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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특성에 따른 자전거이용 활성화 접근방안과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romotion Plan and Effect Factors of Riding a Bicycle According to Characteristics of the Region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7 no.4, 2009년, pp.17 - 30  

김수성 (경남발전연구원) ,  송기욱 (경남발전연구원) ,  정헌영 (부산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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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자전거이용에 대한 관심은 증가하고 있지만, 기존 연구에서는 시설공급이 자전거 이용에 미치는 영향과 자전거 이용 실태분석 및 평가항목의 중요도 분석이 대부분을 이루고 있어, 자전거 이용에 있어서 중요한 지역여건 및 현재 만족도를 충분히 반영시키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무동력인 자전거 특성과 현재 운동 목적으로 주로 이용하는 이용자 특성을 반영한 경사도, 자전거도로 연장, 근린공원 수에 따라 부산시를 구 동별로 자전거이용 양호 가능 애로 지역으로 분류하고, 분류된 지역별로 지역간 연계가 가능한 Line-to-Line 정비방안으로 할 것인지, 지역내 주요지점을 연계시키는 Point-to-Point 정비방안으로 할 것인지를 결정하여 부산시의 단계별 자전거이용 활성화 접근방안을 지역별로 차별화하여 제안한다. 또한, 자전거 이용여건이 양호한 동이 포함된 강서구, 사상구, 기장군과 정비효과가 가장 큰 부산진구 시민들을 대상으로 자전거 관련의식 조사를 실시하고 지역여건 및 자전거 이용관련의식 기반구조모형을 구축하여 자전거 관련 현재 만족도와 시설 정책정비 필요성, 지역여건, 향후 자전거 이용의사와의 상호영향관계를 분석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Interest in the riding of bicycles increased, but existing researches on the effect of bicycle facilities and the supply analysis and evaluation bike analysis of the importance of the item is most fulfilling. Those do not reflect characteristics of the region and the current satisfaction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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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부산시를 대상으로 지역여건에 따라 차별화된 자전거이용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부산시의 구 · 동지역을 지역여건에 따라 분류한다.
  • 본 연구에서는 지역을 지역여건에 따라 분류하고, 상대적으로 양호하거나 정비 효과가 큰 지역을 대상으로 자전거 이용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영향관계를 파악하여 부산시 자전거이용활성화 방안의 중요한 참고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 부산시 자전거이용활성화는 자전거이용여건이 양호한 지역과 가능한 지역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므로, GIS를 이용하여 부산시의 구 · 동별 지역여건분석 결과와 현재 부산시 자전거도로의 위치정보를 도상에서 비교분석하여 부산시 자전거이용활성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 지금까지 제안한 부산시 자전거이용 활성화를 위한 단계별 접근방안을 에 정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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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산시 자전거이용활성화는 어디를 중심으로 이루어 지는가? 부산시 자전거이용활성화는 자전거이용여건이 양호한 지역과 가능한 지역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므로, GIS를 이용하여 부산시의 구․동별 지역여건분석 결과와 현재 부산시 자전거도로의 위치정보를 도상에서 비교분석하여 부산시 자전거이용활성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자전거 이용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영향관계는 지역주민들의 의식평가항목과 지역여건에 대한 요인들의 관계를 요인분석을 통해 검토한 뒤, 구조방정식을 통해 현재 자전거이용 만족도와 향후 자전거 이용의 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부산시 자전거 전용도로 하천 고수부지 및 강변공원을 중심으로 설치된 이유는 무엇인가? 부산시와 같이 산지가 많은 임해형 도시는 경사도와 근린공원 및 수변공간의 분포가 지역별로 상의하여 자전거 전용도로는 지역여건에 따라 일부지역에만 설치되어있다. 부산시 자전거 전용도로가 현재 동래구, 연제구, 해운대구, 강서구의 하천 고수부지 및 강변공원을 중심으로 설치되어 있는 것을 <표 1>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자전거에 대한 관심이 나날이 증가되고 있는 실정인 배경은 무엇인가? 최근 환경과 건강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친환경적이며, well-being 교통수단인 자전거가 많은 주목을 받고 있으며, 고유가에 따른 대체이동수단에 대한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됨에 따라 무동력 교통수단인 자전거에 대한 관심이 나날이 증가되고 있는 실정이다. 프랑스, 독일, 일본, 네덜란드 등의 국가에서는 이미 자전거 이용이 활성화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시민공영자전거제도를 도입하여 어디서나 손쉽게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 자전거 이용을 더욱 촉진시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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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건설교통부(2006), '자전거 이용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 

  2. 권용석.이진각.손영태(2006), '조건부 가치측정법(CVM)을 이용한 자전거도로 건설에 따른 편익 산출에 관한 연구', 대한토목학회, 제26권 제6D호, pp.945-950 

  3. 김수성. 송기욱. 박종렬. 정헌영(2008), '지역의 구조적특성을고려한자전거이용활성화방안연구', 제59회 학술발표회, 대한교통학회, pp.611-620 

  4. 김용진. 이경환. 안건혁(2008), '자전거 통근율에 영향을 미치는 지역요인 분석(서울시 25개 자치구를 대상으로)', 한국도시설계학회지, 제9권 제1호, pp.19-34 

  5. 김응철. 오주택. 김명섭(2007), '비선형 회귀모형을 이용한 자전거사고 요인분석에 관한 연구',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지'국토계획'제42권 제3호, pp.261-272 

  6. 배병렬(2008), 'LISREL 구조방정식모델', 청람, pp.275-293 

  7. 신희철. 조항영(2007), '이용자 중심의 자전거도로 유형 재정립', 교통 기술과 정책, 제4권 제1호, pp.7-19 

  8. 이병주. 박영석. 남궁문(2001), '자전거 이용자의 행태분석 및 선택행동 LISREL모델', 대한토목학회, pp.13-22 

  9. 이승교. 배기목. 원제무. 이수일(2006), '자전거 이용활성화방안을위한연구', 대한국토. 도시계획학회 학술대회, pp.639-647 

  10. 이정헌(2000), '부산시 자전거이용 활성화 방안 연구', 부산발전연구원 

  11. 조정석. 김종인. 정만표(1994), '대구시에 있어서 자전거 도로 도입방안에 관한 연구', Journal of Science and Technology Vol.1, pp.185-203 

  12. 황정훈. 김갑수(2005), '자전거 주행환경 개선방안의 평가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23권 제8호, 대한교통학회, pp.203-213 

  13. Karel Martens(2007), 'Promoting bike-and-ride: The Dutch experience',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A41, pp.327-338 

  14. Robert B Noland(1995), 'Short-run and Long-run policies for increasing bicycle transportation for daily commuter trips', Transport Policy vol.2 No.1, pp.67-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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