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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찰에너지율을 이용한 타이어 제동거리 예측
Braking Distance Estimation using Frictional Energy Rate 원문보기

대한기계학회 2004년도 춘계학술대회, 2004 Apr. 28, 2004년, pp.519 - 524  

전도형 (부산대학교 대학원 기계설계공학과) ,  최주형 (부산대학교 대학원 기계설계공학과) ,  조진래 (부산대학교 기계기술연구소) ,  김기전 ((주)금호타이어 연구소) ,  우종식 ((주)금호타이어 연구소)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concerned with the braking distance estimation using frictional energy rate. First, steady state rolling analysis is performed, and using this result, the braking distance is estimated. Dynamic rolling analysis during entire braking time period is impratical, so that this study divides...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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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번 연구에서 다루고자 하는 주요 목적은 타이어 제동거리 예측이다. 이전의 연구(2)에서는 단지 정상상태 주행일 경우의 슬립(slip)량을 구한 뒤 이를 동역학적 이론으로 구한값을 이용하여 전체 제동거리를 구하였다.

가설 설정

  • 먼저 해석대상은 차량무게가 36381bf이며, 지면과의마찰게수는 0.8이며 80km/h에서 급제농시라고 가정한 후 해석하였다. 기초동역학 이론을 사용하면 제동시간과 제동거리를 다음과 같은 공식을 통해서 쉽게 구할 수 있다.
  • 그러나 실제 ABS에서는 슬립율을 유지시키기 위해서 휠 실린더의 압력이 변동한다. 본 연구에서는 Fig. 9 에서 보듯 단지 80km/h에서 70km/h로 변하는 시간 구간 ti에서 압력이 증가한후 완전히 제동될 때까지 항상 동일한 압력이 나온다고 가정하였다. 그리고 휠실린더의 압력을 이용하여 디스크 패드에서의 마찰력을 구한뒤 다시 15%슬립율인 경우의 휠의 속도를 곱해줌으로써 디스크 패드의 마찰열 에너지를 구할 수 있다.
  • 디스크 패드에 작용하는 힘은 휠실린더이다. 본 연구에서는 휠 실린더에 걸리는 힘을 30bar라고 가정하였다. 그러나 실제 ABS에서는 슬립율을 유지시키기 위해서 휠 실린더의 압력이 변동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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