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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향력에 의한 현상을 효과적으로 교육시킬 수 있는 실험 장치의 개발
Development of Experimental Apparatus to Efficiently Educate the Phenomena by Coriolis Force 원문보기

한국지구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30 no.6, 2009년, pp.787 - 798  

김은주 (경북대학교 과학교육학부 지구과학교육) ,  이상법 (경북대학교 과학교육학부 물리교육) ,  윤일희 (경북대학교 과학교육학부 지구과학교육) ,  이효녕 (경북대학교 과학교육학부 지구과학교육)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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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과학 분야에서 대기와 해수의 운동을 이해하는 데 필수적인 개념인 전향력의 이해를 돕고자 전향력 실험장치를 개발하였다. 기존의 교과서에 제시된 전향력 실험 장치는 구슬을 내려 보내는 굴림대가 회전원판과 함께 회전하지 않으므로 구슬의 궤적을 이용하여 지구 위에서 전향력에 의해서 일어나는 대기나 해수의 운동을 바르게 설명할 수 없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여 굴림대(빗면)를 원판에 부착하여 원판과 함께 회전하면서 구슬을 보낼 수 있는 새로운 실험 장치를 개발하였다. 개발한 장치와 기존의 장치를 사용하여 전향력 실험을 각각 실시하여 교과서의 실험 장치와 개발한 실험 장치의 특성을 비교하였다. 그 결과 교과서의 실험 장치는 구슬이 원판에 부딪히는 순간에 운동이 매끄럽지 못하여 구슬의 궤적을 분석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던 반면에 개선된 실험 장치는 구슬의 궤적을 분석하기 쉬웠으며, 구슬의 속도를 다르게 할 수도 있어서 구슬의 속도가 다를 때 궤적을 서로 비교하는 것이 용이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new apparatus was presented in order to help understand the concept of the Coriolis force which is essential in understanding the trajectories of the atmospheric current and the tide of seawater. In the apparatus proposed in high-school textbooks, since the slide from which the ball is released i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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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연구에서는 교과서에 제시된 전향력 실험 장치와 개발한 실험 장치의 실험 결과를 비교분석하여 원판의 밖에 설치된 빗면에서 구슬이 굴려지는 교과서 실험 장치의 실험 결과는 지구상에서 나타나는 전향력의 효과를 나타내기에 어려움이 있음을 보이고, 대기와 해양에서 나타나는 전향력의 효과를 설명하기 위해서는 구슬과 빗면이 원판 안에서 같이 돌다가 굴려져야 함을 보이고자 한다. 또한, 개발한 장치의 실험 방법과 결과를 제시하고 기존 장치와의 차이점을 제시하여, 더 편리하고 향상된 전향력 실험 장치를 개발하는데 필요한 토대를 마련하고자 한다.
  • 굴림대의 빗면 상단과 중간 위치에는 레일의 중심에 강철구가 굴러 내려가지 않도록 막는 반원형 바퀴가 각각 설치되어 있는데, 이 반원형 바퀴는 태엽을 감아서 자동으로 회전하도록 장치되어 있어서 바퀴의 평평한 면이 빗면과 일치할 때 구슬이 굴러 내려가도록 되어 있다. 이 반원형 바퀴를 두 위치에 장치한 이유는 구슬이 회전판 위에서 구를 때 초기 속력에 따라서 전향력이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관찰하기 위해서이다. 원판의 반지름은 15 cm, 빗면의 길이는 12 cm, 수직 높이는 5 cm, 빗면의 경사각은 25o , 구슬의 지름은 1.
  • 이 연구에서는 교과서에 제시된 전향력 실험 장치와 개발한 실험 장치의 실험 결과를 비교분석하여 원판의 밖에 설치된 빗면에서 구슬이 굴려지는 교과서 실험 장치의 실험 결과는 지구상에서 나타나는 전향력의 효과를 나타내기에 어려움이 있음을 보이고, 대기와 해양에서 나타나는 전향력의 효과를 설명하기 위해서는 구슬과 빗면이 원판 안에서 같이 돌다가 굴려져야 함을 보이고자 한다. 또한, 개발한 장치의 실험 방법과 결과를 제시하고 기존 장치와의 차이점을 제시하여, 더 편리하고 향상된 전향력 실험 장치를 개발하는데 필요한 토대를 마련하고자 한다.
  • 7차 교육과정 지구과학II 교과서에 제시된 전향력 실험 장치는, 빗면과 구슬이 회전원판의 밖에 설치되어 있어, 실험 결과를 해석하여 지구의 대기와 해수의 순환을 설명하는데 문제점이 있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안으로, 새로운 전향력 실험 장치를 개발하였다. 개선한 실험 장치는 빗면과 구슬이 회전하고 있는 원판 위에서 원판과 함께 회전하다가 구슬이 저절로 굴러지게 되므로 전향력의 효과를 설명할 수 있었다.

가설 설정

  • [제한점] 회전원판의 속도가 너무 큰 경우에는 강철구에 작용하는 원심력이 중력의 빗면 성분보다 더 커져서 구슬이 빗면을 내려오지 않게 되므로, 원판의 최고 속력을 제한하여야 한다. 그러나 본 장치는 회전원판의 속력을 0에서부터 느린 속도-중간 속도-최고 속도로 다양하게 변화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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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Coriolis힘은 언제, 그리고 누구에 의해 처음 설명되었는가? 1835년 프랑스 과학자 Coriolis가 처음으로 설명한 전향력(Coriolis힘이라고도 함)은 지구와 같이 자체 회전축을 중심으로 회전하고 있는 기준계 위에서 운동하는 물체가 받는 관성력이다. 관성기준계에서 어떤 물체의 변위벡터 #을 각속도 #로 회전하는 좌표계 위에서 변위벡터 #로 표현한다면, 관성기준계에서 본 물체의 속력은 #이며, 회전하는 좌표계에서 본 속력은 #로 표현된다.
전향력 개념은 어떤 개념인가? 전향력 개념은 지구과학 교과 내용 중에 지구 자전에 의한 대기와 해수의 순환 방향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필수적인 개념이다(Ross, 1995). 지구과학에서 전향력 개념의 중요성은 크지만, 학생들이 개념화하기에 어려워하는 영역 중 하나이다(고태식, 2002).
지구과학에서 전향력 개념이 중요함에도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영역인 이유는 무엇인가? 지구과학에서 전향력 개념의 중요성은 크지만, 학생들이 개념화하기에 어려워하는 영역 중 하나이다(고태식, 2002). 그이유는 전향력은 지구 자전의 영향이 충분히 미칠수 있는 시간적·공간적 규모가 큰 고기압, 저기압, 태풍, 대기 대순환처럼 종관규모 이상의 큰 대기의 운동이나 지형류를 비롯한 큰 해류의 운동에서 나타나므로 자연 현상에서 직접 관측하거나 경험해 볼수 없기 때문이다. 더구나, 7차 교육과정의 지구과학 II 교과서의 전향력 개념을 설명하는 그림이나 전향력 실험 장치에는 부족한 점이 많아서 학생들이 전향력 개념을 학습하기에 어려워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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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고태식, 2002, 전향력에 대한 과학고등학교 학생들의 이해도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74 p 

  2. 경재복, 윤일희, 이경훈, 김기룡, 황원기, 이기영, 2007, 고등학교 지구과학II. 중앙교육진흥연구소, 서울, 347 p 

  3. 김은주, 2004, 고등학생들의 창의성 신장을 위한 전향력 수업프로그램 개발과 효과.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95 p 

  4. 김은주, 2005, 새로운 전향력 실험 장치 제작지도. 제27회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 지도논문, 25 p 

  5. 김희수, 정남식, 신동원, 박정웅, 이정식, 박용선, 한홍열, 2007, 고등학교 지구과학II. 천재교육, 서울, 367 p 

  6. 박금홍, 구양삼, 최병순, 신애경, 이국행, 고석범, 2005, 중학생들의 끓는점 학습에서 컴퓨터를 기반으로 하는 실험 수업의 효과.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5, 867-872 

  7. 박승재, 조희형, 1995, 과학학습지도: 계획과 방법. 교육과학사, 서울, 624 p 

  8. 성연욱, 구자옥, 이기영, 2005, 고등학교 지구과학II 해설서. 두산동아, 서울, 74 p 

  9. 이규석, 이창진, 김정률, 이용준, 강진철, 김재현, 2003, 고등학교 지구과학II. 대한교과서, 서울, 153 p 

  10. 이문원, 전성용, 권석민, 진만식, 신석주, 임부철, 2004, 고등학교 지구과학II. 금성출판사, 서울, 121 p 

  11. 이시우, 안병호, 1997, 태양계천문학. 서울대학교출판부, 서울, 596 p 

  12. 최진호, 2004, 회전원반을 이용한 전향력 실험방법 개선.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37 p 

  13. 한국기상학회, 2002, 대기과학 개론, 시그마프레스, 서울, 405 p 

  14. 허창회, 박병훈, 정성표, 김병국, 2003, 고등학교 지구과학 II. 지학사, 서울, 150 p 

  15. 황성원 역, 2001, 과학실험실습교육 주장과 비판. 시그마프레스, 서울, 358 p 

  16. Cole, F.W., 1980, Introduction to meteorology (3rd ed.). John Wiley and Sons, NY, USA, 505 p 

  17. Miller, A., Thompson, J.C., Peterson, R.E., and Haragan, D.R., 1983, Elements of meteorology (4th ed.). Charles E. Merril Publishing Company, Columbus, 417 p 

  18. Minnix, R.B. and Carpenter, D.R.Jr., 1983, Apparatus for teaching physics. The Physics Teacher, 21, 618-620 

  19. Neshyba, S., 1987, Oceanography perspectives on a fluid earth. John Wiley and Sons, NY, USA, 506 p 

  20. Ross, D.A., 1995, Introduction to oceanography. Harper Collins College Publishers, NY, USA, 496 p 

  21. Secco, R.A., 1999, Coriolis-Effect Demonstration on an overhead projector. The Physics Teacher, 37, 244-245 

  22. Symon, K.R., 1971, Mechanics. Addison-Wesley Publishing Company, Cambridge, USA, 639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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