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외식업 경영자 특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연구
A Study on Performance Factors on the Food Service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 2013년도 춘계 종합학술대회 논문집, 2013 May 24, 2013년, pp.117 - 118  

조준희 (목원대학교) ,  김찬중 (충북대학교) ,  전병주 (목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소상공인 외식업 창업가 특성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였다. 경영성과 요인은 창업가 특성, 경영관리, 입지특성 요인으로 분류하여 소상공인 외식업 경영인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외식업의 창업가 특성의 성취욕구와 자아의식 욕구는 경영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외식업 경영자의 성취욕구, 자아의식 욕구가 높으면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인다. 둘째, 외식업의 경영관리 특성에서 고객관리와 음식관리는 경영성과에 유의하였다. 적극적인 경영관리를 위한 노력과 음식품질 관리는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경영관리를 고객관리, 음식관리로 분류하였다. 고객관리는 고객제품 필요이해, 고객정보 분석, 고객과 어울림, 목표고객 파악 등으로 측정하고자 한다. 음식관리는 음식 맛, 음식가격, 음식모양, 새로운 메뉴개발, 표준요리 방법 등으로 측정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외식산업을 대상으로 창업가 특성을 연구하였다. 분석결과 창업가 특성은 성취욕구와 자아의식 욕구가 유의하게 나타났다.
  • 그러나 외식산업은 시장의 포화 상태로 과당경쟁이 치열하다. 이러한 외식산업 경영자를 대상으로 창업가 특성에 따른 경영성과를 고찰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창업가 특성은 성취욕구, 자아의식 욕구 경영관리는 고객관리, 음식관리 그리고 입지특성으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