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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수성 도로 포장재의 증발효율 변화에 의한 중규모 순환장 특성 분석
The Analysis of Mesoscale Circulations Characteristics Caused by the Evaporation-Efficiency of Water Retention Pavement 원문보기

한국지구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30 no.6, 2009년, pp.709 - 720  

김인수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이순환 (부산대학교 환경문제연구소) ,  김해동 (계명대학교 환경방재시스템학과) ,  서영찬 (한양대학교 교통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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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수성 포장재가 지표면 열수지와 중규모 순환장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수치실험과 야외 관측을 실시하였다. 수치실험에 이용된 모형은 LCM(Local Circulation Model)이며, 야외 관측은 대기가 안정되어 날씨가 맑은 2007년 7월 19일 실시되었다. 야외 관측실험에서 보수성 포장재 지표면 온도의 최대치는 1430 LST에서 $41.2^{\circ}C$이고, 보수성 재료가 도포되어 있지 않은 일반 아스팔트보다 $16.1^{\circ}C$ 낮게 관측되었다. 수치실험에서는 증발효율 0.3을 가정한 case BET03에서 관측과 가장 유사한 값을 나타내었다. 이때 현열과 잠열플럭스는 각각 227 와 229 $W/m^2$이다. 수치실험 결과, 보수성 포장재는 낮은 지표면 온도, 혼합고와 관련된 잠열플럭스를 높이는 경향이 나타난다. 보수성 포장재에 의한 잠열플럭스의 불연속은 교외풍과 같은 중규모 순환장의 발달을 강화시키는 역할을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ield observation and numerical experiments were conducted to understand the impact of water retention pavement on the surface heat budget and on the regional circulation. The numerical model applied in this study is the atmospheric dynamic model Local Circulation Model (LCM) with two dimensional g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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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잠열플럭스에 관련된 물성은 매우 복잡한 형태로 나타나며, 이를 선형적으로 설명하기 매우 어렵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지표면 수증기 잠열을 결정하는 요소 중 중요도가 가장 높다고 알려진 증발효율의 변화를 통하여 아스팔트의 보수성을 표현하였다. 증발효율은 대기의 상태가 증발을 가장 효율적으로 나타난다고 가정할 때 지표면의 최대 가능증발량에 대한 실제 증발량의 비로 표현할 수 있다.
  • 이러한 연구는 공학적인 관점에서 접근하여 미시적인 온도 분포특성만을 집중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는 도로 포장재의 수분 함유 능력 변화에 따른 지표면 열수지 변화와 이에 따른 중규모 순환장 변화를 수치실험을 통하여 살펴보았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도시계획상의 도시표면에 의한 영향을 정량화하는데 도움을 주리라 판단한다.
  • 지구 온난화의 진행의 주요한 요인으로 작용하는 국지 도시지역의 온도 상승은 인구증가와 더불어 빌딩과 도로 등 지표면 포장재의 물리적인 특성에 크게 기인한다. 본 연구는 도시지역 도로 포장재의 잠열플럭스 변화에 따른 경계층의 발달 특성과 중규모 대기 순환장의 변화를 확인하기 위하여 야외 실험과 수치 실험을 실시하였다. 한국도로공사에서 제공한 보수성 포장재의 열적특성 평가를 위한 야외관측은 2007년 6월 19일 24시간 실시되었으며, 수치연구에 이용된 수치모형은 2차원 대기역학 모형인 LCM 이다.
  • 지금까지 연직 1차원적 분석을 통하여 보수성 포장재가 대기경계층에 미치는 영향을 보았다. 본장에서는 수치실험을 통하여 이러한 1차원적인 영향이 2차원 중규모 국지 순환장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였다. Fig.
  • 즉, 지표면과 대기의 직접적인 열 교환 환경만을 평가하는 수치실험을 실시하였다. 수치실험은 도로 포장재의 보수성 향상에 따른 지표면과 대기경계 층의 물리요소를 분석하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 본 연구는 도로 포장재의 수분 함유 능력 변화에 따른 지표면 열수지 변화와 이에 따른 중규모 순환장 변화를 수치실험을 통하여 살펴보았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도시계획상의 도시표면에 의한 영향을 정량화하는데 도움을 주리라 판단한다.

가설 설정

  • 도시지역 역시 다양한 토지이용도가 나타나지만 본 연구에서는 아스팔트 환경을 고려하기 때문에 식생 캐노피 층과 대기 또는 지중과의 열적인 교환은 고려하지 않았다. 그러므로 식물의 뿌리에 의한 증산효과, 식생에 의한 바람의 저항, 복사에너지의 차단 등도 없다고 가정하였다. 즉, 지표면과 대기의 직접적인 열 교환 환경만을 평가하는 수치실험을 실시하였다.
  • 실험 설계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중심은 도시가 존재하고 양옆으로 경작지가 위치하는 조건에서 실험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도시로 상정된 지역에 보수성 포장재가 위치한다고 가정하였다.
  • 도심의 경우 증발효율이 0.1 이하의 저증발을 상정하며, 아스팔트의 경우 증발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0을 가정하기도 한다. 그러나 실제 주변에서의 수증기 이류 등으로 계산에서는 0보다는 약간 크게 설정한다.
  • 모형은 2차원 정역학 대기를 가정하고, 좌표계는 지형 준거 좌표계(Z*)를 채용하였다. 지형 준거 좌표계는 아래와 같다.
  • 보수성포장재를 상정한 수치실험은 1차원 연직 에너지 분석과 동시에 2차원 중규모 순환장을 가정하여 지표면 포장재의 성능 평가가 실시되었기 때문에 2차원 수치대기를 가정하였다. 격자구조를 보면 6km 까지 52개의 층으로 구성하였으며 지중 격자 2개 층으로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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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열섬현상은 무엇에 의해 발생하는가? 도시의 열환경 문제는 도시의 인구 밀집에 따른 인공열 증가와 더불어 도시표면의 아스팔트나 콘크리트에 의한 지표면 포장과 밀접하게 관계한다. 대표적인 도시 열환경 문제로 열섬현상을 들 수 있다, 열섬현상은 도로 포장에 의한 증발량 감소, 도로 포장재와 빌딩 등 구조물 밀집에 의한 열용량 증가, 나지 면적 감소, 도시하천의 복개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서 발생한다. 다양한 요인에 의한 도시의 고온 열 환경을 열오염의 개념으로 파악하고 이를 해소하는 연구가 다양한 방법으로 진행된다.
도시의 열환경 문제는 무엇과 밀접하게 관계되는가? 이러한 지구온난화를 가속시키는 하나의 요인으로 도시지역의 열환경 변화가 있다. 도시의 열환경 문제는 도시의 인구 밀집에 따른 인공열 증가와 더불어 도시표면의 아스팔트나 콘크리트에 의한 지표면 포장과 밀접하게 관계한다. 대표적인 도시 열환경 문제로 열섬현상을 들 수 있다, 열섬현상은 도로 포장에 의한 증발량 감소, 도로 포장재와 빌딩 등 구조물 밀집에 의한 열용량 증가, 나지 면적 감소, 도시하천의 복개 등 다양한 요인에 의해서 발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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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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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Prasad, B.N. and Saini, J.S., 1988, Effect of artificial roughness on heat transfer and friction factor in a solar heater. Solar Energy, 41, 555-5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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