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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승용차용 브레이크 패드의 공정분석 및 수명분포 탐색
A study on the production process and wear life distributions of brake pads for passenger car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v.20 no.3, 2009년, pp.485 - 492  

홍연웅 (동양대학교 경영관광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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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소형 승용차용 브레이크 패드 공정의 공정능력분석과 패드의 마모수명 분포를 실제데이터를 이용하여 추정하였다. 정규분포와 2모수 와이블분포 및 로지스틱분포 모두 마모수명데이터를 적합한다고 분석되었다. 추정된 수명 분포로부터 얻어진 백분위 수명은 브레이크 패드의 설계기준 설정이나 고객의 품질요구수준 평가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studied process capability analysis for brake-pad manufacturing system and considered Weibull, normal and logistic distributions for density estimation of wear life of brake pads for a passenger car with a real data. These three distributions are seem to work well. Estimated perce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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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국내 A사가 제조한 소형 승용차용 브레이크 패드를 K사의 차량에 장착하여 사용조건에서 주행하여 수집된 마모 데이터를 대상으로 브레이크 패드의 수명분포를 추정한다. 아울러 추정된 수명분포로부터 백분위수명을 추정하여 브레이크 패드의 설계 기준이나 품질요구수준을 객관적으로 결정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 브레이크 패드 마모수명분석은 보증수명을 결정하거나 설계기준 등을 정하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한다. 특히 보증수명을 정할 때는 전체 제품 중 100p% 가 고장나는 시점인 백분위수명 B100p을 사용한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 A사가 제조한 소형 승용차용 브레이크 패드를 K사의 차량에 장착하여 사용조건에서 주행하여 수집된 마모 데이터를 대상으로 브레이크 패드의 수명분포를 추정한다. 아울러 추정된 수명분포로부터 백분위수명을 추정하여 브레이크 패드의 설계 기준이나 품질요구수준을 객관적으로 결정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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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브레이크 패드의 품질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1과 같다. 브레이크 패드의 품질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재료 및 공정이 연관되어 있지만 특히 재료의 혼합비율과 열처리 과정이 가장 중요하며, 생산단계에서의 패드의 품질수준은 압축률로 측정된다.
브레이크 패드는 구성 물질에 따라 어떻게 구분되나? 브레이크 패드는 구성 물질에 따라 세라믹 (ceramic)이나 탄소 복합 재료 등을 사용한 무기마찰재, 페놀수지 등 유기화합물을 결합한 유기마찰재로 구분되며, 일반 승용차는 모두 유기마찰재로 제조된 브레이크 패드를 사용한다. 이는 유기마찰재가 제동할 때 소음과 진동이 적기 때문이다.
일반 승용차는 모두 유기마찰재로 제조된 브레이크 패드를 사용하는 이유는? 브레이크 패드는 구성 물질에 따라 세라믹 (ceramic)이나 탄소 복합 재료 등을 사용한 무기마찰재, 페놀수지 등 유기화합물을 결합한 유기마찰재로 구분되며, 일반 승용차는 모두 유기마찰재로 제조된 브레이크 패드를 사용한다. 이는 유기마찰재가 제동할 때 소음과 진동이 적기 때문이다. 브레이크 패드는 기본적으로 마찰계수가 높고 변형이 적으며 속도 · 면압 · 온도 등의 사용 범위가 넓고 마모가 적어야 하며, 충분한 열적, 기계적 강도와 디스크에 손상을 주지 않음과 동시에 열전도율이 좋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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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여태인 (2002). 디스크 브레이크 패드 수명 해석에 관한 연구. , 10, 199-205. 

  2. 홍연웅 (2005). 자동차용 방열기의 신뢰성 보험요율에 관한 연구. , 16, 383-389. 

  3. 홍연웅, 권용만 (2004). 와이퍼 모터의 신뢰성 보험요율에 관한 연구. , 15, 49-57. 

  4. KS R 1117 (2004). , 지식경제부 기술표준원. 

  5. Kubota, M. Hamabe, T. Y. Nakazono, Fukuda, M. and Doi, K. (2000). Development of a light brake rotor: A design approach for achieving an optimal thermal, vibration and weight balance. JSAE Review, 21, 349-355. 

  6. Terhech, M. Menory, R. R. and Hensler, J. H. (1995). The friction and wear of automotive gray cast iron under dry sliding conditions, Wear, 180, 73-78. 

  7. Vries, A. and Wagner, M. (1992). The brake judder phenomenon, SAE Technical Paper Series,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920554(SP-914), 25-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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