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9 no.5, 2009년, pp.513 - 530
Many kinds of teaching methods have been used to instruct ethical issues that arise in the field of science and technology. However, few teaching methods of bioethics have been validated by ethical theories, or justified based on practical utility in bioethics teaching. The aim of this article is to...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생명윤리와 그 교육에 관한 문헌에 제시된 생명윤리 교수-학습 전략의 명칭과 제시자 그리고 그 종류를 요약하면 어떻게 되는가? | ·교수 전략(Bybee et al., 2008): 창의성-창조공학(creativity-synectics), 형태학적(morphological) 분석, 역할놀이 ·교수 접근법(Levinson, 2003): 윤리적 궁지, 토의, 역할놀이, 논증 ·교수-학습 접근법(Conner, 2000): 과학적 탐구, 자기주도 또는 자율 학습, 모둠 토의 ·전달법(Bryant & la Velle, 2003): 강의, 역할놀이, 버즈그룹과 브레인스토밍, 사고실험, 질문지 ·수업 전략(Stronck, 2002): 과제분담(jigsaw) 모형 ·교수법(Barden, Frase, & Kovac, 1997; Kovac, 1996): 사례 방법 ·교실 전략(NSTA, 2009): 역할놀이, 논쟁 (debate) | |
덕이란 무엇인가? | 덕론은 덕의 본질, 종류, 실천 방법을 대상으로 한다. 덕은 도덕적으로 가치가 있는 속성(trait)·버릇(habit)·성향(disposition) 등을 뜻한다(Tubbs, 2009). 원리기반(principle-based) 접근법의 교수학습 방법으로서의 부적절한 특성에 대한 비판에서 제기된 덕론에서는 선택하게 된 상황보다 선택한 자와 행위자의 특성(character)을 더 강조한다 (Childress, 2007). | |
윤리학이란 무엇인가? | 윤리학은 좋은 것과 나쁜 것, 옳고 그름, 정당성 또는 부당성, 공정성과 불공정 등을 논리적·비판적으로 검토하는 도덕철학이다(BEEP, 2009; Rollin, 2006). 이런 의미의 윤리학은 해야 하거나 해서는 안되는 것, 인간 행동의 우선순위 설정에 관한 것, 특정 상황에 관한 최선의 결정, 결정 준거에 관한 연구, 의사결정, 또는 선택 등에 관해 연구한다. |
문경원, 김영수 (2003). 제7차 교육과정 7-12학년 과학 및 생물 교과서 내의 생물윤리 주제와 교수-학습 방법의 유형 분석.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1(3), 257-264
조희형 (2008). 과학윤리교육의 이론과 방법. 서울: 집문당
조희형, 최경희 (1998b). 과학의 윤리적 특성 교육의 원리와 방법. 한국생물교육학회지, 26(2), 97-108
최경희, 조희형 (2000a). 과학의 윤리적 특성 교수-학습의 절차와 주제. 한국생물교육학회지, 28(4),408-417
최경희, 조희형 (2000b). 과학의 윤리적 특성에 대한 교수-학습의 모형과 전략. 생명윤리, 1(1), 123-143
Asada, Y., Tsuzuki, M., Akiyama, S. Macer, N. Y., & Macer, D. R. J. (1996). High school teaching of bioethics in New Zealand, Australia and Japan. Journal of Moral Education, 25(4), 401-20
Barden, L. M., Frase, P. A., & Kovac, J. (1997). Teaching scientific ethics: A case studies approach. The American Biology Teacher, 59(1), 12-14
BEEP(BioEthics Education Project) (2009).What is bioethics? http://www.beep.ac.uk. Accessed on March 21, 2009
Bryant, J., & la Velle, L. B. (2003). A bioethics course for biology and science education students, Journal of Biological Education, 37(2), 91-95
Bryant, J., la Velle, L. B., & Searle, J. (2005). Introduction to bioethics. West Sussex: John Wiley & Sons Ltd
Bunge, M. (2007). The ethics of science and the science of ethics. In P. Kurtz (ed.) Science and ethics: Can science help us make wise moral judgments? Amhert, New York: Prometheus Books
Bybee, R. W., Powell, J. C., & Trowbridge, L. W. (2008). Teachin secondary school science: strategies for developing scientific literacy, ninth edition. Columbus, Ohio: Upper Saddle River
Childress, J. F. (2007). Methods in bioethics. In B. Steinbock (ed.) The Oxford handbook of bioethics. Oxford University Press
Conner, L. N. (2000). The significance of an approach to the teaching of societal issues related to biotechnology.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New Orleans, LA, April 24-28
Crosthwaite, Jan (2001). Teaching ethics and technology-what is required? Science & Education, 10, 97-105
Dolan, K. (1999). Ethics, animals and science. London: Blackwell Science Ltd
Fullick, P. & Ratcliffe, M. (eds.) (1996). Teaching ethical aspect of science. Southampton: The Bassett Press
Hurd, D. P. (1997). Inventing science education for the new millenium.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Johansen, Carol K., & Harris, David E. (2000). Teaching the ethics of biology. The American Biology Teacher, 62(5), 352-358
Kovac, J. (1996). Scientific ethics in chemical education. Journal of Chemical
Levinson, R. (2003). Teaching bioethics to young people. In R. Levinson, & M. J. Reiss. (eds.) Key issues in bioethics: A guide for teachers. RoutledgeFalmer
Macer, D. R. J. (ed.) (2006). A crosscultural introduction to bioethics. Bangkok: Eubios Ethics Institute
Mepham, B. (2008). Bioethics: An introduction for the biosciences, 2nd ed.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Merton, R. K. (1973). The sociology of science.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Morris, L. J. (1994). Bioethical dilemmas:decision-making and the Human Genome Project. The Science Teacher, February, 61(1), 39-41
National Science Teachers Association (NSTA) (2009). The biology teacher’s handbook, 4th edition. Arlington, VA: NSTA Press
Potter, V. R. (1971). Bioethics: Bridge to the future. Englewood Cliffe, New Jersey: Prentice-Hall, Inc
Ratcliffe, M., & Grace, M. (2003). Science education for citizenship: Teaching socioscientific issues. Maidenhead, Philadelphia: Open University Press
Reiss, M. J. (2003). How we reach ethical conclusions. In R. Levinson and M. J. Reiss. Key issues in bioethics: a guide for teachers. London: Routledge Falmer
Resnik, D. B. (1998). The ethics of science: an introduction. London: Routledge
Rollin, B. E. (2006). Science and ethics.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Sadler, T. D., Amirshokoohi, A., Kazempour, M., & Allspaw, K. M. (2006).
Shannon, T. A. (1997). An introduction to bioethics, third edition, revised and updated. New York: Paulist Press
Stronck, David R. (2002). Teaching controversial issues of bioethics, Proceedings of the Annual International Conference of the association for the Education of teachers in Science. Charlotte, NC. January 10-13
Toulmin, S. (1967). The philosophy of science. London: Hutchinson University
Tubbs, J. B. (2009). A handbook of bioethics terms. Washington, D.C.: Georgetown University Press
Wellington, J. & Ireson, G. (2008). Science Learning, science teaching. London:
Willmott, C., & Willis, D. (2008). The increasing significance of ethics in the bioscience curriculum. Journal of Biological Education, 42(3), 99-102
Ziman, J. (1980). Teaching and learning about science and society. Cambridge:
Ziman, J. (1984). An introduction to science studies.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