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통법규 위반 범칙금의 효율적 수준 설정 모형 개발 (신호와 제한속도 위반 중심)
Modeling of the Effective Levels of Traffic Violation Fine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7 no.3, 2009년, pp.111 - 118  

장일준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교통사고 발생은 도로 여건이나 운전자 의식 등의 문제로 발생할 수 있으나 운전자 상호간 또는 운전자와 보행자 사이의 지켜야할 사항을 규정하는 교통법규를 위반할 경우 차량 또는 보행자의 교통사고 노출 가능성이 높아져 교통사고로 이어지는 경우도 상당부분 발생한다. 따라서 교통안전 선진국에서는 이러한 메커니즘의 교통법규 준수율을 높이기 위해서 교통법규를 위반하는 운전자들이 경제적으로 부담을 느껴 "교통법규 준수"라는 행동을 선택할 수 있을 정도의 수준으로 교통법규 위반 범칙금을 책정하고 있으며, 경제가 발전 할수록 범칙금 수준도 향상 시키고 있는 실정이다. 반면, 우리나라는 국민 정서 문제를 앞세워 지난 20년간 교통법규 위반 범칙금 수준을 크게 향상시키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운전자의 교통법규 준수율을 높일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경제논리를 적용하여 효율적 교통법규 위반 범칙금 수준을 책정하는 방안을 도출하였다. 속도위반 및 신호위반 등 교통사고와 연관성이 높은 교통법규 사항에 대하여 운전자의 "법규 위반" 또는 "법규 준수"의 행동 선택에 있어서의 기대효용을 수치화 하여 현재 운전자가 기대하는 "교통법규 위반시 단속기대 확률"을 유지할 경우 적정 범칙금 수준과 현재의 범칙금 수준을 유지할 경우 "효율적 단속기대 확률" 등 두 가지의 교통정책 방안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actors causing traffic accidents are various and traffic law violations can be among them. The efforts to increase traffic law obedience rates of drivers are common in many other countries to reduce traffic accidents, and one of generally applied methods is to increase the amounts of violation fin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 뿐 아니라 사회적 “무임승차자 (Free Rider)” 문제 해결과 교통법규 준수자와 위반자의 형평성 문제 해결을 위해 교통법규 위반자에 대한 관리를 하는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교통법규 준수율과 교통사고와의 관계를 기초로 교통법규 준수율을 높여야 하는 필요성에 대하여 정의하고 우리나라 운전자의 교통법규 준수율을 향상시키기 위해 운전자가 교통법규를 준수할 것인지 위반할 것인지 결정하는 의사결정(Decision-Making) 단계에서 위반의지를 억제하여 교통법규 준수율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적정 교통법규 위반 범칙금 수준을 제시할 수 있는 방안을 경제논리에 의해 설명하였다.
  • 본 연구는 운전자 원인 측면에서 발생하는 우리나라의 교통사고 발생을 감소시키기 위한 방법을 경제 모형식을 구축하여 제시하였다. 경제 기본 원리를 활용하여 모든 운전자는 합리적인 선택을 한다는 가정으로 시작하여 운전자의 교통법규 준수 또는 위반의 의사결정은 행동 선택 후 얻게 되는 기대효용 가치의 차이로 결정된다는 합리적 선택 이론을 활용하였다.

가설 설정

  • 여기서, 운전자의 시간가치는 한 국가의 경제 수준에 따라 변화하는 변수이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주어진 값으로 가정할 수 있다, 단, 운전자가 교통법규를 위반하여 얻게 되는 시간가치는 예를 들어 신호를 위반하여 얻게 되는 실질적 신호주기 시간가치로 결정하여야 할 것이 아니라 교통법규를 위반하여 빨리 운행한다는 총체적인 운전자의 기대이기 때문에 전체적인 기대 시간가치로 가정하였다.
  • 운전자가 기대하는 교통법규 위반 시 단속될 기대확률은 설문조사를 통하여 가정할 수 있다. 교통 범칙금 및 과태료 수준에 관한 연구 (삼성연, 2004) 연구수행을 위해 시행한 설문조사 결과를 활용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경제학의 기본 이론에 의하면 어떻게 선택을 하는가? 경제학의 기본 이론에 의하면 모든 인간은 합리적 (Rational)으로 선택(Choice)을 한다. 즉, 기대효용이 높은 사항으로 의사결정을 하게 된다는 것이다. 운전 중 교통법규를 “준수” 할 것인지 또는 “위반”할 것인지에 대한 의사결정(Decision) 또한 합리적인 운전자의 선택이기 때문에 기대효용(Expected Utility)에 근거하여 의사결정을 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교통사고 발생 원인을 어떻게 구분하는가? 일반적으로 교통사고 발생 원인을 도로, 차량 및 운전자 측면으로 구분한다. 도로의 문제점으로 발생하는 교통사고는 운전자가 도로 형태 및 기하구조 등을 인지하지 못해 발생하는 것이며, 기상이변 등 특수한 상황에서 도로의 기능이 상실될 경우에도 원인으로 구분할 수 있다.
본 연구가 모든 운전자의 의사결정 행위를 포괄적으로 설명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으나 자본주의 사회의 대다수 운전자의 의사결정 단계를 포함할 수는 있는 이유는? 본 연구는 운전자의 의사결정 및 행동을 경제학 기본 이론인 합리적 선택 (Rational Choice) 모형을 기본으로 진행하였다. 합리적 선택 이론은 인간의 의사결정 행위를 경제 가치로만 기준하여 선택하는 이론으로 실제 운전행동에 있어서는 도덕성 및 사회규범 존중과 같은 수치화하기 어려운 의사결정 행위 부분이 포함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모든 운전자의 의사결정 행위를 포괄적으로 설명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으나 자본주의 사회의 대다수 운전자의 의사결정 단계를 포함할 수는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2004), '교통 범칙금 및 과태료 수준에 관한 연구' 

  2.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2008), '교통법규 위반 제재 수준 국내외 실태비교' 

  3. United Nations(2003), Economic and Social Council, Amendments to and Implementation of the 1968 Conventions on Road Traffic and on Road Signs and Signals and the 1971 European Agreements Supplementing Them 

  4. 2008 도로교통법 개정판 

  5. Marcel Boyer and Georges Dionne(1987), The Economics of Road Safety, Transportation Research B, Vol 21B, No. 5 

  6. Torkel Bjornskau and Rune Elvik(1992), Can Road Traffic Law Enforcement Permanently Reduce the Number of Accidents?,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Vol. 24, No 5 

  7. A. Mitchell Polinsky and Steven Shavell(1984), The Optimal Use of Fines and Imprisonment, Journal of Public Economics Vol. 24 

  8. Jean-Marc Bourgeon, Pierre Picard(2007), Point-record Driving Licence and Road Safety; An Economic Approach, Journal of Public Economics, Vol 91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