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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돼지고기 부위별 수요함수 추정 - 수도권 소비자를 중심으로 -
The Estimation of the Demand Function of Pork Cuts 원문보기

농촌지도와 개발 = Journal of agricultural extension & community development, v.23 no.1, 2016년, pp.27 - 37  

남국현 (서울대학교 농업생명과학연구원) ,  최영찬 (서울대학교 농경제사회학부 지역정보전공)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estimated the demand function of the cuts of pork by using the consumer panel and the weather data from the Korea Meteorological Administration with a log-log model and AIDS model. The results show that the price elasticity of demand for cuts of pork is high in the sequence of arm shoul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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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돼지고기 부위별 대체재 관계는 품목별 수요함수의 탄력성을 측정하기에 유용한 준이상수요체계(AIDS) 모형으로 추정하고, 대체재 관계를 가늠해 보고자한다. 준이상수요체계 모형은 수요함수가 요구하는 경제학적인 이론 제약을 만족시킴으로써 상품들 상호간의 대체, 보완 관계뿐만 아니라 수요의 지출탄력성까지 설명이 가능하다.
  • 하지만 개인별 수요가 집계된 자료를 활용하면 시장 평균가격을 이용하여 수요에 대한 대체가격 탄력성 추정이 가능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돼지고기 부위별 수요에 주요한 영향을 미치는 대체재 관계에 있는 부위를 소비자 수요가 집계된 월별 자료를 이용하여 추정하고자 한다. 소비자 특성이 집계된 월별자료는 소비자 특성이 소실되는 한계가 있지만, 품목간 평균적인 대체재 관계의 추정에는 유용하다.
  • 또한 AIDS 모형을 이용한 돼지고기 부위별 수요함수에 관한 연구는 거의 진행되어 있지 않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에 가격과 소득, 대체가격 등의 경제적인 요인뿐만 아니라 소비자 특성과 구매처와 구매시기, 주택형태와 외식횟수, 날씨에 따른 소비자 기호 등의 비경제적인 요인을 고려한 돼지고기 부위별 수요함수를 추정하고자 한다. 또한 AIDS 모형을 이용하여 돼지고기 부위별 수요함수를 추정한 후, 돼지고기 부위별 대체관계도 분석할 것이다.
  • 준이상수요체계 모형은 수요함수가 요구하는 경제학적인 이론 제약을 만족시킴으로써 상품들 상호간의 대체, 보완 관계뿐만 아니라 수요의 지출탄력성까지 설명이 가능하다. 본 연구에서는 돼지고기 부위별 가격을 외생변수로 설정하고, 표면상무관회귀(Seemingly Unrelated Regression)를 이용하여 추정하고자 한다. 준이상수요체계 모형은 아래와 같이 표현되고, 추정계수 값을 이용하여 가격탄력성과 지출탄력성을 계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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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김계웅 외(2009)가 504명의 돼지고기 소비자를 대상으로 부위별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 가장 좋아하는 부위는 어디였나? 김계웅 외(2009)는 504명의 돼지고기 소비자를 대상으로 돼지고기의 선호도, 구입처, 구입량, 등급제 인지도, 브랜드돈육 품질평가 등의 소비행태를 분석하였고, 분석결과에 의하면 전체 응답자 중 62.5%가 돼지고기를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되었고, 부위별 선호도에서 삼겹살(58.65)을 가장 좋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 수요함수를 결정하는 요인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소비자는 육류 소비시장에서 특정 부위의 돼지고기를 구매할 때 여러 가지 요인을 고려하여 선택하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그 상품의 가격일 것이고, 또한 그 자신의 가격뿐만 아니라 대체상품의 가격도 고려하고, 나아가 어떤 상품에 대한 수요는 소비자 소득수준에 영향을 받기도 한다. 이와같은 소비자 수요함수는 경제적인 요인뿐만 아니라 인구통계적 특성과 연도, 계절, 요일, 날씨에 따른 소비자 기호변화, 가격이외에 품질을 고려하는 소비자 선호, 구입처 특징과 소비자 주거형태 등과 같은 비경제적인 요인들도 포함될 수 있다. 한편 우리나라 1인당 돼지고기 소비량은 2000년 16.
돼지고기 수요는 성장하고 있지만 아직 부위별 수요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상황에서, 어떤 분석이 필요한가? 이와 같이 돼지고기 수요는 성장하고 있지만, 아직 돼지고기 부위별 수요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다양한 소비자 특성을 고려한 돼지고기 부위별 수요함수를 추정한다면, 부위별 돼지고기 소비의 트렌드 분석에도 유용하고, 축산업 관계자들에게도 마케팅에 효과적으로 활용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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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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