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활주 직전과 제동 직전 속도의 상관관계 규명에 관한 연구
Relationships Between Pre-Skidding and Pre-Braking Speed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7 no.1 = no.106, 2009년, pp.43 - 51  

류태선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종합분석센터) ,  전진우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박홍한 (도로교통공단 교통사고종합분석센터) ,  이수범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논문은 타이어-노면간 마찰계수(drag factor)와 노면에 발생된 스키드마크를 통해 제동직전 속도(pre-braking speed) 산정을 정확하게 하기 위한 방법론을 제시하고자 한다. 제동직전 속도(pre-braking speed)와 활주직전 속도(pre-skidding speed)간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지 판단하기 위해 실차 주행 및 제동실험을 통해 데이터가 수집되었다. 두 대의 차량에 fifth wheel(오륜) 장비, 스피드건, vericom 2000 등 다양한 측정장비를 탑재하여 제동실험이 수행되었으며, 자동차 속도, 제동거리, 활주거리, 감속도 등이 정밀 측정되었다. 실험자료의 분석을 통해 노면 마찰계수값과 활주직전 속도를 산정하고, 이후 활주직전 속도와 제동직전 속도를 비교하여 이들간의 상관관계를 규명하였다. 결과적으로 산정된 마찰계수값은 현재 일반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0.8보다 높았으며, 제동직전 속도는 활주직전 속도보다 $5{\sim}10km/h$ 정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에는 다양한 차종과 노면조건에 대한 후속실험을 통해 더욱 정교한 한국형 분석모형의 개발과 실무적용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investigates the accuracy of vehicle pre-braking speed estimates based upon tire/roadway coefficient of friction (drag factor) measurements and skid mark measurements Data for pre-braking and pre-skidding speeds were collected to determine if there were any correlations between pre-brakin...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활주직전(Pre-skidding) 속도와 제동직전 (Pre-braking) 속도간의 상관관계 규명을 통해 스키드마크를 통한 자동차 속도산출시 실제의 제동직전 속도 (Actual speed) 를 산출할 수 있도록 분석모형을 개발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으며, 연구방법으로써는 실차 주행 및 제동테스트를 실시하여 실험 결과치간의 통계적 분석을 통해 상관관계를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에서 보는 바와 같이 브레이크 작동시점의 속도와 활주직전 속도간의 상관관계를 규명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일반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승용차의 제동 감속도 0.8g의 검증과 활주직전(pre-skidding) - 제동 직전 (pre-braking) 간의 속도변화 관계를 규명하는 데에 있다.
  • 특히 자동차의 속도제어는 교통안전분야에서 인명피해를 줄이고 적절한 교통안전대책을 시행하기 위한 필수요소로써 스키드마크 발생 직전과 제동 직전 속도의 적절한 상관관계 규명을 통해 교통사고 처리시 운전자 처벌을 강화하고 또한 운전자에게 경각심을 일깨우기 위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어 본 연구를 수행하게 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2)

  1. Walter S. Reed & A.Taner Keskin(1989), 'Vehicular Deceleration and Its Relationship to Friction', SAE #890736 

  2. Jerry J. Eubanks., et al(1993), 'A Com Devices Used to Measure Vehicle Braking Deceleration', SAE 930665 

  3. Fricke, Lynn. B and Baker, J Stannard (1990), 'Drag factor and Coefficient of Friction in Traffic Accident Reconstruction', The Accident Investigation Manual, Northwestern Univ, Traffic Institute 

  4. Robert Overgaard., et al(2001), 'Relationship Between Pre-Skidding and Pre-Braking Speed', SAE 2001-01-1281 

  5. D.W.Goudie,. et al(2000), 'Tire Friction During Locked Wheel Braking', SAE 2000-01-1314 

  6. Edward L. Robinson(1994), 'Analysis of Accelerometer Data for Use in Skid-Stop Calculation', SAE #940918 

  7. Neptune, J. A., et al(1995), 'Speed from Skids: A Modern Approach'. SAE #950354 

  8. Reed, W., et al.(1988), 'A Comparison of Emergency Braking Characteristics of Passenger Cars'. SAE #880231 

  9. Reed, W., et al(1987), 'Vehicular Response to Emergency Braking'. SAE #870501 

  10. Nathaniel H.Sledge,. et al(1997), 'Vehicle Critical Speed Formula - Values for the Coefficient of Friction - A Review', SAE #971148 

  11. Limpert, R., 'Motor Vehicle Accident Reconstruction and Analysis', 2nd Edition, The Michie Company 

  12. 도로교통공단(2001), 교통사고조사매뉴얼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