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향력이 태풍 발생 및 이동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할 수 있는 실험 방법 개발 Development of an Experimental Method for Understanding the Effects of the Coriolis Force on the Typhoon Genesis and its Movement원문보기
태풍 발생과 이동에 미치는 전향력의 영향을 살펴보는데 활용할 수 있는 실험 방법을 개발하였다. 실험 장치는 회전원판, 수조, 그리고 태풍과 유사한 모양의 소용돌이를 생성시키기 위한 발생기 등으로 구성되었다. 회전하는 원판에 놓인 수조에서 생성된 소용돌이는 그 형태가 수 분 동안 유지되었다. 반면에 회전이 없을 때는 소용돌이가 생성되기 어려웠고, 생성되더라도 곧 흩어졌다. 회전 유체의 역학적 특성은 전향력이 작용하는 대기와 유사하므로, 앞의 두 실험을 통해 태풍이 발생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전향력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경사진 바닥을 갖는 수조 속의 소용돌이는 일정한 방향으로 이동하였다. 지형적 베타 효과를 고려하여, 우리는 바람 효과뿐만 아니라 전향력의 남북방향의 변화가 태풍의 이동에 중요한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알았다. 이 연구에서 개발한 실험 방법은 학생들이 전향력과 태풍의 관계를 이해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태풍 발생과 이동에 미치는 전향력의 영향을 살펴보는데 활용할 수 있는 실험 방법을 개발하였다. 실험 장치는 회전원판, 수조, 그리고 태풍과 유사한 모양의 소용돌이를 생성시키기 위한 발생기 등으로 구성되었다. 회전하는 원판에 놓인 수조에서 생성된 소용돌이는 그 형태가 수 분 동안 유지되었다. 반면에 회전이 없을 때는 소용돌이가 생성되기 어려웠고, 생성되더라도 곧 흩어졌다. 회전 유체의 역학적 특성은 전향력이 작용하는 대기와 유사하므로, 앞의 두 실험을 통해 태풍이 발생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전향력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경사진 바닥을 갖는 수조 속의 소용돌이는 일정한 방향으로 이동하였다. 지형적 베타 효과를 고려하여, 우리는 바람 효과뿐만 아니라 전향력의 남북방향의 변화가 태풍의 이동에 중요한 영향을 줄 수 있음을 알았다. 이 연구에서 개발한 실험 방법은 학생들이 전향력과 태풍의 관계를 이해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A simple experimental method was developed to help students understand the effect of the Coriolis force on typhoon genesis and movement. It consists of rotating tanks with and without a sloping bottom, and a small stirrer to produce cyclonic typhoon-like vortices by locally stirring the water. Vorti...
A simple experimental method was developed to help students understand the effect of the Coriolis force on typhoon genesis and movement. It consists of rotating tanks with and without a sloping bottom, and a small stirrer to produce cyclonic typhoon-like vortices by locally stirring the water. Vortices were able to last for more than 3 minutes without dissipation in the rotating tank. However, vortices were hardly maintained without rotation, and would rather disappear as soon as the stirrer stopped mixing. Since the dynamical properties of the rotating water are similar to those of the atmosphere influenced by the Coriolis force, the experiments show that the Coriolis force is indispensable to the typhoon genesis. When the tank had both the sloping bottom and rotation, vortices would move in a particular direction. Considering the topographical beta effect, this result indicates that typhoons are drifted not only by the steering wind but also by the meridional gradient of the Coriolis force. The methodology developed in this study, would be useful for both students and teachers to better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oriolis force and the typhoon genesis.
A simple experimental method was developed to help students understand the effect of the Coriolis force on typhoon genesis and movement. It consists of rotating tanks with and without a sloping bottom, and a small stirrer to produce cyclonic typhoon-like vortices by locally stirring the water. Vortices were able to last for more than 3 minutes without dissipation in the rotating tank. However, vortices were hardly maintained without rotation, and would rather disappear as soon as the stirrer stopped mixing. Since the dynamical properties of the rotating water are similar to those of the atmosphere influenced by the Coriolis force, the experiments show that the Coriolis force is indispensable to the typhoon genesis. When the tank had both the sloping bottom and rotation, vortices would move in a particular direction. Considering the topographical beta effect, this result indicates that typhoons are drifted not only by the steering wind but also by the meridional gradient of the Coriolis force. The methodology developed in this study, would be useful for both students and teachers to better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Coriolis force and the typhoon gen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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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한반도의 여름철 기상에 큰 영향을 주는 태풍은 기후변화와 더불어 고등학교 교과과정에서 중요하게 다뤄지고 있다. 과거 7차 교육과정에서는 우리나라에 영향을 준 태풍을 간단히 소개하고 태풍이 규모가 큰 기상현상이라는 것을 이해하도록 하였다. 개정 2009 교육과정은 이전과는 다르게 태풍을 더욱 강조하여 태풍의 발생과 이동, 태풍의 위력과 해양과의 관계, 인간 생활과의 상호작용 등을 이해하도록 하였다(교육인적자원부, 1997; 교육인적자원부, 2007).
제안 방법
다음으로 베타효과와 태풍의 이동 간의 연관성을 찾기 위해 평평한 바닥의 수조와 경사진 바닥의 수조에서 실험을 수행하였다. 이들은 모두 회전원판이 회전하는 환경에서 수행하였고 각각 실험 S1과 F1으로 표현하였다.
모든 실험은 15분 동안 실험 조건에서 그대로 두어 수조 내부의 물이 안정화된 후 소용돌이를 생성하는 발생기를 5초간 작동하였다. 소용돌이의 이동과 유지시간을 시각적으로 확인하기 위해 소용돌이가 생성되면 바로 염료를 떨어뜨리고 관찰하였다.
소용돌이를 발생시키는 회전 모터는 저기압성 모형 태풍을 나타내기 위하여 반시계방향으로 회전하도록 설계했고, 수면에서 5 cm 깊이에 위치한다. 소용돌이가 베타효과에 의해 이동하는 것을 관찰하기 위하여 회전 모터를 경사진 수조의 남동쪽에 설치하였다.
모든 실험은 15분 동안 실험 조건에서 그대로 두어 수조 내부의 물이 안정화된 후 소용돌이를 생성하는 발생기를 5초간 작동하였다. 소용돌이의 이동과 유지시간을 시각적으로 확인하기 위해 소용돌이가 생성되면 바로 염료를 떨어뜨리고 관찰하였다.
우리는 또한 태풍의 움직임과 전향력과의 관련성을 이해할 수 있는 실험을 수행하였다. 이 실험은 F1실험과는 다르게 수조 바닥에 경사를 주어 베타 효과가 작용하는 환경을 구현하였다.
우리는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에게 태풍의 발생과 발달, 이동을 수업할 때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 실험 장치를 개선하고 방법을 개발하였다. 학생들은 몇몇 실험을 수행하면서 태풍의 발생에 전향력이 필수적인 요소인 것과 태풍의 움직임에 미치는 전향력의 역할 등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회전원판이 회전할 때와 그렇지 않을 때의 수조 속의 물은 각각 전향력이 작용하는 환경과 작용하지 않는 환경을 의미한다. 이 두 환경에 놓인 평평한 바닥의 수조 속에서 만든 소용돌이의 모습을 관찰하였다. 전향력이 작용한 환경의 수조(실험 F1)에서는 소용돌이가 안정적으로 유지되었다.
우리는 또한 태풍의 움직임과 전향력과의 관련성을 이해할 수 있는 실험을 수행하였다. 이 실험은 F1실험과는 다르게 수조 바닥에 경사를 주어 베타 효과가 작용하는 환경을 구현하였다. 평면 바닥의 수조를 이용한 앞의 F1 실험에서는 소용돌이가 생성된 후거의 움직임 없이 최초 생성된 곳에 정체되어 있었다.
앞에서 언급했듯 F1의 소용돌이는 생성되었지만 생성된 장소에 그대로 머물러 있었다. 전향력의 변화와 태풍의 움직임과 연관성을 확인하기 위한 실험 S1을 실시하였다. 수조의 바닥 모양을 제외하고는 F1과 S1의 실험 조건은 동일하다.
대상 데이터
평평한 바닥의 수조는 방향성이 없으나, 비교를 쉽게 하기 위해 카메라가 위치한 방향을 남쪽으로 설정하였다. 논문에 제시된 사진은 90 cm 높이에 설치된 디지털 카메라로 촬영된 것이다.
성능/효과
이들의 연구에 의하면, 태풍을 이동시키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바람이 없을 때에도, 태풍 자체의 소용돌이도(vorticity)와 절대 소용돌이도(absolute vorticity)의 상호작용에 의해 태풍이 북서쪽으로 움직인다. S1과 F1의 실험을 통해 전향력이 태풍의 이동에도 큰 영향을 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회전 각속도는 두 조건에서 동일하게 4 rpm으로 설정하였다.
수조 속의 소용돌이는 시간이 지나면서 북서방향으로 이동한다. 이 결과는 태풍을 이동시키는 주요 요소 중 하나인 바람이 존재하지 않더라도, 자체의 소용돌이와 베타효과에 의해 북서쪽으로 이동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Fig.
후속연구
이 연구는 장승환 외(2010)와 유사한 실험 장치로 경사진 바닥의 수조를 이용하여, 베타효과가 태풍의 이동에 영향을 줄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 논문에서 제시한 실험 장치와 개발한 실험 방법을 통해 학생들이 태풍의 생성과 유지에 대한 전향력의 역할과 태풍의 이동원리를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이 연구에서 개선한 실험 장치와 방법을 통해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이 태풍의 생성과 발달에 전향력이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며, 태풍 이동에도 전향력이 작용한다는 것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이 연구에서 개선한 실험 장치를 이용하여 학생들은 여러 새로운 실험을 설계할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면, 실험 S1에서는 원판의 회전 속도를 4 rpm으로 설정하였는데, “만약 회전원판의 속도를 증가시키면 어떤 변화가 있을까?” 혹은 “바닥이 다른 모양일 때 소용돌이는 어떻게 변할까?”와 같은 창의적인 문제들을 학생들 스스로 만들 것으로 기대한다(Appendix 1).
태풍은 우리의 일상생활에 많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중·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중요하게 다뤄지고 있다. 이 연구에서 개선한 실험 장치와 방법을 통해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이 태풍의 생성과 발달에 전향력이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며, 태풍 이동에도 전향력이 작용한다는 것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이 연구에서 개선한 실험 장치를 이용하여 학생들은 여러 새로운 실험을 설계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의 전체 강수량 중 여름철 강수량이 차지하는 비율은?
서태평양에서 매년 발생하는 태풍의 개수는 전 지구에서 발생하는 열대 저기압의 30%를 차지하며, 적게는 3개에서 최대 10개 정도가 동아시아의 중위도 지역에 매년 영향을 주고 있다(최기선과 김태룡, 2011). 우리나라 여름철 강수량은 전체 강수량의 50%를 차지하며 시간이 지날수록 태풍에 의한 강수량은 증가하고 있다(Cha et al., 2007).
전향력이 존재하지 않는 지역은 어디인가?
적도부근(0~±5o)에서는 전향력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태풍이 발생되지 않는다(한국지구과학회, 1998). 즉 태풍이 생성되고 유지하는데 전향력은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지금까지 고등학교 교과과정에서는 태풍을 어떻게 다루었는가?
한반도의 여름철 기상에 큰 영향을 주는 태풍은 기후변화와 더불어 고등학교 교과과정에서 중요하게 다뤄지고 있다. 과거 7차 교육과정에서는 우리나라에 영향을 준 태풍을 간단히 소개하고 태풍이 규모가 큰 기상현상이라는 것을 이해하도록 하였다. 개정 2009 교육과정은 이전과는 다르게 태풍을 더욱 강조하여 태풍의 발생과 이동, 태풍의 위력과 해양과의 관계, 인간 생활과의 상호작용 등을 이해하도록 하였다(교육인적자원부, 1997; 교육인적자원부, 2007). 7차와 개정 2009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교과서에서 공통적으로 다루는 태풍에 관한 내용으로는 “태풍이 위도 5~25o인 열대 해상에서 발생하며, 전향력이 없는 적도에서는 생성되지 않는다(김희수 외, 2002; 이문원 외, 2011; 정완호 외, 2011)”와 “태풍은 발생 초기에는 서쪽이나 북서 방향으로 이동하고 중위도 지역에서는 편서풍의 영향을 받아 포물선을 그리며 북동 방향으로 이동한다(김희수 외, 2002; 이문원 외, 2011; 이태욱 외, 2011a, 2011b; 최변각 외, 2011a, 2011b)”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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