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외식기업의 상품 개발 시 고객 참여 전략에 따른 시장지향성과 고객 만족도 차이분석
An Analysis of the Differences in Market Directivity and Customer Satisfaction Based on Customer Participation Strategies in Developing Food Service Products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15 no.1, 2009년, pp.105 - 119  

정정일 (신양파크호텔) ,  신길만 (순천대학교 조리과학과) ,  이선호 (호남대학교 조리과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최근 생활 수준이 높아지고 건강과 웰빙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으로써 고객들은 더욱 더 큰 역할을 기대하고 있다. 그러므로 고객들은 외식상품 개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를 희망한다. 이 연구의 목적은 외식상품 개발 시 고객 참여 전략에 대한 판별분석을 실시하였다. 통계기법신뢰성분석, 차이분석, 판별분석을 이용하였다. 조사는 2008년 7월 1일부터 7월 31일까지 서울과 광주 소재 외식산업체를 대상으로 350부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이 중 정확하게 작성된 설문지 300부를 SPSS 12.0 패키지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외식상품 개발 시 적극적인 산업체와 소극적인 산업체 간에 시장지향성과 고객 만족에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판별분석결과를 보면 고객 참여 전략을 소극적으로 실행하고 있는 외식기업은 고객만족 보다 시장지향성적인 경영 목표를 두고 있다. 또한 고객 참여 전략을 적극적으로 실행하고 있는 외식기업은 시장지향성 보다는 고객 만족에 경영 목표를 두고 있다. 그러므로 서비스 업종인 외식기업은 고객 만족이라는 경영 목표가 최우선이라면 고객 참여 전략을 적극적으로 도입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levated standard of living and increased interest in health and well-being have caused customers to expect a role. Consumers are more and more interested in food service merchandise development.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perform a discriminant analysis of merchandise development policies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그래서 내부 가치, 외부 가치, 고객 참여 태도 및 종업원 상호작용 품질은 외식상품 개발 과정에서 고객이 참여하는 서비스 시스템에 대한 고객의 반응에 함께 강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외식기업의 상품 개발 시 고객 참여 전략에 따른 시장지향성과 고객 만족도에 관한 차이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향후 외식기업의 마케팅 부서에 대한 유효한 기초자료로 제공되어 경영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외식기업이 상품 개발 시 고객 참여 전략을 소극적으로 도입하는 기업과 적극적으로 도입하는 기업에 따라 시장지향성과 고객 만족에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살펴보며, 고객 참여 전략 요인들이 시장지향성과 고객 만족도 사이의 관계를 실증 분석을 통해 외식상품 개발 개선을 위한 제언을 함으로써 외식기업의 고객 만족도 향상과 경영성과 제고의 위한 전략에 일조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외식기업의 상품 개발 시 고객 참여 전략에 따른 시장지향성과 고객 만족도에 관한 차이를 분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향후 외식기업의 마케팅 부서에 대한 유효한 기초자료로 제공되어 경영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고객 참여 전략을 소극적으로 도입하는 기업에서 시장지향성과 고객 만족에 구별될 것이다.
  • H2: 고객 참여 전략을 적극적으로 도입하는 기업에서 시장지향성과 고객 만족에 구별될 것이다.
  • H3: 고객 참여 전략이 외식상품 개발 시 시장 지향성과 고객 만족도에 차이가 있을 것 이다.
  • 백운배ㆍ윤만희(1997)는 고객 참여의 개념에 대한 통일된 정의는 아직까지 구축되지 못한 실정이다. 하지만 고객 참여는 구매이전의 관여와 구매시점의 고객 접촉과는 구별된다는 가정 하에서 개념적 정의를 설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비스의 설계와 생산에 참여하는 유형으로 제도적 고객 참여와 자발적 고객 참여란 무엇인가? 체중 감량 프로그램, 금연 프로그램, 물리치료, 그리고 세무 서비스 등이 그 실제 예이다. 고객 참여의 유형은 제도적 고객 참여와 자발적 고객 참여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Hean 2001), 첫 번째 제도적 고객 참여는 서비스 제공자가 서비스를 받는 고객에게 요구하는 최소한의 참여 방법으로 외식상품 개발 과정에서 고객이 취해야 하는 최소한의 기본적인 참여로서 물리적 참여 형태가 그 예라고 할 수 있다. 둘째, 자발적 고객 참여는 서비스 제공자가 서비스를 받는 고객에게 요구하는 최소한의 참여를 넘어선, 고객이 적극적으로 흔쾌한 상태로 서비스 생산과 전달 과정에 기여하는 정보 제공 노력과 같은 고객 참여 형태로 외식상품 개발 과정에서 기본적인 참여를 넘어선 적극적인 참여로서 정신적, 정서적 참여라 할 수 있다.
메뉴가 고객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및 마케팅 수단이 되기 위해선 무엇이 이루어져야 하는가? 메뉴가 고객과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및 마케팅 수단이 되기 위해서 고객의 선택 행동을 이해하고 이러한 행동 과정에서 발생하는 선택요인을 파악하여 메뉴 개발과 관리가 이루어져야 한다(김상태․조용범 2007). 또한, 소비자 입장에서는 자신이 원하는 업체나 서비스를 선택하는 것은 당연한 권리이지만, 기업 입장에서 소비자들은 업체 및 서비스 전환 행동은 상당한 위협으로 작용한다고 할 수 있다(기영진 2006).
관여도란 무엇인가? 관여도는 특정 상황에 있어 자극에 의해 유발되어 지각된 개인적인 중요성이나 혹은 관심도의 수준을 말한다. 관여도가 높을 때 고객은 제품의 사용에 의한 혜택을 극대화하고 위험을 극소화할 의도를 가지고 행동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