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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미디어 플랫폼 확산이 콘텐츠 창작 및 유통시장에 미치는 영향 분석
The Influence of Diffusion of New Media Platform in Production and Distribution of Contents Industry 원문보기

한국산업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Industrial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14 no.1, 2009년, pp.43 - 55  

서병문 (단국대학교 컴퓨터학부 멀티미디어공학) ,  박우람 (단국대학교 컴퓨터과학)

초록

본 연구는 뉴미디어 플랫폼이 콘텐츠산업의 창작과 유통에 미치는 영향을 시장상황 분석 및 전문가 진단을 통해 실제적으로 규명 해내는데 목표를 두었다. 콘텐츠산업의 현실진단을 위해서 시장분석과 업계 종사자 및 관련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심층면접 방법을 활용하였다. 진단결과, 다양한 뉴미디어 플랫폼의 상용화가 국내 콘텐츠산업의 창작 활성화 및 유통구조 합리화를 충분히 견인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의 콘텐츠창작 분야는 유통채널의 증가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포맷의 다양한 콘텐츠 생산이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다. 또한 기존의 인기콘텐츠를 생산하는 소수의 거대 창작업체에 플랫폼 다양화의 혜택이 집중되고 있고, 창작업체의 영세성이 극복되지 못한 가운데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콘텐츠유통 분야의 경우 유통되는 콘텐츠는 기존의 인기콘텐츠가 대부분이며, 불공정한 콘텐츠거래관행이 지속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현실적 문제들을 개선하기 위한 혁신적 정책이 요구되는데, 문화콘텐츠산업 생태계가 선순환구소를 형성하도록 조정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는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consider a Direct Input Output Manufacturing System(DIOMS) which has a number of machine centers placed along a built-in Automated Storage/Retrieval System(AS/RS). The Storage/Retrieval (S/R) machine handles parts placed on pallets for the operational aspect of DIOMS and determines the optimal op...

주제어

참고문헌 (11)

  1. 고정민, "DMB 콘텐츠 활성화 방안 및 향후 과제," SERI경제포커스, 삼성경제연구소, 2005 

  2. 김영주, "지상파 재전송 이슈를 통해 본 DMB 콘텐츠 공급과 공정경쟁," 한국방송학보, 제20-2호, pp. 119-156, 2006 

  3. L.W. JeffreI, D.J. Atkin, K.A. Nevendorf, and C.A. Lin, "The influence of expanding media menus on audience on content selection," Telematics and Informatics, Vol. 30, pp. 1-18, 2004 

  4. 김채환, "DMB산업의 전망과 과제," 한국언론학회, 2007 가을철 정기학술대회논문집, pp. 1-19, 2007 

  5. 박승관.김대호.김은미, "한국사회에서의 DMB 도입과 그 의의,"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회 심포지움 및 세미나 2003년 한국언론학회 위성 DMB 국제세미나자료집, pp. 69-94, 2003 

  6. 박은아, "다매체 이용자들의 미디어 동시사용 행태 : DMB 초기 수용자를 중심으로" 한국방송학보, 제22권 1호, pp. 44-85, 2008 

  7. 방송위원회, 2007방송산업실태조사 보고서, 2007 

  8. 문화체육관광부 내부자료(뉴미디어산엽 현황과 정책방향), 2008 

  9. 문화체육관광부 내부 보고자료(온라인 포털사업의 특성과 장단점 분석), 2008 

  10. 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2007 디지털콘텐츠산업백서, 2007 

  11.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내부자료(뉴미디어콘텐츠비지니스 모델 현황),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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