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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공학교육 = Engineering education, v.16 no.3, 2009년, pp.49 - 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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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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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자의 창의성은 무엇에 의해 전적으로 지배를 받는다고 하는가? | 학습자의 창의성은 교수가 이끌어가는 강의장 문화에 따라서 전적으로 지배를 받는다. 학습자가 아무리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제안해도 수업을 이끌어가는 교수가 이를 수용하지 않으면 사장될 수 있다. | |
본 연구에서 상상력은 무엇으로 생각하는 능력이라고 하였는가? | 상상력(imagination)은 이미지(image)로 생각하는 능력이다. 보이지 않는 코끼리(象)를 자꾸 그려보면서 오늘날 코끼리를 상상(想像)한 고대 중국 사람들처럼 자신이 상상하는 모습을 그림으로 그려보는 가운데 상상력의 열매가 열린다. | |
상상력과 관련된 교수법 원리 4가지는 무엇인가? | 상상은 일상을 관심을 갖고 관찰하고 기록하면서 시작된다. 관심없이 아무리 관찰해도 낯설게 다가오지 않는다. 늘 당연하고 물론 그런 세계만이 존재한다. 관심을 갖고 관찰하면서 얻은 아이디어는 도망가기 전에 기록하면서 잡아 놔야 한다. 기억하는 뇌에 맡기면 사라지지만 기록하는 손에 맡기면 오랫동안 유지된다(첫 번째 원리). 가까이 있는 주변의 대상과 사물을 관심을 갖고 관찰하면서 기록하고 끊임없이 마음으로 물으면 내가 고민하는 대답의 실마리를 잡을 수 있다. 묻지 않으면 답이 나오지 않는다. 질문이 죽어가고 있기 때문에 상상력도 같이 죽어가는 것이다(두 번째 원리). 내가 상상하는 이미지가 처음에는 애매모호하지만 애매모호해야 지적 호기심이 발동되고 상상력의 날개가 더욱 활기를 칠 수 있다. 남김없이 다보여주면, 그리고 무엇인가 완성된 세계에서는 호기심이 발동되지 않는다. 미완성과 불투명성, 불확실성 속에서 상상력을 꿈틀거리기 시작한다(세 번째 원리). 상상을 통해 구현하고자 하는 꿈이나 목표, 비전이나 방향을 추상적 언어로 생각만 하지 말고 자꾸 그리다보면 그림 속의 그리워하는 대상이 현실로 나타난다(네 번째 원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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