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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향력 발생 원리를 고등학생들에게 설명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
Assisting High School Students to Redefine the Principle of Coriolis Force 원문보기

한국지구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v.32 no.1, 2011년, pp.73 - 83  

장승환 (전북중학교) ,  박효진 (전북대학교 과학교육학부) ,  조규성 (전북대학교 과학교육학부) ,  문병권 (전북대학교 과학교육학부)

초록

우리는 전향력 발생원리를 설명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을 개발하고, 이를 5명의 10학년 학생들에게 적용하여 나타난 반응을 분석하였다. 중등과학 교과서에서 전향력 실험을 위해 회전원판이 자주 사용된다. 그런데 회전원판에 대한 명확한 설명이 없기 때문에, 회전원판이 북극을 중심으로 자전하는 지구를 나타낸다고 오해할 가능성이 높다. 이 연구는 회전원판이 임의의 위도에 접하는 평면이라는 사실에 중점을 두었다. 학생들은 회전원판의 이런 특징을 이해하면서 전향력을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덧붙여 우리는 회전원판과 전향력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게 도와주는 방법을 제시하려 하였다. 이 방법은 학교 교육에서 전향력의 특징을 좀 더 명확히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new method was developed to better understand the principle of Coriolis force. We also investigated the understanding of 5 10th grade students and analyzed their responses. Since no clear explanation about the nature of a rotating disk is provided in school textbooks, it tends to be misunderstood ...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굴림 장치를 원판의 내부에 넣어 구슬을 중심에서 바깥으로 굴러가게 하는 이유는? 그러므로 이들 실험에서는 구슬이 굴러가는 위치가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고 있고 이를 개선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이들 실험에서 굴림 장치를 원판의 내부에 넣어 구슬을 중심에서 바깥으로 굴러가게 하는 이유가 바로 극에서 적도 방향으로 이동하는 물체의 전향력을 표현하기 위한 것이다. 그러나 이 장치로는 적도에서 극으로 움직이는 물체에 작용하는 전향력을 이해하기란 쉽지 않다.
7차 교육과정에서 나타난 전향력 실험장치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7차 교육과정에서 나타난 전향력 실험장치는 거의 비슷한 방법을 사용한다. 회전하는 원판 위에 직선을 그을 때 나타나는 선의 모습을 관찰하거나, 회전하는 원판 위에 구슬을 굴릴 때 나타나는 궤적을 관찰하는 것이다(최진호, 2004). 그러나 이러한 실험장치는 많은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고태식, 2002).
전향력이란? 전향력은 운동하는 물체가 지구의 자전에 의하여 북반구에서는 진행방향의 오른쪽, 남반구에서는 진행 방향의 왼쪽으로 편향하게 하는 힘이다(Renault and Okal, 1977). 전향력은 지구 대기와 해수 순환의 여러 특징을 이해하는데 필수적인 요소이다(Garrison, 199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강혜성, 김성수, 민영기, 윤홍식, 이수창, 장헌영, 홍승수, 2008, 기본천문학. 시그마프레스, 서울, 588 p. 

  2. 경재복, 윤일희, 이경훈, 김기룡, 황원기, 이기영, 2005, 고등학교 지구과학2. 중앙교육진흥연구소, 서울, 347 p. 

  3. 고태식, 2002, 전향력에 대한 과학고등학교 학생들의 이해도 분석.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55 p. 

  4. 국동식, 2004, 대기와 해양의 몇 개념에 대한 중고등학교 과학교사의 개념. 한국지구과학회지, 25, 402-408. 

  5. 김은주, 2004, 고등학생들의 창의성 신장을 위한 전향력 수업프로그램의 개발. 충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54 p. 

  6. 김은주, 이상법, 윤일희, 이효녕, 2009, 전향력에 의한 현상을 효과적으로 교육시킬 수 있는 실험장치의 개발. 한국지구과학회지, 30, 787-798. 

  7. 김희수, 신동원, 이정식, 정남식, 박정웅, 한홍렬, 2002, 고등학교 지구과학2. 천재교육, 서울, 367 p. 

  8. 우종옥, 정진우, 위수민, 임청환, 홍성일, 이석형, 2005, 고등학교 지구과학2. 교학사, 서울, 303 p. 

  9. 이규석, 이창진, 김정률, 이용준, 강진철, 김재현, 2003, 고등학교 지구과학2. 대한교과서, 서울, 351 p. 

  10. 이문원, 권석민, 신석주, 전성용, 진만식, 임부철, 2005, 고등학교 지구과학2. 금성출판사, 서울, 391 p. 

  11. 장승환, 신정선, 문병권, 2010, 서안경계류 역학을 이해하기 위한 실험 장치 및 방법 개발. 한국지구과학회지, 31, 88-94. 

  12. 정진우, 2009, 제7차 교육과정의 고등학교 지구과학 2 교과서에서 해양단원 내용의 분석.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75 p. 

  13. 조희형, 최경희, 2008, 과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파주, 734 p. 

  14. 최진호, 2004, 회전 원반을 이용한 전향력 실험 방법 개선.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08 p 

  15. 한국지구과학회, 1998, 지구과학개론. 교학연구사, 서울, 818 p. 

  16. 허창회, 박병훈, 정성표, 김병국, 2004, 고등학교 지구과학 2. 서울, 지학사, 335 p. 

  17. Daw, H.A., 1987, Coriolis lecture demonstration. American Association of Physics Teachers, 55, 1010-1014. 

  18. Garrison, T., 1996, Oceanography. Wadsworth Publishing Company, Belmont, USA, 567 p. 

  19. Holton, J.R., 2008, An Introduction to DYNAMIC METEOROLOGY. Elsevier Academic Press, San Diego, USA, 535 p. 

  20. Minnix, R.B. and Carpenter, D.R.Jr, 1983, Apparatus for Teaching Physics. The Physics Teacher, 21, 618-620. 

  21. Renault, J. and Okal, E., 1977, Investigating the physical nature of the Coriolis effects in the fixed frame. American Journal of Physics, 45, 631-633. 

  22. Secco, R.A., 1999, Coriolis-Effect Demonstration on an Overhead Projector. The Physics Teacher, 37, 244-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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