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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체 연계 프로젝트 기반 학습(PBL)을 활용한 성형해석 실습 교과목 운영 사례 연구
Case Study on Education of Metal Forming Simulation Practice Subject through Industry-linked Project Based Learning 원문보기

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23 no.4, 2020년, pp.76 - 83  

민동균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부) ,  이민호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메카트로닉스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conduct Project Based Learning (PBL) in collaboration with industry experts to operate practical subjects in an industry-university-linked teaching method. PBL is a teaching method in which students can learn through actively engaging in real-world and personally mea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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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교과목에서 IPBL을 적용하여 다루어진 내용은 결합용 기계요소들 중 하나인 너트 제조 공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성형결함에 대한 예측과 해결 방안의 모색에 관한 것이다. 산업현장에서 너트 제조를 위한 실제 냉간단조 공정은 Fig 1과 같이 순차적으로 총 6단계로 진행된다.
  • 이에 따라 전체 공정수를 초과하지 않는 범위에서의 공정설계 변경이 필요하게 된다. 본 교과목에서 수행하는 산업체 연계 프로젝트에서는 실제 산업현장에서 발생하는 이러한기술적 문제에 대하여 금속성형 해석 전용 소프트웨어인DEFORM-2D와 DEFORM-3D를 활용하여 시뮬레이션을 통해구현하고, 문제점을 분석하여 개선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2017학년도부터 2019학년도까지 성형해석및실습 교과목에서 수행한 산업체 연계 PBL(Industry-linked ProjectBased Learning, 이하 IPBL) 기법을 활용한 학습결과를 바탕으로, 학습자의 현장실무능력 향상을 위한 수업 방법에 대해 고찰한다.
  • 성형해석및실습 교과목에서는 금속성형 가공에 대한 관련 해석이론을 학습한 후, 성형해석 전용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시뮬레이션을 해 봄으로써 학습자들의 실무해석능력과 설계능력을 배양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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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PBL기법의 공학 설계 교육에서 장점은? 최근에 들어서면서 전 세계적으로 PBL은 공학 분야뿐만 아니라 의학, 교육학, 경제학, 경영학 등 매우 다양한 분야의 교육 현장에서 운영되고 있으며, 특히 공학 설계 교육에 있어서는 학생들이 의미 있는 실제 현장의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과학, 기술, 수학의 기본 지식을 적용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 준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변문경·조문흠, 2016; Caprano et al., 2013).
프로젝트 기반 학습이란 무엇인가? 프로젝트 기반 학습(Project Based Learning, 이하 PBL)은 학생들이 실제적이고 개인적으로 의미 있는 프로젝트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학습하는 교수법으로서, 1830년대 유럽을 중심으로 무역과 산업학교에서 엔지니어와 장인 양성 교육을 위해 도입된 이래, 매우 다양한 분야의 교육에 적용되면서 확장되어 오고 있다. 특히 21세기의 복잡하고 불확실한 미래 사회를 살아가는데 가장 필수적인, 혹은 반드시 함양해야 할 역량들인 소위 “4C’s”, 즉 비판적 사고(Critical Thinking), 창의성(Creativity), 소통(Communication) 및 협업 능력(Collaboration)등의 4가지 역량들을 공학도들이 적절하게 활용하고 기를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오늘날 공학 교육에서는 특히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Howell, 2003; 박경선, 2014).
프로젝트 기반 학습의 목적은 무엇인가? 프로젝트 기반 학습(Project Based Learning, 이하 PBL)은 학생들이 실제적이고 개인적으로 의미 있는 프로젝트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학습하는 교수법으로서, 1830년대 유럽을 중심으로 무역과 산업학교에서 엔지니어와 장인 양성 교육을 위해 도입된 이래, 매우 다양한 분야의 교육에 적용되면서 확장되어 오고 있다. 특히 21세기의 복잡하고 불확실한 미래 사회를 살아가는데 가장 필수적인, 혹은 반드시 함양해야 할 역량들인 소위 “4C’s”, 즉 비판적 사고(Critical Thinking), 창의성(Creativity), 소통(Communication) 및 협업 능력(Collaboration)등의 4가지 역량들을 공학도들이 적절하게 활용하고 기를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오늘날 공학 교육에서는 특히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Howell, 2003; 박경선,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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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Robert T. Howell.(2003). The Importance of the Project Method In Technology Education. Journal of Industrial Teacher Education, 40(3). 

  2. 박경선(2014). 공학교육에서의 팀티칭 기반 융합프로젝트중심 교수학습모형의 개발. 공학교육연구, 17(2), 11-24. 

  3. 이소영(2015). 공과대학 프로젝트기반 수업에서 학습성과에 미치는 변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4. 김은경(2013). 창의적 공학설계. 서울:한빛아카데미. 

  5. 변문경.조문흠(2016). 공대 학생들의 프로젝트 주제 선정을 위한 초기 교수학습 지원 방안 탐구. 공학교육연구, 19(1), 37-48. 

  6. Capraro R. M., Capraro M. M. & Morgan J.(2013). STEM Project-Based Learning : An Integrated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nd Mathematics(STEM) Approach, 29-37. Sense Publishers. 

  7. 강인애.정준환.정득년(2007). PBL의 실천적 이해. 서울:문음사. 

  8. 장경원(2009). 공학교육에서의 문제중심학습 실행을 위한 사례연구. 공학교육연구, 12(2), 96-106. 

  9. 최정임(2007). 대학수업에서 문제중심학습 적용사례 1: 성찰일기를 통한 효과성 분석을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23(2), 35-61. 

  10. 윤관식.이병철(2009). 공학설계교육에서 학습과 전이간의 관계성 연구. 공학교육연구, 12(3), 3-12. 

  11. 김문수(2015). 공학교육에서 문제 및 프로젝트기반학습의 비교 고찰과 적용 방안. 공학교육연구, 18(2), 65-76. 

  12. 김경화(2019). 대학 수업에서의 블랜디드 PBL 수업경험 탐색. 미래교육연구, 9(3), 27-54. 

  13. 박기수(2019). IC-PBL과 대학교육 혁신. 제15회 공학설계교육워크숍, 한국공학교육인증원. 

  14. 한국공학교육인증원(2014). KEC 2015 인증기준. 

  15. 한국공학교육인증원(2020). KEC 2015 판정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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