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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인구학 = Korea journal of population studies, v.32 no.2, 2009년, pp.1 - 27
이 연구는 필자가 2007년 하반기부터 1년간 필리핀에 머물면서, 여성들의 국제결혼에 관해 실시한 연구결과의 일부이다. 이미 한국에서 결혼생활을 하고 있는 외국인여성을 대상으로 한 국내연구와는 달리, 이 연구는 출국준비 중인 필리핀신부들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면접대상자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언어를 이용하고, 시집식구들을 의식할 필요 없는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면접이 이루어졌다는 점, 그리고 출국이전의 상황과 심경을 알아보았다는 점 등은 이 연구가 가진 장점이다. 또한 한국으로 들어오게 된 과정을 역추적 하는 방식이 아니라, 결혼, 국내외배우자선택, 특정국적의 배우자선택 과정을 여성 개인의 시각에서 서술토록 한 것도 기존의 연구와 다른 점이다. 연구결과, 필리핀여성의 국제결혼은 미국, 캐나다, 일본 등을비롯해 다양한 국적의 배우자와 이루어지고 있으며, 한국은 그 중의 하나에 지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한편, 한국인 남편은 국제결혼알선업체를 통해 만나는 사례가 다수이지만, 한국에 취업이나 시집을 간 친지를 통해 만나는 경우, 취업이나 휴양을 위해 필리핀에 남편이 방문한 동안 만나는 경우, 온라인 교제싸이트를 통해 만나는 경우 등 만남의 경로가 다양함을 알 수 있다. 또한 만남의 경로에 따라 서로 다른 결혼관과 가족관이 발견된다. 이 연구의 결과들에 비추어, 국제이주노동에서 논의되는 이론들의 일부 요소들이 국제결혼현상에서도 어느 정도 설명력을 가진다고 판단된다. 이와 동시에 국가간 방문기회와 인터넷교제기회의 증가라는 전지구화 현상 또한 국제결혼의 또 다른 일면을 파악하는데 주요한 요소가 될 것으로 보인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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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0년대 초반 한국으로의 결혼이주의 주축은 무엇인가? | 한국으로의 외국인 혼인이주에 관한 연구(김두섭, 2006)에 의하면, 외국인 여성의 한국으로의 결혼이주가 사회적 주목을 받기 시작한 것은 통일교도와 결혼한 일본여성들의 이주가 활발하였던 1980년대 초반부터 시작된다. 그러나 1990년대 초반에 이르러 한국으로의 결혼이주는 중국 조선족 여성과 한국농촌남성간의 결혼이 주축을 이루게 된다. 이후 2000년대에 들어서는 이전에 비해 국제결혼의 규모가 확장될 뿐 아니라 외국인 여성배우자들의 국적 또한 베트남과 필리핀 등의 동남아시아지역을 포함하여 다양화되었다. | |
다른 민족간 결혼의 대규모화는 어떤 영역에서 파급효과를 가지게 되는가? | 다른 민족간 결혼의 대규모화는 여러 가지 경제, 사회, 문화, 정치, 가족 영역에서의 파급효과를 가지게 된다. 특히, 한국사회처럼 민족성, 동질성을 강조하고 유지해온 사회에서는 외국인 여성배우자들의 유입은 이들 규모에 대한 통제 여부에서부터 문화적 적응을 위한 지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사회적 쟁점들을 이끌어내고 있다. | |
필자가 2007년 하반기부터 1년간 필리핀에 머물면서, 여성들의 국제결혼에 관해 심층면접을 실시하며 연구를 진행했을 때 이 연구의 장점은 무엇인가? | 이미 한국에서 결혼생활을 하고 있는 외국인여성을 대상으로 한 국내연구와는 달리, 이 연구는 출국준비 중인 필리핀신부들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면접대상자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언어를 이용하고, 시집식구들을 의식할 필요 없는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면접이 이루어졌다는 점, 그리고 출국이전의 상황과 심경을 알아보았다는 점 등은 이 연구가 가진 장점이다. 또한 한국으로 들어오게 된 과정을 역추적 하는 방식이 아니라, 결혼, 국내외배우자선택, 특정국적의 배우자선택 과정을 여성 개인의 시각에서 서술토록 한 것도 기존의 연구와 다른 점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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