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윤리학 이론과 생명과학 관련 사회과학적 논쟁거리에 적절한 생명윤리 교수-학습 방법의 탐색
An Exploration of the Teaching/Learning Methods of Bioethics Appropriate for Ethical Theories and Socio-scientific Issues in Biological Sciences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29 no.5, 2009년, pp.513 - 530  

심미영 (강원대학교) ,  조희형 (강원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과학과 기술 분야에서 발생하는 윤리적 논쟁거리를 가르치기 위해 많은 방법들이 사용되어 왔다. 그러나 그런 생명윤리 교수법이 윤리학 이론을 근거로 정당화되지 않았으며, 실용적 효용도 대부분 확인되지 않았다. 이 논문의 목적은 중 고등학교의 생명과학에 관련된 사회과학적 논쟁거리와 윤리적 이론에 적절한 생명윤리 교수법을 제안하고자 함이다. 이 논문에서는 지금까지 제시된 13가지의 생명윤리 교수-학습 방법 가운데에서 윤리학 이론에 비추어 타당하며 현행 우리나라 교육적 여건에 대한 실용성도 높다고 판단되는 아홉 가지의 생명윤리 교수-학습 방법의 특성을 적용하기 적절한 생명윤리 논쟁거리 또는 상황, 교수-학습 방법을 잘 설명하는 윤리학 이론과 법칙, 실례 등으로 기술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kinds of teaching methods have been used to instruct ethical issues that arise in the field of science and technology. However, few teaching methods of bioethics have been validated by ethical theories, or justified based on practical utility in bioethics teaching. The aim of this article is t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생명윤리와 그 교육에 관한 문헌에 제시된 생명윤리 교수-학습 전략의 명칭과 제시자 그리고 그 종류를 요약하면 어떻게 되는가? ·교수 전략(Bybee et al., 2008): 창의성-창조공학(creativity-synectics), 형태학적(morphological) 분석, 역할놀이 ·교수 접근법(Levinson, 2003): 윤리적 궁지, 토의, 역할놀이, 논증 ·교수-학습 접근법(Conner, 2000): 과학적 탐구, 자기주도 또는 자율 학습, 모둠 토의 ·전달법(Bryant & la Velle, 2003): 강의, 역할놀이, 버즈그룹과 브레인스토밍, 사고실험, 질문지 ·수업 전략(Stronck, 2002): 과제분담(jigsaw) 모형 ·교수법(Barden, Frase, & Kovac, 1997; Kovac, 1996): 사례 방법 ·교실 전략(NSTA, 2009): 역할놀이, 논쟁 (debate)
덕이란 무엇인가? 덕론은 덕의 본질, 종류, 실천 방법을 대상으로 한다. 덕은 도덕적으로 가치가 있는 속성(trait)·버릇(habit)·성향(disposition) 등을 뜻한다(Tubbs, 2009). 원리기반(principle-based) 접근법의 교수학습 방법으로서의 부적절한 특성에 대한 비판에서 제기된 덕론에서는 선택하게 된 상황보다 선택한 자와 행위자의 특성(character)을 더 강조한다 (Childress, 2007).
윤리학이란 무엇인가? 윤리학은 좋은 것과 나쁜 것, 옳고 그름, 정당성 또는 부당성, 공정성과 불공정 등을 논리적·비판적으로 검토하는 도덕철학이다(BEEP, 2009; Rollin, 2006). 이런 의미의 윤리학은 해야 하거나 해서는 안되는 것, 인간 행동의 우선순위 설정에 관한 것, 특정 상황에 관한 최선의 결정, 결정 준거에 관한 연구, 의사결정, 또는 선택 등에 관해 연구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2)

  1. 문경원, 김영수 (2003). 제7차 교육과정 7-12학년 과학 및 생물 교과서 내의 생물윤리 주제와 교수-학습 방법의 유형 분석.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1(3), 257-264 

  2. 조희형 (2008). 과학윤리교육의 이론과 방법. 서울: 집문당 

  3. 조희형, 최경희 (1998a). 과학의 윤리적 특성 교육의 필요성과 그 실태. 한국과학교육학회지, 18(4),559-570 

  4. 조희형, 최경희 (1998b). 과학의 윤리적 특성 교육의 원리와 방법. 한국생물교육학회지, 26(2), 97-108 

  5. 최경희, 조희형 (2000a). 과학의 윤리적 특성 교수-학습의 절차와 주제. 한국생물교육학회지, 28(4),408-417 

  6. 최경희, 조희형 (2000b). 과학의 윤리적 특성에 대한 교수-학습의 모형과 전략. 생명윤리, 1(1), 123-143 

  7. 최경희, 조희형 (2003). 과학의 윤리적 특성 교수-학습 방법.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3(2), 131-143 

  8. Asada, Y., Tsuzuki, M., Akiyama, S. Macer, N. Y., & Macer, D. R. J. (1996). High school teaching of bioethics in New Zealand, Australia and Japan. Journal of Moral Education, 25(4), 401-20 

  9. Barden, L. M., Frase, P. A., & Kovac, J. (1997). Teaching scientific ethics: A case studies approach. The American Biology Teacher, 59(1), 12-14 

  10. BEEP(BioEthics Education Project) (2009).What is bioethics? http://www.beep.ac.uk. Accessed on March 21, 2009 

  11. Bryant, J., & la Velle, L. B. (2003). A bioethics course for biology and science education students, Journal of Biological Education, 37(2), 91-95 

  12. Bryant, J., la Velle, L. B., & Searle, J. (2005). Introduction to bioethics. West Sussex: John Wiley & Sons Ltd 

  13. Bunge, M. (2007). The ethics of science and the science of ethics. In P. Kurtz (ed.) Science and ethics: Can science help us make wise moral judgments? Amhert, New York: Prometheus Books 

  14. Bybee, R. W., Powell, J. C., & Trowbridge, L. W. (2008). Teachin secondary school science: strategies for developing scientific literacy, ninth edition. Columbus, Ohio: Upper Saddle River 

  15. Childress, J. F. (2007). Methods in bioethics. In B. Steinbock (ed.) The Oxford handbook of bioethics. Oxford University Press 

  16. Conner, L. N. (2000). The significance of an approach to the teaching of societal issues related to biotechnology. Paper presented at the Annual meeting of the American Educational Research Association. New Orleans, LA, April 24-28 

  17. Crosthwaite, Jan (2001). Teaching ethics and technology-what is required? Science & Education, 10, 97-105 

  18. Dolan, K. (1999). Ethics, animals and science. London: Blackwell Science Ltd 

  19. Fullick, P. & Ratcliffe, M. (eds.) (1996). Teaching ethical aspect of science. Southampton: The Bassett Press 

  20. Hurd, D. P. (1997). Inventing science education for the new millenium. New York: Teachers College Press 

  21. Johansen, Carol K., & Harris, David E. (2000). Teaching the ethics of biology. The American Biology Teacher, 62(5), 352-358 

  22. Kovac, J. (1996). Scientific ethics in chemical education. Journal of Chemical 

  23. Levinson, R. (2003). Teaching bioethics to young people. In R. Levinson, & M. J. Reiss. (eds.) Key issues in bioethics: A guide for teachers. RoutledgeFalmer 

  24. Macer, D. R. J. (ed.) (2006). A crosscultural introduction to bioethics. Bangkok: Eubios Ethics Institute 

  25. Mepham, B. (2008). Bioethics: An introduction for the biosciences, 2nd ed. Oxford: Oxford University Press 

  26. Merton, R. K. (1973). The sociology of science. Chicago: University of Chicago Press 

  27. Morris, L. J. (1994). Bioethical dilemmas:decision-making and the Human Genome Project. The Science Teacher, February, 61(1), 39-41 

  28. National Science Teachers Association (NSTA) (2009). The biology teacher’s handbook, 4th edition. Arlington, VA: NSTA Press 

  29. Potter, V. R. (1971). Bioethics: Bridge to the future. Englewood Cliffe, New Jersey: Prentice-Hall, Inc 

  30. Ratcliffe, M., & Grace, M. (2003). Science education for citizenship: Teaching socioscientific issues. Maidenhead, Philadelphia: Open University Press 

  31. Reiss, M. J. (2003). How we reach ethical conclusions. In R. Levinson and M. J. Reiss. Key issues in bioethics: a guide for teachers. London: Routledge Falmer 

  32. Resnik, D. B. (1998). The ethics of science: an introduction. London: Routledge 

  33. Rollin, B. E. (2006). Science and ethics.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34. Sadler, T. D., Amirshokoohi, A., Kazempour, M., & Allspaw, K. M. (2006). 

  35. Shannon, T. A. (1997). An introduction to bioethics, third edition, revised and updated. New York: Paulist Press 

  36. Stronck, David R. (2002). Teaching controversial issues of bioethics, Proceedings of the Annual International Conference of the association for the Education of teachers in Science. Charlotte, NC. January 10-13 

  37. Toulmin, S. (1967). The philosophy of science. London: Hutchinson University 

  38. Tubbs, J. B. (2009). A handbook of bioethics terms. Washington, D.C.: Georgetown University Press 

  39. Wellington, J. & Ireson, G. (2008). Science Learning, science teaching. London: 

  40. Willmott, C., & Willis, D. (2008). The increasing significance of ethics in the bioscience curriculum. Journal of Biological Education, 42(3), 99-102 

  41. Ziman, J. (1980). Teaching and learning about science and society. Cambridge: 

  42. Ziman, J. (1984). An introduction to science studies. Cambridge: Cambridge University Press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