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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S 자료를 이용한 서울시 간선버스의 정시성 분석(자료포락분석기법을 적용하여)
Analysis on Reliabilities of Seoul's Trunk Bus Lines Using BMS Data (through Data Envelopment Analysis)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7 no.1 = no.106, 2009년, pp.63 - 71  

오미영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정창용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  손의영 (서울시립대학교 교통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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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이용자 입장에서 정시성이 열악한 노선들을 파악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서울시의 도심으로 향하는 간선노선을 대상으로 BMS자료를 이용하여 노선별 배차간격의 오차율과 운행시간의 오차율을 계산한 후, 자료 포락분석기법을 이용하여 두 지표를 통합한 노선별 정시성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를 통하여 노선들과 교통권역들의 정시성을 비교하고, 정시성이 열악한 노선들을 개선할 필요성과 이용자들에게 현실을 감안한 운행스케줄을 제시할 필요성이 있음을 제안하였다. 향후 연구로는 BMS와 교통카드 시계열 자료를 이용함으로써 각 노선의 다른 운행환경을 반영한 정시성 범위를 파악하여 노선별 정시성 평가틀을 개발하고, 정시성이 열악한 노선들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할 필요가 있음을 제안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identify unreliable routes in the view of users. After headway error ratio per route and travel time error ratio per route were calculated by using BMS data, reliability which incorporated two indicators each route was calculated through data envelopment analysis. Re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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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11). 따라서 권역별 중앙버스 전용차로의 설치 현황을 살펴보았다. 참고로 2005년 6월 15일 이전에 설치되어 개통된 중앙버스전용차로는 <표 8>과 같이 전체 36.
  • 따라서본 연구에서는 노선의 왕복 운행시간을 기준으로 운행시간의 오차율을 살펴보았다.
  • 도착시간의 준수도는 정류장별 운행스케쥴이 제시한 도착시간을 실제 버스의 도착시간이 어느 정도 준수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지표이다. 배차간격의 준수도 역시 정류장별 운행스케쥴이 제시한 배차간격을 실제 버스의 배차간격이 어느 정도 준수하고 있는지를 평가하는 것이다. 이때 어느 지표를 이용하느냐에 따라 그 결과는 상이하게 나타나는데, 한 예로 정류장에 도착하는모든 버스들이 운행스케쥴의 도착시간보다 정확하게 5분씩 늦게 도착한다면 그 버스들의 도착시간의 준수도는 0%이지만.
  • 본 연구는 이용자가 중요하게 여기는 운행 서비스 중정시성이 열악한 노선들을 파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용자는 운행스케쥴에 준하여 버스가 정류장에 도착하며 가고자 하는 목적지에 도착하기를 원한다.
  • 본 연구는 정류장별 배차간격의 준수도와 노선별 운행시간의 준수도를 BMS 자료를 이용하여 각각 계산하고, 두 결과를 통합한 정시성을 측정함으로써 정시성에 문제가 되는 노선들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각 지표를 통합하기 위해 시내버스업체별 효율성을 측정하는데 주로 이용되는 자료포락분석 (data envelopment analysis, DEA)기법을 이용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용자의 관점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여길 수 있는 시내버스의 정시성에 대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일반적으로 시내버스의 정시성은 이용자의 통행위치에 따라 다르게 평가될 수 있다.

가설 설정

  • 의미함. 2) 정시성이 100인 노선수임.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강석호.이승재 (2006), 'BMS데이터를 이용한 중앙버스전용차로 효과분석', 한국ITS학술대회논문집, 2006년도 제5회 추계학술대회 및 정기총회, 한국ITS학회, pp.56-61 

  2. 오미영.김성수.김민정 (2002), '자료포락분석기법(DEA)을 이용한 서울 시내버스운송업의 효율성 분석', 대한교통학회지, 제20권 제2호, 대한교통학회, pp.59-68 

  3. 오미영.김성수 (2005), '서울의 대중교통체계 개편에 따른 시내버스업체의 생산성 변화', 대한교통학회지, 제23권 제7호, 대한교통학회, pp.53-61 

  4. 이호상.임정실.정영제.김영찬 (2008), 'APTS 자료기반의 서울시 버스신뢰성 관리정책과 평가', 한국ITS학회논문지, 제7권 제2호, 한국ITS학회, pp.1-12 

  5. Huang, Ailing, J. Shen and W. Guan (2007), 'Study on Bus Route Evaluation System in Beijing Based on AHP', Proceedings of the 2007 IEEE,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Conference Seattle, WA, USA, Sept. 30 - Oct. 3, 2007 

  6. Hammerle, Meghan. (2005), 'Use of Automatic Vehicle Location and Passenger Count Data to Evaluate Bus Operations', Transportaion Research Record: Journal of the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No. 1903, ransportation Research Board of the National Academies, Washington, D.C., pp.27∼34 

  7. Lin, J., P. Wang and D. T. Barnum (2008), 'A Quality Control Framework for Bus Schedule Reliability',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E, Vol. 44, pp.1086-1098 

  8. Sheth, Chintan., K. Triantis, Du $\check{s}$ an Teodorovi $\acute{c}$ (2007), 'Performance Evaluation of Bus Routes: A Provider and Passenger Perspective', Transportation Research E, Vol. 43, pp.453-478 

  9. TCRP Report 100 (2003), 'Transit Capacity and Quality of Service Manual-2nd Edition', TRB, National Academy, Washington, D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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