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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부 다차로 도로구간에서의 사고 예측모형 개발 (대도시권 외곽 및 구릉지 특성의 도로구간 중심으로)
Development of a Accident Frequency Prediction Model at Rural Multi-Lane Highway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7 no.4, 2009년, pp.207 - 215  

이동민 (한국교통연구원) ,  김도훈 (한국교통연구원) ,  성낙문 (한국교통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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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구간에서의 주행조건은 연속적인 도로축 상에서 구간별로 변하게 되고 이에 따라 도로에서의 교통사고는 도로 기하구조 변수뿐만 아니라 도로주변 환경변수, 교통조건 변수 그리고 기타 다양한 변수들에 의해서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현장조사를 통해 얻어진 다양한 도로기하구조 요소를 고려하여 동질성을 갖춘 구간 분할 후에 도로를 구성하는 도로 기하구조, 교통조건, 도로주변 환경 그리고 기타 다양한 요소들을 복합적으로 반영하고자 한다. 이를 반영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도로구간의 주행조건을 결정짓는 주요인들에 의해서 주행조건 동질구간을 결정하고, 각 동질구간에서의 도로 및 교통조건 등을 고려하여 사고예측 모형을 개발하였다. 모형 개발을 위해 사용된 자료는 대도시권 외곽과 평지 및 구릉지를 대표할 수 있는 수도권 외곽내에 지방부 도로구간과 전라북도 지방부 도로구간에서 수집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연속된 도로구간에서 사고건수가 "0"인 구간수가 매우 높게 나타나므로 이에 대한 과대 예측을 방지하기 위해 ZIP(Zero Inflated Poisson) 모형을 이용하였다. 사고예측모형 개발 결과 지방부 다차로 도로구간에서 교통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는 교통량과 도로구간 길이를 포함한 EXPO($365{\times}ADT{\times}Length{\times}Year/10^{-6}$), 곡선반경, 종단구배변화, 가드레일, 지형(산악지), 횡단보도개수, 버스정류장 개수가 지방부 다차로 도로구간에서의 차대차 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설명변수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enerally, traffic accidents can be influenced by variables driving conditions including geometric, roadside design, and traffic conditions. Under the circumstance, homogeneous roadway segments were firstly identified using typical geometric variables obtained from field data collections in this st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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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특정구간에 대해서 개발된 사고예 측모형이 갖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평면선형에 대한 구간분할 뿐만 아니라 종단선형 및 도로 횡단면을 구성하는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하여 연속성을 갖춘 구간분할을 수행한다. 또한 도로를 구성하는 도로 기하구조, 교통 조건, 도로설계요소 그리고 기타 다양한 요소들을 복합 적으로 반영하여 사고예측모형을 개발하고자 하며, 모형을 구성하는 개별 설명변수들이 교통사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분석을 통해 우리나라 지방부 다차로 도로구간에서의 안전성 향상에 기여하고자 한다.
  • 이러한 경우 사고예측모형은 “0”의 확률에 대해서 과장하여 추정하게 되므로 포아송 모형 및 음이항 모형도 장래 교통 사고 예측시 오류를 범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고가 발생한 구간만을 대상으로 분석한 기존연구와의 차별성을 두기 위해 동질성을 갖춘 연속구간으로 분할하였으며, 사고와 비사고 구간 모두 사고예측모형을 개발하는데 적용하였다. 사고예측모형은 교통사고 발생에 대한 인과관계를 찾기 위해 “0”의 확률에 대해서 적절히 반응할 수 있는 ZIP모형(Zero Inflated Poisson Model) 을 이용한 지방부 다차로 도로구간에서의 사고예측모형을 개발하고자 한다.
  • 지방부 다차로 도로구간에서의 사고예측모형식에 포함된 설명변수들이 상호 영향을 미치는 관계의 변수라면 장래 교통사고 예측시 왜곡된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설명변수들의 공차한계 및 분산팽창 요인(Variance inflation factor:VIF)를 이용한 다중 공선성 진단을 수행하여 이를 검토하였다. 그 결과 모형을 구성하고 있는 모든 변수들의 공차한계가 0.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특정구간에 대해서 개발된 사 고예측모형이 갖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평면선형에 대한 구간분할 뿐만 아니라 종단선형 및 도로 횡단면을 구성하는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하여 연속성을 갖춘 구간 분할을 수행하였고 도로를 구성하는 도로 기하구조, 교통조건, 도로설계요소 그리고 기타 다양한 요소들을 복합적으로 반영하여 사고예측모형을 개발하여 모형을 구 성하는 개별 설명변수들이 교통사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분석을 수행하였다.
  • 또한 MAD는 모형의 예측 값이 평균적으로 얼마만큼의 오차가 포함되었는지를 판단할 수 있는 척도를 제공해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특정구간에 대해서 개발된 사고예 측모형이 갖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평면선형에 대한 구간분할 뿐만 아니라 종단선형 및 도로 횡단면을 구성하는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하여 연속성을 갖춘 구간분할을 수행한다. 또한 도로를 구성하는 도로 기하구조, 교통 조건, 도로설계요소 그리고 기타 다양한 요소들을 복합 적으로 반영하여 사고예측모형을 개발하고자 하며, 모형을 구성하는 개별 설명변수들이 교통사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분석을 통해 우리나라 지방부 다차로 도로구간에서의 안전성 향상에 기여하고자 한다.
  • 첫째, 지방부 왕복 2차로 도로구간 및 도시부 도로구간에 대해서 각각의 사고예측모형의 필요성이다. 본 연구는 지방부 다차로 도로구간에 대한 사고예측모형만을 개발하였다. 향후 도시부 및 지방부에서의 도로 유형별 사고예측모형이 개발된다면 도로설계 단계에서의 사전 안전성 평가 및 기 건설된 도로구간에 대한 개선사업 등에 활용될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도로 기하구조 조건들이 교통사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사고예측모형을 개발하였다. 사고예측모형은 구축된 데이터 특성을 고려하여 ZIP모형을 사용하였다.
  • 사고예측모형은 교통사고 발생에 대한 인과관계를 찾기 위해 “0”의 확률에 대해서 적절히 반응할 수 있는 ZIP모형(Zero Inflated Poisson Model) 을 이용한 지방부 다차로 도로구간에서의 사고예측모형을 개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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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고예측모형의 역할은? 사고예측모형의 역할은 주요 설명변수와 사고빈도와의 관계를 규명하여 사고예측을 통한 분석구간의 안전성 평가에 있다. 이처럼 다양한 설계요소가 교통사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분석을 위해서 종속변수에 영향을 주는 설명변수들 사이의 중복적인 영향을 방지하고 각 각의 변수들의 독립성을 확보할 수 있는 변수만을 채택하 기 위해 변수간의 상관관계를 신뢰수준 90%(α=0.
교통사고가 곡선부와 직선부로 연결되는 구간, 직선부에서 곡선부로 연결되는 구간, 평지에서 오르막 구간 및 내리막 구간 등으로 전이되는 위험 구간에서 교통사고가 발생될 가능성이 높은 이유는? 다시 말해서, 교통사고는 곡선부와 직선부로 연결되는 구간, 직선부에서 곡선부로 연결되는 구간, 평지에서 오르막 구간 및 내리막 구간 등으로 전이되는 위험 구간에서 교통사고가 발생될 가능성이 높다. 이는 주행조건이 연속적인 도로축 상에서 구간별로 변하기 때문이다.
도로구간에서의 교통사고의 원인은? 도로구간에서의 교통사고는 도로 기하구조 뿐만 아니라 도로주변 환경, 교통조건 그리고 기타 다양한 원인들에 의해서 발생된다. 그러나 종단경사 및 곡선반경을 수집하기 위한 현장조사는 현실적으로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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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김경석. 강승림(2003), '중앙분리대의 사고감소효과 분석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21권 제2호, 대한교통학회, pp.45-60 

  2. 이수범. 홍다희(2006), '신설 도시부 도로의 장래 교통량변화를반영한교통사고예측모형개발', 대한교통학회지, 제23권 제3호, 대한교통학회, pp.125-136 

  3. 이수범. 김정현. 홍다희. 유창남(2003), '도로등급 및 특성에따른교통사고예측모델의개발',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3권제4호, pp.495-504 

  4. 이재명. 원재무. 배기목. 이수일(2005), '도로 기하구조 설계요소별 교통사고 예측모형의 개발', 대한국토. 도시계획학회 정기학술회 

  5. 최재성. 이점호(1995), '4차선 도로의 설계요소에 대한 교통안전성 분석 연구', 대한토목학회지 제5권제3호, pp.511-522 

  6. 하태준. 김정현. 윤판. 박제진. 김영운(2003), '위험도로곡선반경개선의경제적접근에관한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21권 제5호, 대한교통학회, pp.73-81 

  7. Transport Research Board(2004), 'Methodology to predict the safety performance of rural multilane highways', NCHRP, pp.17-29 

  8. Bonneson, J.A., and P.T. McCoy(1997). 'Capacity and Operational Effects of Midblock Left-Turn Lanes', NCHRP Report 395, TRB 

  9. Charles V. Zegeer, J. et al(2005), 'Safety Effects of Marked Versus Unmarked Crosswalks at Uncontrolled Location:Final Report and Recommended Guidelines' FHWA-HRT-04-100 

  10. Ciro Caliendo et al.(2007), 'A crash-prediction model for multi-lane roads, Acci.Anal and Prev. 39, pp.657-670 

  11. Hadi, M.A., J. Aruldhas, L-F. Chow, and J.A(1995). 'Wattleworth. Estimating Safety Effects of Cross-Section Design for Various Highway Types Using Negative Binomial Regression',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50 pp.169-177 

  12. Harwood, D.W.(1986). 'Multilane Design Alternatives for Improving Suburban Highways'. TRB. p.71 

  13. Hauer, E., F.M. Council, and Y. Mohammedshah (2004). 'Safety Models for Urban Four-Lane Undivided Road Segment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897, TRB, pp.96-105 

  14. Lamm et al.(2005), 'Analysis and evaluation of interrelationships between traffic safety and highway geometric design on two-lane rural roads'. Road and Transportation research Association. pp.557-570 

  15. Vivian Rovert. R and A. Veeraragavan(2007), 'Accident prediction factors for rural highway segments in developing countries', TRB Annual meeting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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