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우정사업 중 우편업무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어떠한 리더가 필요한가를 모색해보고자 하였다. 즉, 우편업무조직을 중심으로 하여 리더십과 우편조직에 있어 조직몰입 및 직무만족과의 관계를 살펴서, 향후 우정사업 서비스의 향상을 위한 리더(지도자)를 제시해 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허시와 블랜차드(Horsey & Blanchard)의 '상황적 리더십 이론'을 중심으로 하여, '지시적 리더(telling)', '설득적 리더 (selling)', '참여적 리더(participating)', 그리고 '위임적 리너 (delegating)'로 구분을 통하여 리더십유형에 따라 우편업무조직의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도찰하였다. 결론적으로 우편업무조직에 있어서는 설득형 리더십과 참가형 리더십이 조직몰입에 강항 정(+)의 상관 관계를 보였고, 직무만족에는 약한 정(+)의 상관성을 보였다. 반면 지시형 리더십과 위양형 리더십은 약한 부(-)의 상관성을 보였다. 여기서 알 수 있듯이 우편업무조직에서는 설득형과 참가형 리더십이 보다 효과 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우정사업 중 우편업무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어떠한 리더가 필요한가를 모색해보고자 하였다. 즉, 우편업무조직을 중심으로 하여 리더십과 우편조직에 있어 조직몰입 및 직무만족과의 관계를 살펴서, 향후 우정사업 서비스의 향상을 위한 리더(지도자)를 제시해 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허시와 블랜차드(Horsey & Blanchard)의 '상황적 리더십 이론'을 중심으로 하여, '지시적 리더(telling)', '설득적 리더 (selling)', '참여적 리더(participating)', 그리고 '위임적 리너 (delegating)'로 구분을 통하여 리더십유형에 따라 우편업무조직의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도찰하였다. 결론적으로 우편업무조직에 있어서는 설득형 리더십과 참가형 리더십이 조직몰입에 강항 정(+)의 상관 관계를 보였고, 직무만족에는 약한 정(+)의 상관성을 보였다. 반면 지시형 리더십과 위양형 리더십은 약한 부(-)의 상관성을 보였다. 여기서 알 수 있듯이 우편업무조직에서는 설득형과 참가형 리더십이 보다 효과 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This study gropes for the way to seek a desirable leader increase the efficiency of the mail service in the post service administration. That is to say, this study presents an appropriate leadership for the enhancement of the post service administration by investigating the relationship of the leade...
This study gropes for the way to seek a desirable leader increase the efficiency of the mail service in the post service administration. That is to say, this study presents an appropriate leadership for the enhancement of the post service administration by investigating the relationship of the leadership to the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job satisfaction in the post service organization. Consequently, for the mail business organization, the selling leadership and the participating leadership show strong positive (+) interrelationship with the organizational commitment, but weak positive (+) interrelationship with job satisfaction. On the other hand, the telling leadership and the delegating leadership show weak negative (-) interrelationship with the former. Here, we can learn that the selling leadership and participating leadership are more effective on the mail business organization.
This study gropes for the way to seek a desirable leader increase the efficiency of the mail service in the post service administration. That is to say, this study presents an appropriate leadership for the enhancement of the post service administration by investigating the relationship of the leadership to the organizational commitment and job satisfaction in the post service organization. Consequently, for the mail business organization, the selling leadership and the participating leadership show strong positive (+) interrelationship with the organizational commitment, but weak positive (+) interrelationship with job satisfaction. On the other hand, the telling leadership and the delegating leadership show weak negative (-) interrelationship with the former. Here, we can learn that the selling leadership and participating leadership are more effective on the mail business organiz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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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결과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우편업무조직에 있어 리더십 유형과 직무만족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다만, 리더십의 유형과 조직의 효과성 간의 직접적인연관성을 도출하기 어려운 까닭으로 허쉬와 블랜차드도 매개변수 즉 상황변수로서 조직의 응집 력(구성원의성숙도)을 활용하였다.
분명한 것은 이제 우정사업도 내부의 한계와 문제점을 극복하고 급변하는 환경에 대처하기 위하여 과거의 경영방식에서 과감히 탈피해야만 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우정사업 중 우편업무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어떠한 리더가 필요한가를 모색해보고자 한다. 즉, 보다 구체적으로 우편업무를 중심으로 하여 리더십과 우편조직에 있어 조직몰입 및 직무만족과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는 부재한 상태이다. 따라서 정보사회와 리더십에 관한 선행연구를 검토해 보고자 한다.
연구는 많지 않다. 또한 우편조직의 경우 공공성과 시장성을 동시에 띠고 있는 조직인 관계로 우편조기의 리더들은 자신이 처한 상황에 맞게 처신하기 때문에 본 연구는 상황론적 관점에서의 연구인 허쉬와 브랜차드의 리더십 4유형으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우정사업 중 우편업무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어떠한 리더가 필요한가를 모색해보고자 한다. 즉, 보다 구체적으로 우편업무를 중심으로 하여 리더십과 우편조직에 있어 조직몰입 및 직무만족과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제안 방법
하였다. 다만, 리더십의 유형과 조직의 효과성 간의 직접적인연관성을 도출하기 어려운 까닭으로 허쉬와 블랜차드도 매개변수 즉 상황변수로서 조직의 응집 력(구성원의성숙도)을 활용하였다. 리더십유형에서는 설득형 리더십과 참가형 리더십이 조직몰입에 강항 정(+)의 상관관계를 보였고, 직무만족에는 약한 정(+)의 상관성을 보였다.
또한 리더십도 최근에서 들어와서 그 진가가 더욱 발휘하고 있는 분야로서 우편조직의 직무만족을 높이기 위해서는 적절한 리더십의 발휘가 필수불가결의 요소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선, 독립변수로써 특성변수와 원인변수로 구분하였다. 즉, 리더의 신체적 특성, 개인적 능력, 인성 특성, 사회적 특성 등의 리더십 특성에따라 조직의 효과성이 달라질 것이고, 또한 허쉬와 브랜차드의 지시형, 설득형, 참가형, 위양형의 원인변수인리더십 유형에 따라 조직의 응집력과 조직의 효과성이 달라지게 될 것이다[6-81
두고 있다. 리더십의 유형을 구성원의 성숙도에따라 적합한 리더의 유형을 구분하고 있는 허쉬와 블랜차드의 리더십 유형을 사용하여 성숙도가 가장 낮은 집단에서는 일방적인 의사소통과 리더중심의 의사결정을하는 '지시적 리더(teHing)', 리더와 부하간에 쌍방적 의사소통과 공동 의사결정을 강조하는 '설득적 리더 (selling)', 부하들과 원만한 관계에 관심을 갖고 부하들의 의사를 의사결정에 많이 반영하는 '참여적 리더 (participating)', 그리고 성숙도가 가장 높은 집단에서는 부하들 자신의 자율적 행동과 자기통제에 의존하는 '위임적 리더(delegating)'로 구분하였다. 이러한 상황이론에 따르면, 우편관리 환경 및 상황에 따라서 요구되는 리더십 스타일이 존재하며, 이러한 리더십 스타일에따라 리더와 조직구성원간의 관계가 달라지게 된다.
참여자.사회경제적 조건 등의 상황적 요인과 유의미한 상관 관계에 있을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한 후 설문조사를 통해 이를 검증했다. 자치단체장의 성공적인 리더십 발휘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로서 자치단체장과 참여자(지방의회, 부단체장, 주민, 중앙당, 지구당, 조직, 언론, 상위정부 등) 간 정책선호의 차이, 자치단체장의 개인적 특성(전직 경험, 정당 소속 여부, 학력 등), 지역의 경제적 조건(재정 자립도 등), 지방선거 득표율등 네 가지 요인을 설정하고, 종속변수인 자치단체장의 성공적인 리더십 발휘를 '정책 수행 관련 지출에 대한자치단체장의 선호 반영도를 통해 측정한 후 이들 변수 간 상관 관계를 분석한 결과 자치단체장의 개인적특성보다는 자치단체장과 주민 간 정책선호의 차이와지역의 경제적 조건, 지방선거 득표율과 같은 상황 요인이 자치단체장의 리더십 발휘에 더욱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출되었다. 요인추출 방법은 주성분 분석이후고유값이 1.0이상인 4개의 요인을 Kaiser 정규화가 있는 Varimax 회 전방식에 의해 회 전을 실시하여 요인적재값을 산출하였다.
다음으로, 상황 변수인 조직의 응집력이다. 즉, 리더십의 유형과 조직의 효과성 간의 직접적인 연관성을 도출하기 어려운 까닭으로 허쉬와 블랜차드도 매개변수즉 상황변수로서 조직의 응집력을 활용하였다. 여기서는 우편 조직 구성원의 조직몰입을 상황변수로 설정하였다.
다음으로 결과변수로써 직무만족을 제시하였다. 즉, 우편조직 구성원의 직무만족 등을 제시하였다.
성능/효과
관료제적인 문제 해결 방법으로부터 많은 사람들과의 협력을 포함하는 민주적인 과정으로 전환하기 위한 '변화의 담당자, 가 되어야 하고, 그러한 변화의 출발점은 공공정책과 행정목표를 집합적으로 하기 위해 조직구성원들의 잠재력을 고양시키는 문제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정보화사회에서 효과적인 리더는 조직구성원들의 사고형태와 가정들을 '조직인간주의'의 방향으로 변화시켜야만 하는데, 여기서 '조직인간주의'의 가정과 원칙이란, 1) 인간은 완전성을 향한 꾸준한 경향이 있다. 2) 평등한 기초 위에서 인간의 존엄성이 보호되고, 인성이 개발되어야 한다.
정보화사회에서 효과적인 리더는 조직구성원들의 사고형태와 가정들을 '조직인간주의'의 방향으로 변화시켜야만 하는데, 여기서 '조직인간주의'의 가정과 원칙이란, 1) 인간은 완전성을 향한 꾸준한 경향이 있다. 2) 평등한 기초 위에서 인간의 존엄성이 보호되고, 인성이 개발되어야 한다. 3) 조직구성원들은 정책을 결정하고 통제하는 데 합의의 근원이 되어야 한다.
2) 평등한 기초 위에서 인간의 존엄성이 보호되고, 인성이 개발되어야 한다. 3) 조직구성원들은 정책을 결정하고 통제하는 데 합의의 근원이 되어야 한다. 4) 조직의 변화는 대안에 대한 충분한 인식과 참여자에 의한 합의의 결과로 이루어져야 한다.
3) 조직구성원들은 정책을 결정하고 통제하는 데 합의의 근원이 되어야 한다. 4) 조직의 변화는 대안에 대한 충분한 인식과 참여자에 의한 합의의 결과로 이루어져야 한다. 5) 조직의 이익은 근본적으로 조직구성원들의 이익이므로, 이것은 되도록 공평하게 배분되어야 한다는 것 등이다[5].
반면에, 광역단체장들은 기초단체장들보다 '관계형성 행동'과 '의사결정 관련 행동을 많이 사용하고, 이러한 리더십 행태가 광역단체장의 리더십 효과성을 제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광역단체장들은 기초단체장들에 비해 '변혁적 리더십 행태'를 적게 사용하지만, 그러한 '변혁적 리더십 행태'는 기초단체장들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광역단체장의 리더십 효과성을 제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지방자치단체의 계층'에 따라 리더, 즉 단체장이 실제로 수행하는리더십 행태에는 많은 차이가 존재하고, 지방자치단체장의 계층에 따라 효과적인 리더십 행태 또한 많은 차이가 나타나 리더십 상황론적 접근법의 타당성을 보여주고 있다고 할 수 있으며, 또한 조직의 계층이 리더십행태의 가장 중요한 결정 요인 중의 하나라는 외국 선행 연구의 결과들을 뒷받침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5].
그러나 하급 관리자의 경우 집권화의 수준이 낮을 때나 높을 때 모두 직무 만족과 통계적으로 유의미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중간 관리자의 경우 구조 착수 행태는 집권화의 수준이 낮을 때나 높을 때 모두 직무 성과와 통계적으로 유의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들은 중간관리자가 부하 직원들을 배려하고 그들의 복지와 욕구에 관심을 가져 주면서 집권화 수준을 낮게 할 경우가 집권화의 수준이 높을 때보다 부하 직원의 직무 만족을더 높일 수 있고, 중간 관리자가 부하 직원들에 게 지시하고 명 령하며 과제를 적절히 부과해 주면서 집권화 수준을 높일 때 부하 직원의 직무 성과를 더 높일 수 있다는 해석을 가능하게 한다.
다만, 리더십의 유형과 조직의 효과성 간의 직접적인연관성을 도출하기 어려운 까닭으로 허쉬와 블랜차드도 매개변수 즉 상황변수로서 조직의 응집 력(구성원의성숙도)을 활용하였다. 리더십유형에서는 설득형 리더십과 참가형 리더십이 조직몰입에 강항 정(+)의 상관관계를 보였고, 직무만족에는 약한 정(+)의 상관성을 보였다. 반면 지시형 리더십과 위양형 리더십은 약한 부 (-)의 상관성을 보였다.
분석 결과, 기초단체장들은 광역단체장들보다 '영향력 행사 행동', '정보탐색 및 전파 행동: '변혁적 리더십 행태'를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리더십 행태는 기초단체장의 리더십 효과성을 제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광역단체장들은 기초단체장들보다 '관계형성 행동'과 '의사결정 관련 행동을 많이 사용하고, 이러한 리더십 행태가 광역단체장의 리더십 효과성을 제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광역단체장들은 기초단체장들에 비해 '변혁적 리더십 행태'를 적게 사용하지만, 그러한 '변혁적 리더십 행태'는 기초단체장들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광역단체장의 리더십 효과성을 제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변수 간의 관계를 실증 분석했다. 분석 결과 여성 관리자에 대한 리더십 도식과 리더십 평가는 관계가 있으며, 이 관계는 여성 관리자의 성과 결과와 여성 관리자에 대한 성역할 고정 관념에 따라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리더십지각론은 관찰자(조직 성원)의 내면적 변화 과정을 강조하는 최근의 리더십 연구 경향과 같은 맥락으로 앞으로 연구할 만한 가치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밝혔다. 분석 결과 중간 관리자의 경우 배려행태는 집권화의 수준이 낮을 때와 높을 때 모두 직무만족과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상관 관계를 보여 주었으나 집권화의 수준이 높을 때보다 낮을 때 직무 만족과더 상관 관계가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하급 관리자의 경우 집권화의 수준이 낮을 때나 높을 때 모두 직무 만족과 통계적으로 유의미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 했다. 분석 결과, 기초단체장들은 광역단체장들보다 '영향력 행사 행동', '정보탐색 및 전파 행동: '변혁적 리더십 행태'를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리더십 행태는 기초단체장의 리더십 효과성을 제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광역단체장들은 기초단체장들보다 '관계형성 행동'과 '의사결정 관련 행동을 많이 사용하고, 이러한 리더십 행태가 광역단체장의 리더십 효과성을 제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 참가형 리더십과 설득형 리더십이 조직몰입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주고, 위양형과 지시형이 부정적인 영향력을 주는 것을 나타났다.
분석결과 참가형 리더십과 설득형 리더십이 직무만족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주고, 위양형과 지시형이 부정적인 영향력을 주는 것을 나타났다.
분석결과, 우편업무조직에서는 설득형과 참가형 리더십이 조직 구성원들의 직무만족에 보다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반면 지시형 리더십과 위양형 리더십은 약한 부 (-)의 상관성을 보였다. 여기서 알 수 있듯이 우편업무조직에서는 설득형과 참가형 리더십이 조직 구성원들의 직무만족에 보다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사회경제적 조건 등의 상황적 요인과 유의미한 상관 관계에 있을 것이라는 가설을 설정한 후 설문조사를 통해 이를 검증했다. 자치단체장의 성공적인 리더십 발휘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로서 자치단체장과 참여자(지방의회, 부단체장, 주민, 중앙당, 지구당, 조직, 언론, 상위정부 등) 간 정책선호의 차이, 자치단체장의 개인적 특성(전직 경험, 정당 소속 여부, 학력 등), 지역의 경제적 조건(재정 자립도 등), 지방선거 득표율등 네 가지 요인을 설정하고, 종속변수인 자치단체장의 성공적인 리더십 발휘를 '정책 수행 관련 지출에 대한자치단체장의 선호 반영도를 통해 측정한 후 이들 변수 간 상관 관계를 분석한 결과 자치단체장의 개인적특성보다는 자치단체장과 주민 간 정책선호의 차이와지역의 경제적 조건, 지방선거 득표율과 같은 상황 요인이 자치단체장의 리더십 발휘에 더욱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고문헌 (8)
Toffler Alvin, Third Wave. Bantam. 1991.
이봉자, 우리나라 우편사업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군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김영기, 우편사업경영 합리화방안에 관한 연구, 강원대학교 행정학석사학위논문, 2004.
김성근, 우정사업 경영체제 전환방안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행정학석사학위논문, 2005.
이창원, 새 조직론, 대영문화사, 2005.
P. Hersey and K. H. Blanchard, Life cycle theory of Leadership, Traning and Development Journal, Vol.23, No.(2, pp.26-34, 1969.
P. Hersey and K. H. Blanchard, Management of Organizational Behavior, 6th ed, Englewood Cliffs, N. J, Prentice-Hall, 1977.
P. Hersey and K. H. Blanchard, Management of Organizational Behavior, Englewood Cliffs, N. J, Prentice-Hall, 19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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