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9 no.2, 2009년, pp.253 - 266
This study was focused on analyzing students' informal reasoning patterns and their considerations in decision-making on socioscientific issues. This study involved 20 undergraduate students (10 biology majors and 10 non-biology majors) and showed how the two groups responded on socioscientific issu...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대학생들의 비형식적 추론 형태는 Sadler와 Zeidler(2005a)가 사용한 세 가지 분석 준거에 따라 무엇으로 분석하였는가? | 대학생들의 비형식적 추론 형태는 Sadler와 Zeidler(2005a)가 사용한 세 가지 분석 준거에 따라 이성적, 감정적, 직관적 형태로 분석하였다. 이성적 형태는 사회적으로 쟁점화 된 과학문제에 대한 기술적인 논란거리, 부작용, 기타 관련된 요인들을 이성적으로 따져보고 합리적으로 판단하여 입장을 결정하는 형태로 감정에 의한 영향을 거의 배제한 인지적 추론을 말한다. | |
문제들의 대한 이해가 책임감 있는 시민을 양성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일부 과학교육자들은 이것을 과학교육과정에 포함시켜야 한다고 주장한 이유는? | , 2000; Kolsto, 2001a; Zeidler, 1984). 왜냐하면 학생들은 과학과 관련된 사회∙윤리적 문제들을 활용한 교육을 통해서 과학에 기초한 쟁점들을 다룰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서는 쟁점의 원인과 결과, 장점과 단점 등의 요소들을 파악하고 적절한 과학지식을 선택해야하며, 관련 사항에 대한 깊이 있는 분석과 사고 과정이 필요하다. | |
과학과 관련된 사회∙윤리적 문제들이 다양한 시각에서 논쟁이 가능한 이유는? | 과학과 관련된 사회∙윤리적 문제들은 명확한 답이 없고, 복잡하고, 개방형이므로(Kuhn, 1993), 다양한 시각에서 논쟁이 가능하다. 그러므로 그 기술의 수혜자이며 동시에 피해자인 현대인들은 이러한 쟁점들을 직면하였을 때 합리적이고 책임감 있는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
박윤복, 김영신, 정완호 (2002). 생물윤리 의사결정 활동이 고등학생들의 합리적인 의사결정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2(1), 55-63
윤미향 (2006). 과학의 본성에 따른 의사결정 분석.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Andrew, J., & Robottom, I. (2001). Science and ethics: Some issues for education. Science Education, 85, 769-780
Bell, R. L., & Lederman, N. G. (2003). Understanding of the nature of science and
Chiappetta, E. L., & Koballa, T. R. (2002). Science instruction in the middle and secondary schools (5th ed.). Upper Saddle River, NJ: Merrill Prentice-Hall
Driver, R., Newton, P., & Osborne, J. (2000). Establishing the norm of scientific
Evans, J. H. (2002). Playing God? Human genetic engineering and the rationalization of public bioethical debate.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Fleming, R. (1986a). Adolescent reasoning in socio-scientific issues. Part Ⅰ: Social cognit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3, 677-687
Fleming, R. (1986b). Adolescent reasoning in socio-scientific issues. Part Ⅱ: Nonsocial cognit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3, 689-698
Hogan, K. (2002). Small group's ecological reasoning while making an environmental management decis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9, 341-368
Kolsto, S. D. (2001a). Scientific literacy for citizenship: Tools for dealing with the science dimension of controversial socioscientific issues. Science Education, 85(3), 291-310
Kuhn, D. (1993). Science as argument: Implications for teaching and learning
Lewis, J., & Leach, J. (2006). Discussion of socio-scientific issues: The role of science knowledg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8(11), 1267-1287
Lincoln, Y. S., & Guba, E. G. (1981). Effective evaluation: Improving the usefulness of evaluation results through responsive and naturalistic approaches. San Francisco, CA: Jossey-Bass
Lincoln, Y. S., & Guba, E. G. (1985). Natualistic inquiry. Newbury Park, CA: Sage Publications
Means, M. L., & Voss, J. F. (1996). Who reasons well? Two studies of informal
Sadler, T. D., Amirshokoohi, A., Kazempour, M., & Allspaw, K. M. (2006).
Sadler, T. D., Chambers, F. W., & Zeidler, D. L. (2004). Student conceptualizations of the nature of science in response to a socioscientific issue.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6(4), 387-409
Sadler, T. D., & Donnelly, L. A. (2006). Socioscientific argumentation: The effects of content knowledge and morality.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8(12), 1463-1488
Sadler, T. D., & Fowler, S. R. (2006). A threshold model of content knowledge
Sadler, T. D. & Zeidler, D. L. (2004). The morality of socioscientific issues: Construal and resolution of genetic engineering dilemmas. Science Education, 88(1), 4-27
Sadler, T. D., & Zeidler, D. L. (2005a). Patterns of informal reasoning in the context of socioscientific decision making.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2(1), 112-138
Sadler, T. D., & Zeidler, D. L. (2005b). The significance of content knowledge for informal reasoning regarding socioscientific issues: Applying genetics knowledge to genetic engineering issues. Science Education, 89(1), 71-93
Siebert, E. D., & McIntosh, W. J. (Eds.) (2001). College pathway to the science education standards. Arlington, VA: NSTA Press
Zeidler, D. L., (1984). Moral issues and social policy in science education: Closing the literacy gap. Science Education, 68, 411-419
Zeidler, D. L., & Keefer, M. (2003). The role of moral reasoning and the status of sociosceintific issues in science education: Philosophy, psychological and pedagogical considerations. In D. L. Zeidler (Ed.), The role of moral reasoning and discourse on socioscientific issues in science education (pp.7-38). Dordrecht: Kluwer
Zohar, A., & Nemet, F. (2002). Forstering students' knowledge and argumentation skills through dilemmas in human genetic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9, 35-62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