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속도로 합류 및 엇갈림구간에서의 차로변경 분포 분석에 관한 연구
Analysis of Lane-Changing Distribution within Merging and Weaving Sections of Freeway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7 no.4, 2009년, pp.115 - 126  

김영춘 (한국교통연구원 도로교통연구실) ,  김상구 (전남대학교 교통물류학부)

초록

일반적으로 차로변경 형태는 선택적 차로변경과 강제적 차로변경 등의 두 가지 형태로 구분된다. 선택적 차로변경은 운전자가 원하는 운전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선택적으로 차로를 변경하는 경우이며 강제적 차로변경은 운전자가 현재 차로에서 반드시 차로를 변경해야 하는 경우로 합류부 또는 분류부와 같은 반복정체 구간에서 발생하므로 연속류 도로의 교통상태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고속도로의 대표적인 반복정체 구간인 합류부와 엇갈림 구간에서 수집한 항공사진 개별차량 자료를 사용하여 교통량, 속도, 밀도 데이터와 차로변경 데이터를 생성하였다. 개별차량 속도 변화추이를 이용하여 각 분석구간에서 안정류와 정체류를 구분하였으며 30m 간격으로 분석구간을 구분하여 교통혼잡전과 후의 차로변경 횟수와 차로변경 지점의 변화를 차로변경 분포를 통하여 비교분석 하였고 정체 교통류를 대상으로 차로 변경 분포를 이용하여 본선차로간 전이과정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는 본선 차로간의 차로변경 분포와 본선과 연결로간의 차로변경 행태가 고속도로의 교통류 흐름에 따라 변화하는 영향을 분석하여 고속도로 반복정체구간의 차로변경 모형을 개발하는데 기초이론 제시를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lane-change behavior usually consists of discretionary lane-change and mandatory lane-change types. For the first type, drivers change lanes selectively to maintain their own driving condition and the second type is the case that the drivers must change the current lane, which can occur in recu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해당 고속도로 전체 구간 중 가속차로 길이구간에 해당하는 합류구간(또는 엇갈림 구간)을 일정간격(30m)과 수집간격(1초 또는 30초) 단위의 교통변수를 산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였으며 이를 이용하여 각 차로별 관측지점별 분석단위 동안 교통량, 속도, 밀도자료를 생성하였다. 또한, 교통류 수준과 차로 변경 행태와의 관계를 분석하고자 개별차량의 차로변경시 지점 및 가감속도 자료도 생성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개별차량에 대한 미시적인 분석이 가능한 고속도로의 실제 항공사진자료를 분석함으로써 고속도로의 대표적인 반복정체구간인 합류부 구간과 엇갈림 구간의 본선간의 차로변경 행태와 본선과 연결로간의 차로변경 행태가 고속도로의 교통류 상태에 따른 영향을 분석하여 효율적인 고속도로 운영관리를 위한 기초이론 제시를 위하여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의 대표적인 반복정체구간인 합류부 구간과 엇갈림 구간의 실제 항공사진 자료를 이용하여 본선간의 차로변경 행태와 본선과 연결로간의 차로변경 행태가 고속도로의 교통류 흐름에 따라 변화하는 영향을 분석하여 효율적인 고속도로관리를 위한 기초이론 제시를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의 대표적인 반복정체구간인 합류부구간의 교통류(교통량, 속도, 밀도) 수준에 따른 차로변경 행태를 분석하기 위하여 미국 FHWA(1985)에서 수행하였던 항공 촬영사진으로부터 개별 차량의 위치를 계수화(digitizing)한 자료를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일부 가공하여 사용하였다.
  • 선택적 차로변경은 운전자가 원하는 서비스 상태(상대 거리 및 속도 등)를 유지하기 위하여 차로를 변경하는 경우이며 강제적 차로변경은 운전자가 목적지를 변경하기 위하여 반드시 차로를 변경해야 하는 경우로 특히, 합류부 또는 분류부와 같은 유출입구간에서 주로 발생하고 이구간은 주로 반복정체구간이므로 연속류 도로의 교통상태(서비스 수준)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본 연구에서는 교통혼잡 발생에 따른 차로변경 행태를 분석하여 연속류 도로상에서 차로변경이 반복정체구간의 교통류 상태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반복정체구간에 교통혼잡이 발생했을 때 차로간 차로변경 분포를 비교하여 연결로에서 본선으로 진입하는 교통량으로 인해 본선차로에 미치는 영향차로를 분석하고 각 차로간 차로변경 전이과정을 분석하였다. 차로간 차로변경 전이과정에서는 교통와해가 명확히 발생한 합류부 구간의 Santa Monica구간에 대해서만 집중분석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속도를 기준으로 안정류와 정체류를 구분하기 위하여 30초 집계단위의 속도-교통량 관계도를 산출하여 임계교통량 일 때의 속도를 교통류 상태를 분류하는 기준 속도로 선정하였다. 전체 5개 분석구간 중 Backlick 구간은 시작시점에서 이미 정체가 발생된 상태로 판단되어 기준속도 선정을 제외시켰으며 Topanga Canyon 구간은 정체가 발생하지 않아 기준속도 선정을 제외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일반적으로 차로변경 형태는 어떻게 구분되는가? 일반적으로 차로변경 형태는 선택적 차로변경과 강제적 차로변경 등의 두 가지 형태로 구분된다. 선택적 차로변경은 운전자가 원하는 운전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선택적으로 차로를 변경하는 경우이며 강제적 차로변경은 운전자가 현재 차로에서 반드시 차로를 변경해야 하는 경우로 합류부 또는 분류부와 같은 반복정체 구간에서 발생하므로 연속류 도로의 교통상태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일반적으로 도로상에서 발생하는 교통혼잡은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가? 일반적으로 도로상에서 발생하는 교통혼잡은 크게 반복적인 혼잡과 비반복적인 혼잡으로 분류할 수 있다. 반복적인 혼잡은 도로의 용량을 교통 수요가 초과하여 지체와 정체가 반복되는 혼잡을 의미하며 특정 시간, 특정 구간에 주기적으로 발생한다.
도로상에서 발생하는 교통혼잡 중 반복적인 혼잡은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도로상에서 발생하는 교통혼잡은 크게 반복적인 혼잡과 비반복적인 혼잡으로 분류할 수 있다. 반복적인 혼잡은 도로의 용량을 교통 수요가 초과하여 지체와 정체가 반복되는 혼잡을 의미하며 특정 시간, 특정 구간에 주기적으로 발생한다. 이와 같은 혼잡은 주로 고속도로 합류부, 분류부, 엇갈림, 차로폭감소, 오르막, 급커브 구간 등의 반복정체구간에서 발생하며, 이러한 반복정체구간에서 발생하는 교통혼잡이 고속도로 기본구간까지 전이되어 고속도로 전체의 서비스 수준을 떨어뜨리는 결과로 이어진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김경희.장명순.김진태.김응철(2004), '연속교통류에서의끼어들기행태분석및모형개발', 대한교통학회지, 제22권 제6호, 대한교통학회, pp.145-157 

  2. 김영춘.김상구(2008), '고속도로 반복정체구간의 차로변경 행태 분석에 관한 연구', 제59회 학술발표회, 대한교통학회, pp.472-481 

  3. 도로용랑편람(2004), 대한교통학회 

  4. 연지윤. 장명순. 김진태. 손봉수(2002), '차로이용률을유도하는차로변경모형의개발', 대한교통학회지, 제20권 제5호, 대한교통학회, pp.99-111 

  5. 이승준. 박재범. 강정규(2005), '가속차로 길이에 따른합류행태및합류부교통특성분석' , 대한교통학회지, 제23권 제8호, 대한교통학회, pp.53-66 

  6. 정성봉. 박상조. 박창호. 전경수. 엄문성(2002), '차로별속도차가차로변경에미치는영향' , 대한교통학회지, 제20권 제6호, 대한교통학회, pp.69-80 

  7. AASHTO (2004), A policy of geometric design of highways and streets, Washington, DC, pp.75-81 

  8. Adolf D.May (1990), 'Traffic Flow Fundamentals', Prentice Hall, p.14 

  9. Banks, J.H. (2002), 'Review of empirical research on congested freeway flow',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802, pp.225-232 

  10. Drew, Donald R.(1968), 'Traffic Flow Theory and Control', McGraw-Hill 

  11. FHWA(1985) 'Freeway Data Collection for Studying Vehicle Interactions (Technical Report)' FHWA/RD-85/108 

  12. Hall, F.L., Hurdle, V.F., and Banks, J.H. (1992), 'Synthesis of research work on the nature of speed-flow, and flow-occupancy (or density) relationships on freeway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365, pp.12-18 

  13. Kockelman, K.M. (2001), 'Modeling traffic's flow density relation: accommodation of multiple flow regimes and traveler types', Transportation 28, pp.363-374 

  14. Polus, A., and Pollatschek, M. (2002), 'Stochastic nature of freeway capacity and its estimation', Canadian Journal of Civil Engineering Vol. 29(6), pp.842-852 

  15. TRB(2000), Highway Capacity Manual, Fourth Edition, U.S.A. 

  16. Zhang, Y., L.E. Owen, and E.C. James(1998), 'Multiregime Approach for Microscopic Traffic Simulation',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644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