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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철도저널 = Railway journal, v.17 no.3, 2014년, pp.6 - 10
고경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홍재성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김정태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김무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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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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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시간 이상 출퇴근하는 수도권 인구의 비율은 2010년 기준 몇 명인가? | 수도권 이외의 7대 도시에서는 1시간 이상 장시간 출퇴 근자 증가율이 2005년 대비 2010년 기준으로 27% 증가하 였으며, 수도권 인구의 약 23.3%인 329만명이 1시간 이상 출퇴근 하고 있다(Figure 2 참조). | |
장시간의 출퇴근 소요시간에 의해 삶의 질을 악화시키는 현상을 해결하기 위하여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 그리고 주택보 급률 증가라는 국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시작된 광역 화가 장시간의 출퇴근 소요시간에 의해 삶의 질을 악화시 키는 모순적인 현상을 일으키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서는 교통의 발달이 가장 중요하고 그 중에서도 정시성을 가지고 있는 철도 시스템 개발이 필수적이다. 예를 들어, Figure 4에서 뉴욕, 런던, 파리 등 수도권이 광역화 된 도시가 있는 국가라도 도시철도 분담률이 높으면 평균 출퇴근 소요시간이 단축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
우리나라는 출퇴근 소요시간을 OCED국가와 비교하면 어떠한가? | 우리나라 출퇴근 소요시간을 OECD 국가와 비교해 보면, 우리나라는 출퇴근 소요시간이 평균 55분으로서, OECD 23개국 중 2위이고 OECD 평균 38분 대비 45% 이상 길다(Figure 3 참조). 특히 수도권 밀집도가 우리나라보다 더 심한 일본의 경우보다도 우리나라가 출퇴근 시간이 더길다는 것은 주목해야 할 내용이다. |
수도권가구통행실태조사, 2006
ko.wikipedia.org/wiki/수도권_전철_1호선
www.metro9.co.kr/jsp/guide/gu_info.j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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