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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행철도 도입에 따른 전환수요 분석
Analysis of Diversion Demands for the Rapid Railway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7 no.3, 2009년, pp.131 - 140  

정병두 (계명대학교 교통공학과) ,  김현 (한국교통연구원) ,  황영기 (계명대학교 교통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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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서비스 개선을 위한 기존선의 복선, 전철화, 상호직결운행 등 철도네트워크의 기능강화사업이 활발히 추진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철도네트워크 기능강화와 같이 새로운 철도서비스가 제공될 경우 타 교통수단으로부터 어느정도의 전환수요가 발생되며, 철도이용패턴은 어떻게 변화될 것인지에 대해 대구권 철도서비스 개선의 사례연구를 대상으로 SP와 TP자료에 의한 전환수요분석모형을 검토하였다. 모형분석 결과, 총통행시간과 통행비용의 파라미터 추정치가 충분한 설명력을 나타내고 있으며, 특히 SP의 보완적 조사로서 TP데이터를 이용할 경우, 철도요금과 통행시간 설정에 따라 전환수요경계치를 쉽게 파악할 수 있어서 대구권 광역철도를 비롯하여 타 지역에서도 보다 실용적으로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diversity of railway network function enhancement projects such as the double tracking, electrification, and direct operation have been actively executed to improve the railway service. When the new rapid railway is provided, how many people will use it instead of other transports? How will the r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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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철도서비스 개선을 위해 기존의 모든 역을 정차하는 일반열차의 운행에서 <그림 2>와 같이 일반열차와 급행열차를 모두 도입하는 방안이 제시되어 있다. 간선형 전기동차 TEC(Trunk line Electric Car, 150km/h)를 도입하여 전체적인 표정속도를 향상시키고, 선로용량을 고려하여 철도 서비스를 개선하고자 하였다.
  • 대구권 광역철도 도입에 대한 수단선택 선호의식과 전환의식 조사는 철도 운영서비스 개선에 따른 전환수요 분석에 대한 TP자료의 적용성 검토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경부선(김천∼동대구∼밀양, 125.
  • 그러나 의사결정 시, 한 번에 비교 판단할 수 있는 정보량에 한계가 있고, 피설문자별로 고유수준을 파악하는 데 일부수준치와 범위가 한계를 벗어날 수 있다(Green and Srinivasan). 따라서 이점을 보완하고자 TP조사를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철도 서비스 이외에 광역철도 서비스가 추가될 경우, 타 교통수단으로부터 철도로의 전환여부와 열차이용패턴이 어떻게 변화될 것인지에 관한 평가를 목적으로 선호의식(SP;Stated Preference)과 전환가격(TP;Transfer Price)자료 이용에 대한 모형 적용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대구권 사례연구를 대상으로 새로운 광역철도 서비스에 따른 전환수요모형을 구축하고 평가하였다. 연구의 시사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전환수요 분석에 있어 보다 실용적인 활용을 목적으로 TP자료를 이용한 수단선택 모형을 구축 평가하여 1)SP조사에서 설정된 철도서비스 요인이나 그 수준치에 대한 유효성을 밝히고, 2)RP, RP+SP모형의 추정결과와 비교함으로써 새로운 철도 서비스 도입에 대한 요금과 소요시간 등 철도정책에의 시사점을 도출한다.
  • 본 장에서는 새로운 철도 서비스가 도입될 경우 수단 선택패턴의 변화에 대한 평가를 목적으로 수단선택모형을 구축하였다. 수단선택패턴 변화의 평가에서는 현황재현은 RP모형을, 새로운 철도서비스 도입에 따른 재현은 SP모형을 적용하며, RP+SP모형은 SP자료의 복수 응답문제의 한계와 가상적인 상황에 따른 bias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구축하였다.
  • 본 장에서는 승용차와 버스 이용자를 대상으로 새롭게 서비스되는 철도로의 전환의식 분석을 목적으로 TP자료를 이용한 전환수요모형을 구축하고, 이 결과에 근거하여 전환수요 특성과 TP자료 적용성에 대해 검토한다.
  • 여기서는 SP자료를 이용한 수단선택모형과 TP자료를 토대로 실제 광역철도의 요금과 시간변화에 따른 전환수요의 일치성여부를 비교하기 위하여, TP모형에 의한 전환율을 추정하였다. TP모형은 광역철도 요금과 통행시간의 설명변수를 TP의 서비스 범위3)와 동일하게 변화시켜 승용차와 버스 이용자별로 BL모형에 의해 수단선택 확률을 추정해 광역철도로의 전환율(전환수요)을 평가한다.
  • 여기서는 새로운 철도 서비스 도입에 따른 기존철도와 광역철도에 대한 선호도를 분석하고자 한다. 기존철도는 주요 역만 정차하고, 30분 간격으로 서비스되는 급행철도에 해당되며, 광역철도는 모든 역에 정차하고 15분 간격으로 서비스되는 완행철도에 해당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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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의 역할을 강화시키는 계기가 된 것은 무엇인가? 초고유가시대에 즈음한 신 국가비전인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한 교통 패러다임의 변화는 철도의 역할을 강화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이에 따라, 철도의 경쟁력 강화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하였으며 철도의 경쟁력 강화 방안은 크게 철도망의 확충 및 기능 강화로 나눌 수 있다.
철도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어떤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가? 이에 따라, 철도의 경쟁력 강화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하였으며 철도의 경쟁력 강화 방안은 크게 철도망의 확충 및 기능 강화로 나눌 수 있다. 철도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최근 철도인프라의 효율적 활용과 함께 철도를 개선하고자하는 기존선의 복선 및 전철화, 선로용량 개량화 등의 사업이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철도망의 기능강화 사업에 대해서는 철도투자평가편람과 예비타당성조사표준지침에 수요예측방법론이 구체적으로 정립되어 있지 않다.
SP조사의 한계는 무엇인가? SP조사는 철도서비스요인이나 그 수준의 선정에 있어 어느 정도 현실적인 수준치가 설정되었다는 전제조건을 기반으로 하고있다. 그러나 의사결정 시, 한 번에 비교 판단할 수 있는 정보량에 한계가 있고, 피설문자별로 고유수준을 파악하는 데 일부수준치와 범위가 한계를 벗어날 수 있다(Green and Srinivasan). 따라서 이점을 보완하고자 TP조사를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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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1. 김강수?조혜진(2006), 'SP 조사설계 및 분석방법론', 보성각 

  2. 김강수?조혜진(2004), 'SP 순위 자료별 오차를 고려하는순위로짓모형추정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22권 제6호, 대한교통학회, pp.197-206 

  3. 이상용?이선혜(2000), '선호도조사를 이용한 교통수요전환율 산정연구', 교통개발연구원 연구총서 2000-14 

  4. 윤대식?육태숙?윤성순(2005), '경부고속철도 2단계 개통후대구시민의 지역간통행수단선택형태와 전환수요예측에 관한 연구',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논문집, 제40권 제5호,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 pp.113-127 

  5. 정병두(2002), '선호의식 및 전환가격데이터를 이용한 경전철의 전환수요비교 연구',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22권 제3-D호, 대한토목학회, pp.433-441 

  6. 한국교통연구원(2008a), 대구권광역철도 기본조사(중간보고서), pp.170-189 

  7. 한국교통연구원(2008b), 광역권 여객 기종점 통행량 전수화 

  8. 日本交通政策硏究會(1988), '新交通システム導入が沿線住民の交通および活動に及ぼす影響の評價', 日交硏シリ?ズA-122 

  9. 森川高行, 山田菊子(1993), '系列相關を持つRPデ-タとSPデ-タを同時に用いた離散選擇モデルの推定法', 土木學會論文集, No.476, pp.11-18 

  10. 藤原章正(1993), '交通機關選擇モデル構築における 選好意識デ-タの信賴性に關する硏究', 廣島大學博士論文 

  11. Bonsall, P.(1983), 'Transfer Price Data - Its use and Abuse', The 11th PTRC, Transportation Planning Methods, pp.47-59 

  12. Bradley, M.A. and Daly A. J.(1994), Uses of The Logit Scaling Approach to Test for Rank-order and Fatigue Effects in Stated Preference Data, Transportation 21 

  13. Carlos J. Vidal et al.(2001), 'A Global Supply Chain Model with Transfer Pricing and Transportation Cost Allocation', EJOR 129, pp.134-158 

  14. Gunn, H.(1984), 'An Analysis of Transfer Price Data', The 12th PTRC, Transporta tion Planning Methods, pp.1-14 

  15. Jde D Ortuzar(2000), 'Stated Preference Tech- niques', PTRC 

  16. Morikawa, t.(1989),'Stated Preference Data in Travel Demand Analysis', Ph.D Thesis, MIT 

  17. Steer Davies Gleave and Hague Consulting Group(1991), 'Stated Preference Techniques', A guides to practice 2nd Edition 

  18. Takayuki Morikawa(1989), 'Incorporating Stated Preference Data in Travel Demand Analysis', Ph.D Dissertation, MIT 

  19. Tony Richardson(2006), 'Estimating indivi dual values of time in stated preference surveys', Road & Transport Research, Vol. 15, No.1, pp.44-53 

  20. Tony Richardson(2006), 'Estimating indivi dual values of time in stated preference surveys', Road & Transport Research, Vol. 15, No.1, pp.44-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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