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특성에 따른 자전거이용 활성화 접근방안과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Promotion Plan and Effect Factors of Riding a Bicycle According to Characteristics of the Region원문보기
최근 자전거이용에 대한 관심은 증가하고 있지만, 기존 연구에서는 시설공급이 자전거 이용에 미치는 영향과 자전거 이용 실태분석 및 평가항목의 중요도 분석이 대부분을 이루고 있어, 자전거 이용에 있어서 중요한 지역여건 및 현재 만족도를 충분히 반영시키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무동력인 자전거 특성과 현재 운동 목적으로 주로 이용하는 이용자 특성을 반영한 경사도, 자전거도로 연장, 근린공원 수에 따라 부산시를 구 동별로 자전거이용 양호 가능 애로 지역으로 분류하고, 분류된 지역별로 지역간 연계가 가능한 Line-to-Line 정비방안으로 할 것인지, 지역내 주요지점을 연계시키는 Point-to-Point 정비방안으로 할 것인지를 결정하여 부산시의 단계별 자전거이용 활성화 접근방안을 지역별로 차별화하여 제안한다. 또한, 자전거 이용여건이 양호한 동이 포함된 강서구, 사상구, 기장군과 정비효과가 가장 큰 부산진구 시민들을 대상으로 자전거 관련의식 조사를 실시하고 지역여건 및 자전거 이용관련의식 기반구조모형을 구축하여 자전거 관련 현재 만족도와 시설 정책정비 필요성, 지역여건, 향후 자전거 이용의사와의 상호영향관계를 분석할 것이다.
최근 자전거이용에 대한 관심은 증가하고 있지만, 기존 연구에서는 시설공급이 자전거 이용에 미치는 영향과 자전거 이용 실태분석 및 평가항목의 중요도 분석이 대부분을 이루고 있어, 자전거 이용에 있어서 중요한 지역여건 및 현재 만족도를 충분히 반영시키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무동력인 자전거 특성과 현재 운동 목적으로 주로 이용하는 이용자 특성을 반영한 경사도, 자전거도로 연장, 근린공원 수에 따라 부산시를 구 동별로 자전거이용 양호 가능 애로 지역으로 분류하고, 분류된 지역별로 지역간 연계가 가능한 Line-to-Line 정비방안으로 할 것인지, 지역내 주요지점을 연계시키는 Point-to-Point 정비방안으로 할 것인지를 결정하여 부산시의 단계별 자전거이용 활성화 접근방안을 지역별로 차별화하여 제안한다. 또한, 자전거 이용여건이 양호한 동이 포함된 강서구, 사상구, 기장군과 정비효과가 가장 큰 부산진구 시민들을 대상으로 자전거 관련의식 조사를 실시하고 지역여건 및 자전거 이용관련의식 기반구조모형을 구축하여 자전거 관련 현재 만족도와 시설 정책정비 필요성, 지역여건, 향후 자전거 이용의사와의 상호영향관계를 분석할 것이다.
Recently, Interest in the riding of bicycles increased, but existing researches on the effect of bicycle facilities and the supply analysis and evaluation bike analysis of the importance of the item is most fulfilling. Those do not reflect characteristics of the region and the current satisfaction o...
Recently, Interest in the riding of bicycles increased, but existing researches on the effect of bicycle facilities and the supply analysis and evaluation bike analysis of the importance of the item is most fulfilling. Those do not reflect characteristics of the region and the current satisfaction on the riding of bicycles. Therefore, this research will classify Gu Dong of Busan into good region, possible region and difficult region on the riding of bicycles to reflect characteristics of bicycles with the non-power and characteristics of riders with the main purpose of the exercise. Maintenance of bicycles classified according to the region will be decided to the Line-to-Line maintenance as to connect the main point of regions and to the Point-to-Point as to link the main point within region. Then, step-by-step bicycles activation of Busan differentiated by region offers. Also, Survey on Gangseo-Gu, Sasang-Gu, Gijang-Gun with good bicycle conditions and Busan-Jin-Gu with the best maintenance effect will be about the bicycle. The structure model of consciousness-based on the use of bicycles will be made by using Survey results and considering the region characteristics. This structure model will show a correlation of the current satisfaction, the bicycle-related facilities maintenance policy needs, region characteristics and the next intends to riding the bicycle.
Recently, Interest in the riding of bicycles increased, but existing researches on the effect of bicycle facilities and the supply analysis and evaluation bike analysis of the importance of the item is most fulfilling. Those do not reflect characteristics of the region and the current satisfaction on the riding of bicycles. Therefore, this research will classify Gu Dong of Busan into good region, possible region and difficult region on the riding of bicycles to reflect characteristics of bicycles with the non-power and characteristics of riders with the main purpose of the exercise. Maintenance of bicycles classified according to the region will be decided to the Line-to-Line maintenance as to connect the main point of regions and to the Point-to-Point as to link the main point within region. Then, step-by-step bicycles activation of Busan differentiated by region offers. Also, Survey on Gangseo-Gu, Sasang-Gu, Gijang-Gun with good bicycle conditions and Busan-Jin-Gu with the best maintenance effect will be about the bicycle. The structure model of consciousness-based on the use of bicycles will be made by using Survey results and considering the region characteristics. This structure model will show a correlation of the current satisfaction, the bicycle-related facilities maintenance policy needs, region characteristics and the next intends to riding the bicyc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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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부산시를 대상으로 지역여건에 따라 차별화된 자전거이용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부산시의 구 · 동지역을 지역여건에 따라 분류한다.
본 연구에서는 지역을 지역여건에 따라 분류하고, 상대적으로 양호하거나 정비 효과가 큰 지역을 대상으로 자전거 이용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영향관계를 파악하여 부산시 자전거이용활성화 방안의 중요한 참고자료로 활용하고자 한다.
부산시 자전거이용활성화는 자전거이용여건이 양호한 지역과 가능한 지역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므로, GIS를 이용하여 부산시의 구 · 동별 지역여건분석 결과와 현재 부산시 자전거도로의 위치정보를 도상에서 비교분석하여 부산시 자전거이용활성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지금까지 제안한 부산시 자전거이용 활성화를 위한 단계별 접근방안을 에 정리하였다.
제안 방법
19개 의식평가항목 결과를 지역별로 교차분석하여 ‘매우 불만족(절대 불필요)’에서 ‘매우 필요(절대 필요)’까지의 5점 척도를 1~5점으로 부여하여 의식평가항목 점수를 지역별로 평균하여 비교하였다.
본 연구는 지역특성을 고려한 차별화된 자전거이용 활성화 방안을 수립하기 위해 GIS를 이용하여 수집한 구·동별평균경사 및 자전거도로의 연장자료와 통계자료에서 근린공원수를 파악하여 구·동별 군집분석을 실시하였다. 군집분석 결과에 기초하여 지역연계가 가능한 Line-to-Line 접근정비방안과 부산시의 자전거이용 활성화 방안을 단계별로 제안하였다. 또한 군집분석 결과에서 자전거 이용여건이 양호지역으로 분류된 강서구·사상구·기장군과 정비효과가 가장 높은 부산진구를 포함한 4개구 30개 동을 대상으로 시민의식조사를 실시하여 지역별 이용실태 및 현재 자전거 이용만족도와 향후 이용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관계에 대해 구조모형을 구축하여 확인하였다.
그러나 개념적으로 구분하였던 측정항목인 현재 만족도, 인프라정비 필요성, 이용의사, 지역여건 중 인프라정비 필요성의 12개 평가항목이 요인분석 결과 두 개의 요인으로 구분되어 평가항목 특성에 따라 과 같이 인프라정비 필요성을 ‘시설정비 필요성’과 ‘정책정비 필요성’으로 구분하여 구조모형의 잠재변수(측정항목)로 선정하였다.
그러나 이동거리가 짧은 자전거 특성을 고려하면, 구별 군집분석 만으로 자전거 이용여건을 판단한다는 것은 무리가 있으므로, 동일한 방법으로 동별 군집분석을 실시하였으며, 결과는 과 같다.
그러므로 자전거이용 관련 구조모형은 에서 선정한 잠재변수와 관측변수를 이용하여 지역여건 및 현재 만족도와 향후 시설·정책정비 필요성, 자전거이용여건개선 후 이용의사간의 영향관계를 파악하며, 본 연구에서는 현재 낮은 자전거이용 만족도의 개선을 위한 관계요인과 향후 높은 이용의사를 실현하기 위한 관계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과 같이 5개의 잠재변수로 구성된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그리고 개념적으로 구분한 구조모형의 측정항목(잠재변수)인 현재만족도, 인프라정비 필요성, 이용의사, 지역여건의 평가항목(관측변수)간 관계를 알아보는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는 <표 16>과 같이 상관계수 값이 모두 0.
그리고 의 결과에 따라 구조모형의 직·간접효과를 분해하여 에 제시하였다.
그리고 의식평가항목·지역여건(관측변수)으로 측정되는 각 잠재변수간의 영향관계는 신뢰도분석, 상관분석, 요인분석을 통해 관측변수들 간의 공변량에 내재하는 최소한의 요인 수를 확인한 뒤, 적합한 요인들에 대해 구조모형을 구축하여 파악하고자 한다.
넷째, 구조모형을 통해 지역여건, 현재만족도, 시설·정책정비필요성, 향후 이용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간의 상호영향관계를 분석하였다.
둘째, 동별 군집분석에서 236개 행정동 중 자전거이용이 양호·가능한 18개 행정동을 파악하였다.
또한 군집분석 결과에서 자전거 이용여건이 양호지역으로 분류된 강서구·사상구·기장군과 정비효과가 가장 높은 부산진구를 포함한 4개구 30개 동을 대상으로 시민의식조사를 실시하여 지역별 이용실태 및 현재 자전거 이용만족도와 향후 이용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관계에 대해 구조모형을 구축하여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지역특성을 고려한 차별화된 자전거이용 활성화 방안을 수립하기 위해 GIS를 이용하여 수집한 구·동별평균경사 및 자전거도로의 연장자료와 통계자료에서 근린공원수를 파악하여 구·동별 군집분석을 실시하였다.
셋째, 자전거도로 현황과 군집분석 결과를 비교하여 자전거이용 활성화를 위해 Line-to-Line 접근정비 지역 및 Point-to-Point 접근정비 지역을 파악하였으며, 검토된 결과에 기초하여 부산시 자전거이용 활성화 방안을 단계별로 정리하여 제안하였다.
자전거 이용관련 구조모형을 구축하기 전에, 의식평가 설문항목에 대한 일관성 검증을 위하여, 19개 의식평가항목에 대한 신뢰도 분석을 와 같이 실시하여 설문조사 오류를 최소화하였다.
자전거 이용의식분석은 현재 자전거 이용여건의 만족도, 인프라정비 필요성, 자전거 이용여건 개선 후 이용의사에 대해 5점 척도로 평가된 의식평가항목들의 평균을 조사지역에 포함된 4개 구지역 30개 동별로 각각 교차분석하고 평가항목별로 최대·최소값을 파악하여 지역별 만족도를 분석한다.
주요 조사내용은 응답자 개인특성, 자전거 이용여건 만족도, 인프라 정비방안의 필요성, 향후 자전거 이용의사에 대한 공통질문과 자전거 보유자와 미보유자의 특성으로 와 같다.
첫째, 구별 군집분석에서 자전거이용이 양호·가능한 7개 구를 분류하였다.
대상 데이터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조사의 유효성을 높이기 위해 구·동별로 군집분석 결과 자전거 이용여건이 양호하거나 가능한 지역이 포함된 강서구, 기장군, 사상구와 부산시 중심에 위치한 진구를 추가한, 4개구 30개 동지역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2008년 11월17일부터 21일까지 5일간 동별 43부 총1,290부를 설문조사하였으며, 유효설문은 1,157부로써 유효율은 89.7%였다.
자전거이용 관련 의식평가 조사는 에서 양호지역으로 분류된 강서구, 기장군, 사상구와 부산의 중심에 위치한 진구를 포함한 4개 구의 30개 동지역을 대상으로 조사한 것이다.
데이터처리
그리고 지역별 평균경사도는 지형도를 입체화시킨 도면의 경사값 속성을 식(1)과 같은 과정을 통해 GIS를 이용하여 구동 경계를 기준으로 각 픽셀 경사도의 합을 픽셀수로 평균하여 구하고, 자전거 도로연장과 근린공원수는 부산시 통계자료를 이용한다.
또한, 본고에서 구축하려고 하는 자전거 이용관련 구조모형의 관측변수와 잠재변수를 선정하기 위해 개념적으로 구분한 평가항목 구분의 적절성을 확인하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가설3 ‘시설정비 필요성의 의식은 현재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6 ‘지역여건은 시설정비 필요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7 ‘지역여건은 정책정비 필요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4개 가설이 채택되었다.
지역별 평가항목 결과비교는 <표 14>와 같다. 구별 평균비교에서 만족도 측면은 기장군이 높았고 진구가 낮았으나, 인프라정비 필요성 측면은 강서구가 가장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구조모형 분석결과, 관측변수와 잠재변수간의 관계는 와 같은 구조로 설명될 수 있으며, 분석된 모형은 대체로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지역여건이 양호한 지역 일수록 향후 자전거 이용의사가 높으며, 자전거 시설정비 및 정책정비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자전거이용활성화는 자전거도로 구축 및 도로구조개선과 같은 지역여건 개선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노력은 자전거를 이용하지 않는 사람들의 이유 중 자전거도로의 부족 문제와도 관계가 있으므로 개선효과는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리고 시설정비 필요성을 높게 인식 할수록 현재만족도는 낮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시설정비는 지역주민의 현재만족도를 통해 정비 필요성을 판단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그리고 의 자전거 이용시 얻는 효과는 ‘건강증진’이 63.7%로 가장 높았으며, 이는 에서 주 이용목적 53.4%가 ‘운동’이라고 응답한 결과와 일치한다.
그리고 통계자료를 이용하여 구별 근린공원 개수를 조사한 결과 전체평균은 6.63개로 나타났으며, 북구·기장군·해운대구 15개, 강서구 11개, 부산진구 10개, 동래구 9개 순으로 근린공원이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리고 향후 자전거이용 활성화를 위한 개선사항은 와 같이 ‘자전거 전용도로 개설 및 확충’이 52.2%로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자전거 겸용도로 신설 및 개선’, ‘안전사고 방지를 위한 시설물 확충(표지판, 안내도등)’이 37.9%, 29.6%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동별 비교에서는 강서구의 천가동이 섬지역으로 현재 만족도 측면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대체로 양호지역 동인 삼락동, 녹산동, 가락동, 기장읍에서 의식평가 평균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21개 내·외생 관측변수 모두 잠재변수의 관측변수로 유의한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과 같이 현재 자전거 이용자들이 선호하는 주륜장 우선설치장소는 ‘버스정류장 주변’이 36.3%로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공원주변이 27.7%로 높게 나타났다.
반면, 인프라정비 필요성 측면의 12개 항목 모두 ‘매우필요함+필요함’이 50%이상이었으나, ‘절대필요없음+필요없음’은 대부분 10% 미만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분석결과는 과 같이 상관계수 값이 모두 0.5이상으로 나타나 평가항목과 개념적으로 구분한 측정항목간에는 상관관계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기 3개 요인을 바탕으로 한 구별 군집분석에서는 에서와 같이 양호한 지역으로는 강서구, 양호하지는 않지만 자전거 이용이 가능한 지역은 북구, 기장군, 부산진구, 사하구, 해운대구, 동래구였으며, 나머지 지역은 자전거 이용이 어려운 애로지역으로 분류되었다.
유효응답자 1,157명 중 자전거 보유자 350명에 대한 응답 중 의 자전거 주이용목적에 대한 응답결과는 자전거를 이용한 출·퇴근이 전체 응답 중 9.7%에 지나지 않았으며, 대부분 응답자는 자전거를 운동 53.4%, 레저17.1% 목적으로 자전거를 이용하는 것으로 파악되었다.
응답자 1,157명의 평균점수는 3.6점으로 ‘보통’ 점수가 3점인 것을 고려하면 자전거 이용활성화 정책에 대해 대체로 찬성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의 결과를 기준으로 통근·통학시 교통수단별 평균소요시간은 과 같이 지하철, 버스, 자가용, 택시, 자전거, 도보 순으로 소요시간이 짧게 나타났으며, 자전거의 평균소요시간은 22.8분으로 도보 20.1분 다음으로 짧았다.
의 자전거이용 의식평가 결과에서 현재 만족도 측면에 대한 결과에서 ‘매우불만족+불만족’이 5개 평가항목 모두 50% 이상인 반면, ‘만족+매우만족’은 10% 미만으로 분석되어 만족도가 매우 낮음을 알 수 있었다.
9%로 가장 높았다. 이 결과를 통해 자전거도로의 정비 및 추가설치가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이 중 통근·통학시 주 교통수단에 대한 조사결과는 와 같이 버스·자가용·지하철 순으로 높았고, 자전거를 이용한 통근·통학은 3.1%로 조사되었다.
자전거도로 이용시 불편사항에 대한 응답은 과 같이 ‘보행자 마찰’, ‘주정차 차량’, ‘노면상태’ 순으로 높게 나타났으나, 자전거 전용도로와 겸용도로의 불편사항 비교에서는 자전거 전용도로의 경우는 ‘주륜장 부족’, ‘접근(연계)도로부족’이 높은 반면, 겸용도로는 ‘주행 차량 마찰’, ‘보도 지장물’이 높았다.
자전거이용에 관한 지역여건은 현재 만족도와 시설·정책정비의 필요성, 향후 이용의사에 (+)방향관계를 가졌으며, 시설·정책정비의 필요성은 현재의 만족도에 (-)방향관계를 가졌다.
전체 응답자 1,157명 중 현재까지 자전거 무경험자 316명에게 자전거를 이용하지 않는 이유를 질문한 결과는 과 같이 ‘자전거를 타지 못하거나 없어서’가 47.8%, ‘대체이용수단이 있어서’가 31.0%로 높게 나타났으며, 다음으로는 ‘자전거이용 도로가 부족해서’, ‘지형적으로 자전거 이용이 어려움’이 각각 18.4%, 17.4%로 높았다.
향후 이용여건 개선 후 자전거이용의사에 대한 응답결과에서는 통근·통학 목적 보다 쇼핑·레저 목적에 대한 이용의사가 높게 나타났다.
현재 자전거 이용목적 중 운동이 50% 이상을 차지하다 보니 자전거 이용빈도는 과 같이 주말이용이 26.9%로 가장 높았다.
후속연구
그러나 자전거도로는 연계성 확보가 중요하기 때문에 실질적인 이동경로에 대한 평가가 필요할 것이다. 그러므로 자전거도로를 자전거이용자 입장에서 평가하기 위해 자전거 이용자가 선호하는 개별루트에 대한 세밀한 조사를 바탕으로 한 연구가 더 필요할 것이다.
지역별로 여건차이가 있으므로, 지역에 대한 자전거 이용여건을 양호지역과 가능지역으로 선별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그 지역을 대상으로 자전거이용 활성화 방안을 지역간 연계가 가능한 Line-to-Line 정비3)방안으로 할 것인지, 지역내 주요지점을 연계시키는 Point-to-Point 정비4)방안으로 할 것인지를 결정하여 정비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자전거도로의 Line-to-Line 정비는 통근 목적통행까지 가능하게 하는 지역간 연계 네트워크 정비방안을 마련하여야 한다.
‘해운대↔기장군’과 ‘사하구↔강서구’ 간의 Line-toLine 정비는 지역간 연계를 가능케 하는 동시에 관광·레저기능으로 이용가능하기 때문에 자전거도로 네트워크를 다양하게 할 뿐 만아니라 관광·레저기능까지 도모할 수 있어 이용자층을 다양하게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그리고 북구와 기장군에서의 Point-to-Point 정비는 지역내 주요지점을 연계시켜 자전거 이용자를 증가시킬 할 뿐만 아니라, 향후 Line-to- Line 정비를 위한 기본단계로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자전거이용여건은 자전거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물리적 여건을 고려하기 위해 지역별로 평균경사도와 근린공원수 그리고 자전거전용도로를 포함한 현재의 자전거도로연장을 중심으로 검토할 수 있을 것이다.
부산시 자전거이용활성화는 자전거이용여건이 양호한 지역과 가능한 지역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므로, GIS를 이용하여 부산시의 구 · 동별 지역여건분석 결과와 현재 부산시 자전거도로의 위치정보를 도상에서 비교분석하여 부산시 자전거이용활성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자전거 이용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영향관계는 지역주민들의 의식평가항목과 지역여건에 대한 요인들의 관계를 요인분석을 통해 검토한 뒤, 구조방정식을 통해 현재 자전거이용 만족도와 향후 자전거 이용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자전거이용 여건을 GIS를 이용하여 물리적인 지형조건인 구배를 이용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으며, 세분화하기 어려운 동별 자료를 이용하여 지역별 특성을 파악하였다는 점에서 활용도가 크다고 생각된다. 또한 구조모형을 단순히 의식조사결과만 반영한 것이 아니라 GIS를 이용한 지역여건자료를 활용하여 함께 반영시켰다는 점에서 결과의 신뢰성이 높다고 하겠다.
즉 지역을 지역여건에 따라 자전거이용 양호·가능·애로지역으로 분류하고, 자전거이용 양호․가능지역 중 지역연계가 힘든 지역은 지점과 지점을 연계하는 Point-to-Point 개발을 통한 자전거이용활성화 방안을 계획할 필요가 있으며, 지역간 연계가 가능한 지역은 Line-to-Line 연계를 고려해 볼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6%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향후 자전거이용 활성화를 위해서는 시설적 측면의 개선이 우선적으로 요구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산시 자전거이용활성화는 어디를 중심으로 이루어 지는가?
부산시 자전거이용활성화는 자전거이용여건이 양호한 지역과 가능한 지역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므로, GIS를 이용하여 부산시의 구․동별 지역여건분석 결과와 현재 부산시 자전거도로의 위치정보를 도상에서 비교분석하여 부산시 자전거이용활성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자전거 이용의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영향관계는 지역주민들의 의식평가항목과 지역여건에 대한 요인들의 관계를 요인분석을 통해 검토한 뒤, 구조방정식을 통해 현재 자전거이용 만족도와 향후 자전거 이용의 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관계를 파악하고자 한다.
부산시 자전거 전용도로 하천 고수부지 및 강변공원을 중심으로 설치된 이유는 무엇인가?
부산시와 같이 산지가 많은 임해형 도시는 경사도와 근린공원 및 수변공간의 분포가 지역별로 상의하여 자전거 전용도로는 지역여건에 따라 일부지역에만 설치되어있다. 부산시 자전거 전용도로가 현재 동래구, 연제구, 해운대구, 강서구의 하천 고수부지 및 강변공원을 중심으로 설치되어 있는 것을 <표 1>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자전거에 대한 관심이 나날이 증가되고 있는 실정인 배경은 무엇인가?
최근 환경과 건강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친환경적이며, well-being 교통수단인 자전거가 많은 주목을 받고 있으며, 고유가에 따른 대체이동수단에 대한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됨에 따라 무동력 교통수단인 자전거에 대한 관심이 나날이 증가되고 있는 실정이다. 프랑스, 독일, 일본, 네덜란드 등의 국가에서는 이미 자전거 이용이 활성화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시민공영자전거제도를 도입하여 어디서나 손쉽게 자전거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 자전거 이용을 더욱 촉진시키고 있다.
참고문헌 (14)
건설교통부(2006), '자전거 이용활성화 방안 마련을 위한 연구'
권용석.이진각.손영태(2006), '조건부 가치측정법(CVM)을 이용한 자전거도로 건설에 따른 편익 산출에 관한 연구', 대한토목학회, 제26권 제6D호, pp.945-950
Karel Martens(2007), 'Promoting bike-and-ride: The Dutch experience',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A41, pp.327-338
Robert B Noland(1995), 'Short-run and Long-run policies for increasing bicycle transportation for daily commuter trips', Transport Policy vol.2 No.1, pp.67-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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