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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TB 급수층을 활용한 열섬저감포장의 온도 특성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emperature Property of Temperature Reduction of Heat-Island Pavements Using Cement Treated Base Water Supply Layer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 2009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2009 Nov. 05, 2009년, pp.391 - 396  

김대성 (경일대학교 토목공학과) ,  유지형 (경일대학교 토목공학과) ,  김해동 (계명대학교 환경방재시스템학과) ,  김인수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박태원 (동일기술공사 부설기술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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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CTB를 이용한 급수층 개발을 위하여 시멘트와 보수(保水)재료의 혼합비를 달리하여 배합비를 선정하였다. 시멘트는 U사의 초속경 시멘트를 이용하였으며, 보수(保水)재료의 첨가량을 10~30%로 조절하여 표 1과 같이 4개의 배합비를 선정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도로포장의 표면온도를 저감시켜 도시열섬 억제효과를 가져오기 위해서 개발하고 있는 열섬저감포장의 기능성을 높이기 위한 급수층 재료 개발에 관한 연구로 기존 CTB 재료의 흡수성능을 높이기 위하여 보수(保水)재료를 첨가하여 시험편을 제작하였으며, 강도시험과 투수시험, 흡수성능시험을 통하여 CTB 급수층 재료로서의 적합성을 분석하였다. 또한 CTB 급수층을 이용하여 열섬저감 포장구조 실험모형을 제작하여 열적 특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열섬저감포장의 기능성을 높이기 위하여 CTB를 이용한 급수층에 관한 연구로 급수층 재료의 물리ㆍ역학적 시험을 통하여 적정 배합비를 선정하였으며, 포장구조체 시험 모형을 제작하여 열섬저감포장의 온도특성을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열섬저감포장재의 열적 특성 평가를 위하여 실내실험을 수행하였다. 여름철 날씨를 가정하기 위하여 실내 온도를 29℃로 유지하였고, 모든 공간을 통제하여 바람은 없는 상태로 하였다. 포장재에 수분을 공급하지 않은 경우와 포장재에 수분을 공급한 경우로 나누어 2회에 걸쳐 실험을 수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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