수단선택 행태를 분석하고 기존의 다항로짓모형을 활용한 지역간 수단선택 모형을 구축하고 개인의 선호다양성을 고려한 혼합로짓모형을 통해서 선택 행태의 변화를 비교분석 한다. 또한, 철도수단을 선택하는 이용자들의 통행시간가치를 도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통행시간과 통행비용의 절감은 낙관적, 중립적, 비관적 관점에서 설문지를 다양하게 유형별로 제시하였으며, 절감된 통행시간과 통행비용으로 인한 수단전환 행태분석을 통해서 통행시간 및 비용의 개선에 따른 효과를 분석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그간의 연구된 자료의 문제점, 실제상황과의 부합도 등을 감안하여 그간 KTX, 고속버스, 시외버스 등의 다수단간의 통행특성에 대한 다양한 교통수단 이용자 등의 현실적인 시간성에 대한 가치를 조사하였으며, 이를 철도의 통행시간 및 비용 개선에 따른 통행시간절감편익 산정의 기초자료로 활용하는 방안으로 수행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개인별 수단선택 특성을 도출하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수행하였으며, 다항로짓모형에서는 모형적합도를 평가하는 ρ의 값의 유의한 적합도를 충족하고 있으며, 응답자들의 다양한 선호 특성을 반영할 수 있는 혼합로짓모형을 활용하여 개선된 결과를 도출하였다.
  • 본 연구는 철도의 통행시간과 비용의 개선에 의한 수단전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수단별 비용과 시간을 고려한 선택모형을 구축하였다. 우선, 수단선택모형의 개선을 위한 다양한 모형들을 비교하고 구축된 모형을 기반으로 한 통행시간가치 추정값에 대한 연구들을 이론적인 고찰을 통해서 정리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철도의 수단분담율 제고를 위해 향후 철도서비스에 있어 철도의 통행비용 및 통행시간이 감소 수준에 따른 통행자의 수단분담률 변화를 추정하 였다. 대중교통 이용객 510명을 대상으로 통행행태 변화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다양한 선택모형을 통해 수단별 분담률 변화를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철도의 통행시간과 비용의 개선에 의한 수단전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하여 수단별 비용과 시간을 고려한 선택모형을 구축하였다. 우선, 수단선택모형의 개선을 위한 다양한 모형들을 비교하고 구축된 모형을 기반으로 한 통행시간가치 추정값에 대한 연구들을 이론적인 고찰을 통해서 정리하였다. 둘째로, 설문조사를 통해서 연구 수행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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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를 활용한 편리한 교통시스템에서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전국 철도 네트워크망 구축을 통하여 반나절 생활권을 형성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보다 넓은 지역에 철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철도의 건설에 따른 인프라 확충과 철도 차량 개선에 따른 시스템 개선이 병행되어야 보다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기 건설 및 건설예정인 철도에 대해서 보다 많은 수요를 창출하기 위하여 철도 서비스 제고가 필요하다.
전체 편익 항목 중 통행시간절감편익의 비율이 철도부문 사업에서 약 58.0%에 달하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0%에 달한다. 통행시간가치가 해당 사업의 경제적 타당성과 사업추진 여부를 판단하는데 있어서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합리적인 통행시간가치를 산출하는 것은 사업추진의 우선순위를 올바르게 선정하기 위한 필수 조건이며, 이를 기반으로 철도 부문에 대한 경제적 가치선호를 근간으로 하는 경우, 조속한 사업 추진이 가능하다.
보다 넓은 지역에 철도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이유는 무엇인가? 최근 국내에서는 보다 빠르고 편리한 교통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하여 철도를 활용한 다양한 개선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전국 철도 네트워크망 구축을 통하여 반나절 생활권을 형성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보다 넓은 지역에 철도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철도의 건설에 따른 인프라 확충과 철도 차량 개선에 따른 시스템 개선이 병행되어야 보다 수준 높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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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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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C. Lee, D.K. Kim, S.Y. Kho, J.H. Lee, et al. (2014) Estimation of the Value of Travel Time on Korean Expressways and its Impact Assessments,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Research Institu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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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M. Ben-Akiva, S.R. Lerman (1985) Discrete choice analysis: theory and application to travel demand. MIT press, Massachusetts, pp. 48-58. 

  16. D.N. Kim, A.R. Choi, J.M. Hwang, D.K. Kim (2012) A mode choice model with market segmentation of beneficiary group of new transit facilit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33(2), pp. 667-677. 

  17. Korea Rail NetBusiness Authority (2016) A study on improvement of benefit estimation of (preliminary) feasibility study for railway projects. 

  18. J.M. Rose, M.C.J. Bliemer, D.A. Hensher, A.T. Collins (2008) Designing efficient stated choice experiments in the presence of reference alternative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B: Methodological, 42(4), pp. 395-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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