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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섬저감포장의 표면 온도저감 효과 연구
A Study on the Surface Temperature Reduction of Heat-Island Pavement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8 Oct. 14, 2008년, pp.555 - 560  

김인수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김해동 (계명대학교 환경방재시스템학과) ,  조성환 (동일기술공사 기술연구소) ,  최근식 (계명대학교 환경과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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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현장 시험시공을 통해 반사식 차열성 포장과 증발형 보수성 포장의 온도저감 효과를 열영상 카메라를 이용하여 측정·분석하였으며, 반사율 차이에 따른 포장의 기온 변화가 주위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고자 A2C 기상예측 모델을 이용한 수치실험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향후 경년 변화에 따른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미끄럼 측정 및 온도 측정을 주기적으로 실시할 것이다.
  • 본 연구의 목적은 반사율의 차이에 따른 아스팔트의 기온 변화가 주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으로 Albedo값을 달리하여(Albedo 1=0.1, Albedo 2=0.6) 실험설계를 하였다.

가설 설정

  • 실험 영역은 와 같이 일반적인 도시지역으로 가정하였으며, 아스팔트가 10차선 정도의 폭(약 30m)으로 실험영역의 가장 가운데에 위치하고 양 옆으로 높이가 10m-15m정도 되는 빌딩들이 위치하고 있다.
  • 아스팔트를 제외한 모든 영역은 콘크리트로 가정하였고, 각각의 물리적 특성들은 에 나타내었다.
  • 초기조건은 풍속은 2m/s로 대구지역의 7월의 월평균 풍속으로 하였으며, 풍향은 서풍(270°)로 가정하였고, 기온은 25℃로 주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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