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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학교육에서 PBL수업 모형과 교수전략 원문보기

공학교육 = Engineering education, v.16 no.3, 2009년, pp.61 - 65  

신민희 (서울산업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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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서울산업대학교 공과대학에서도 매학기 PBL과목을 선정하여 운영하면서 새로운 교육실천을 시도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저자가 공대 PBL수업을 설계하고 연구하면서 수업 컨설팅 과정에서 활용하는 수업모형과 수업전략을 소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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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학설계 수업의 방법적 틀로서 PBL은 설계 교과목이 요구하는 학습경험을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이 될수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공학설계 수업의 방법적 틀로서 PBL은 설계 교과목이 요구하는 학습경험을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이 될수있다. 공학설계는 “개방형 문제의 해결안을 찾기 위해 모든 지식과 기술을 적용하며 종합적인 인지능력을 사용하는 교육적 경험”을 제공하도록 요구하는 교과목이기 때문이다. 학생들은 설계교과목을 통해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과 현실제한 조건을 고려한 종합적인 공학 설계 능력을 함양하도록 되어 있다.
PBL이란? PBL은 복잡하고 비구조화된 실제적인 문제를 학습자 스스로 해결하는 과정에 참여하면서 학습이 이루어지는 학습자 중심의 교육방법이다. 공학설계 수업의 방법적 틀로서 PBL은 설계 교과목이 요구하는 학습경험을 제공한다는 측면에서 효과적인 교수-학습방법이 될수있다.
소프트 스킬이란? 공학교육에서 달성해야 하는구체적인 학습 성과 중 복합 학제적 팀에서 상호작용하는 능력(PO5), 효과적으로 의사전달 하는 능력(PO6), 조직적으로 프리젠테이션 하는 능력(PO6), 그리고 평생학습 할 수 있는 능력(PO8)과 같은 과거 산업사회 패러다임의 공학교육에서 강조되지 않았던 소프트 스킬(soft skills)이 있다. 이러한 소프트 스킬은 설명식 수업에서의 수동적인 학습자 역할을 넘어서 학습자가 특정의 목적적인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함으로써 개발되는 능력이다. PBL은 학습자가 학습과정에 주체적으로 참여하면서 해결안이라는 결과물을 완성해야 하는 목적적이면서도 과정을 강조하는 학습 접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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