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우편업무조직에 있어 리더십과 조직몰입 및 직무만족과의 관계
Relation Analysis between the Leadership and the Job Satisfaction in Postal Service Organization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9 no.5, 2009년, pp.257 - 264  

남정우 (충북대학교 일반대학원) ,  최호택 (배재대 행정학과) ,  류상일 (대불대 소방행정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우정사업 중 우편업무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어떠한 리더가 필요한가를 모색해보고자 하였다. 즉, 우편업무조직을 중심으로 하여 리더십과 우편조직에 있어 조직몰입 및 직무만족과의 관계를 살펴서, 향후 우정사업 서비스의 향상을 위한 리더(지도자)를 제시해 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허시와 블랜차드(Horsey & Blanchard)의 '상황적 리더십 이론'을 중심으로 하여, '지시적 리더(telling)', '설득적 리더 (selling)', '참여적 리더(participating)', 그리고 '위임적 리너 (delegating)'로 구분을 통하여 리더십유형에 따라 우편업무조직의 조직몰입과 직무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도찰하였다. 결론적으로 우편업무조직에 있어서는 설득형 리더십과 참가형 리더십이 조직몰입에 강항 정(+)의 상관 관계를 보였고, 직무만족에는 약한 정(+)의 상관성을 보였다. 반면 지시형 리더십과 위양형 리더십은 약한 부(-)의 상관성을 보였다. 여기서 알 수 있듯이 우편업무조직에서는 설득형과 참가형 리더십이 보다 효과 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gropes for the way to seek a desirable leader increase the efficiency of the mail service in the post service administration. That is to say, this study presents an appropriate leadership for the enhancement of the post service administration by investigating the relationship of the lead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결과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우편업무조직에 있어 리더십 유형과 직무만족간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다만, 리더십의 유형과 조직의 효과성 간의 직접적인연관성을 도출하기 어려운 까닭으로 허쉬와 블랜차드도 매개변수 즉 상황변수로서 조직의 응집 력(구성원의성숙도)을 활용하였다.
  • 분명한 것은 이제 우정사업도 내부의 한계와 문제점을 극복하고 급변하는 환경에 대처하기 위하여 과거의 경영방식에서 과감히 탈피해야만 한다는 점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우정사업 중 우편업무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어떠한 리더가 필요한가를 모색해보고자 한다. 즉, 보다 구체적으로 우편업무를 중심으로 하여 리더십과 우편조직에 있어 조직몰입 및 직무만족과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 연구는 부재한 상태이다. 따라서 정보사회와 리더십에 관한 선행연구를 검토해 보고자 한다.
  • 연구는 많지 않다. 또한 우편조직의 경우 공공성과 시장성을 동시에 띠고 있는 조직인 관계로 우편조기의 리더들은 자신이 처한 상황에 맞게 처신하기 때문에 본 연구는 상황론적 관점에서의 연구인 허쉬와 브랜차드의 리더십 4유형으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우정사업 중 우편업무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어떠한 리더가 필요한가를 모색해보고자 한다. 즉, 보다 구체적으로 우편업무를 중심으로 하여 리더십과 우편조직에 있어 조직몰입 및 직무만족과의 관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Toffler Alvin, Third Wave. Bantam. 1991. 

  2. 이봉자, 우리나라 우편사업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군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3. 김영기, 우편사업경영 합리화방안에 관한 연구, 강원대학교 행정학석사학위논문, 2004. 

  4. 김성근, 우정사업 경영체제 전환방안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행정학석사학위논문, 2005. 

  5. 이창원, 새 조직론, 대영문화사, 2005. 

  6. P. Hersey and K. H. Blanchard, Life cycle theory of Leadership, Traning and Development Journal, Vol.23, No.(2, pp.26-34, 1969. 

  7. P. Hersey and K. H. Blanchard, Management of Organizational Behavior, 6th ed, Englewood Cliffs, N. J, Prentice-Hall, 1977. 

  8. P. Hersey and K. H. Blanchard, Management of Organizational Behavior, Englewood Cliffs, N. J, Prentice-Hall, 1982.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