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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방송 콘텐츠의 뉴미디어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
Business Model of New Media Platform in K-Content Us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10, 2016년, pp.431 - 438  

김영환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 뉴미디어학부) ,  정회경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 뉴미디어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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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뉴미디어 플랫폼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소비되는 한류 콘텐츠 서비스에 초점을 맞추어, 서비스별 비즈니스 모델 분석을 통해 성공/실패 요인을 살펴본 것이다. 단순한 콘텐츠 공급자가 아니라 서비스 제공자로 시장을 확대해 나가는 관점에서, 효과적인 뉴미디어 콘텐츠 플랫폼 모델을 제시하는 것이 목적이다. 대표적인 한류 OTT서비스인 비키, 드라마피버, 마두닷컴을 대상으로 서비스 경영전략과 성공/실패 요인을 살펴보았다. 성공적인 비즈니스 모델의 네 가지 요소-고객 가치, 이익 공식, 핵심 자원, 핵심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관련 자료와 문헌, 설립자 및 CEO 인터뷰 등을 통해 사례연구를 했다. 글로벌 OTT 플랫폼의 성공 요인은 타깃 고객의 커버리지, 수익 모델, 커뮤니티의 활성화 등 세 가지로 정리된다. 명확한 타깃 고객을 정하고, 넓은 고객 커버리지를 갖는 것이 서비스의 가치를 결정하는데 중요하다. 또 플랫폼의 수익모델은 광고를 기반으로 유료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며, 한류 콘텐츠 팬덤을 형성하고 지속적인 콘텐츠 소비를 이끌기 위해서는 커뮤니티의 형성과 관리가 필수적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focused on the Korean-wave content consumed in the global market and analyzed success/failure factors of services through business model analysis. It aims to offer an effective new media content platform model. ViKi, Drama Fever, Maaduu.com which are representative global OTT were resear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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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에 대한 사례를 수집하고 비교 분석한 현장 연구이다. 기존의 성공 및 실패사례에 대한 분석을 통해 한류 뉴미디어 플랫폼이 지향해야할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의미 있는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했다. 추후 더 많은 사례분석을 통해 비즈니스 모델과 콘텐츠 사업성과를 논의하고자 한다.
  • 마두의 핵심 자원은 ‘말레이시아’에 특화된 현지화 서비스다. 다양한 콘텐츠를 현지어로 제공하고 이와 관련된 기사, 감상평 등도 현지어로 함께 제공함으로써 지역특화 서비스의 강점을 보유하고자 했다. 글로벌 사이트의 경우에도 현지어 자막은 제공될 수 있으나 자막의 품질이 떨어지고, 사용자의 코멘트도 여러 국가의 사용자가 혼재됨에 따라 현지 중심의 여론을 형성하기 어렵다.
  • 특히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소비되는 한류 콘텐츠 서비스 현황을 살펴보고, 서비스별 비즈니스 모델 분석을 통해 성공/실패요인을 살펴보고자 한다. 단순한 콘텐츠 공급자가 아니라 서비스 제공자로서 시장을 확대해 나가는 관점에서, 본 연구는 개별 콘텐츠 플랫폼 사례 연구를 통해 바람직한 한류 서비스 모델을 제시하는 것이 목적이다.
  • 글로벌 사이트의 경우에도 현지어 자막은 제공될 수 있으나 자막의 품질이 떨어지고, 사용자의 코멘트도 여러 국가의 사용자가 혼재됨에 따라 현지 중심의 여론을 형성하기 어렵다. 또 마두는 지역 사이트 이점을 이용해, 한국 드라마 코스튬플레이 등 오프라인 이벤트도 개최하는 등 특정 지역에 국한된 서비스가 가질 수 있는 강점을 잘 활용하고자 했다.
  • 그동안 말레이시가 시장은 자막이 충분하지 못했고, 불법사이트들의 영상품질도 만족할 만한 수준이 아니었기 때문에 ‘한류 열성팬이 만족할 만한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충분히 경쟁력이 있다고 판단했고, 이를 위해 로컬에 기반한 커뮤니티 형성에 초점을 맞추었다. 마두는 합법적인 거래를 통해 고화질의 소스를 확보했고, 전문 인력을 투입해 자막 완성도를 높이면서, 한류 콘텐츠에 애정이 높은 사용자들의 커뮤니티 활성화를 자연스럽게 유도하고자 했다.
  • 본 연구는 우리나라 방송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유통하고 영향력을 확산시킬 수 있는 뉴미디어 플랫폼 분석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특히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소비되는 한류 콘텐츠 서비스 현황을 살펴보고, 서비스별 비즈니스 모델 분석을 통해 성공/실패요인을 살펴보고자 한다.
  • 한류 뉴미디어 플랫폼은 아직까지 초기 단계로 많은 사례가 존재하지 않는다. 본 연구는 이에 대한 사례를 수집하고 비교 분석한 현장 연구이다. 기존의 성공 및 실패사례에 대한 분석을 통해 한류 뉴미디어 플랫폼이 지향해야할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의미 있는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했다.
  • 본 연구는 우리나라 방송 콘텐츠를 효과적으로 유통하고 영향력을 확산시킬 수 있는 뉴미디어 플랫폼 분석에 초점을 맞추고자 한다. 특히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소비되는 한류 콘텐츠 서비스 현황을 살펴보고, 서비스별 비즈니스 모델 분석을 통해 성공/실패요인을 살펴보고자 한다. 단순한 콘텐츠 공급자가 아니라 서비스 제공자로서 시장을 확대해 나가는 관점에서, 본 연구는 개별 콘텐츠 플랫폼 사례 연구를 통해 바람직한 한류 서비스 모델을 제시하는 것이 목적이다.

가설 설정

  • 서비스들이 처음 광고 모델로 시작하는 이유는 대부분의 경우 불법 서비스와의 경쟁에 직면해 있고, 또 서비스 사용 진입장벽을 낮출 필요가 있었기 때문이다. 세 서비스 모두 이전에 이미 불법 서비스가 존재했던 상황이라 유료 서비스로 시작할 경우 사용자확보와 서비스 정착에 상당 시간이 소요됐을 것이다. 또 한국 콘텐츠가 헐리웃 콘텐츠와 같이 이미 익숙한 콘텐츠가 아니기 때문에 처음부터 선뜻 사용료를 지불하기는 어려웠을 것이다.
  • 셋째, 커뮤니티 형성의 중요성이다. 한류 콘텐츠는 보편적인 콘텐츠가 아니라 팬덤에 의해 유지되는 콘텐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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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OTT란 무엇인가? OTT(Over the Top)는 오픈 인터넷망을 통해 콘텐츠를 제공하는 일체의 서비스를 말한다. OTT를 통한 콘텐츠 제공자는 오픈 인터넷 외에 소비자와 연결되는 별도의 플랫폼(케이블, 위성, 공중파 등)을 소유하지도 관리하지도 않는다는 점에서 인터넷망을 사용하는 IPTV와 차별화된다[3,4].
OTT의 핵심 프로세스는 무엇인가? OTT의 핵심 프로세스는 디바이스의 다양화다. OTT는 기본적으로 인터넷의 사용이고, 이는 최대한 많은 디바이스에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한 구조다.
넷플릭스가 유료 서비스인 반면, 훌루는 광고를 기반으로 한 무료 서비스인 이유는? 가격 정책이 다른 만큼 이익 공식도 달리 나타나고 있다. 넷플릭스의 유료 정책은 미국저작권 시장의 든든한 기반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했고, 훌루의 무료 정책은 후발 주자로서 사용자 확보를 위해불가피한 선택이었다는 점, 방송사업자로 구성되어 광고네트워크에 장점이 있었다는 점 등이 그 배경이다[10].그러나 훌루는 무료 서비스의 한계를 인정하면서 점점유료 월정액 모델인 훌루 플러스에 역량을 쏟고 있는 실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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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E. Y. Park, D. G. Kwag, "The Study on the Market Competitiveness Reinforcement for Convergence Industry",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5, pp. 99-106, 2015. 

  2. C. J. Jeong, "A Study on the Advertising Creative Based on the Technology Convergenc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4, pp. 235-241, 2015. 

  3. ATKearney, "Winning the OTT war: Strategies for Sustainable Growth." 2012. https://www.atkearney.com/communicationsmedia-technology/ideas-insights/article 

  4. G. H. Bae, "Understanding OTT Service." CommunicationBooks, 2015. 

  5. KOCCA, "Contents Industry Statistics 2015." 

  6. Newsis, "Drama 'Pinocchio' export price to China... three billion per one episode." 2014.11.28 

  7. Y. H. Kim, "Business Models for Global Platform: Netflix & Hulu," SMIT, unpublished paper, 2014. 

  8. Netflix, https://www.netflix.com/ 

  9. Hulu, https://www.hulu.com/ 

  10. Y. K. Jung, "Analysis of Netflix and Hulu for Online Video Content Distributors' Business Model Comparison in N-Screen Era,"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4, No.5, pp. 30-43. 2014. 

  11. M. W. Johnson, C. M. Christensen & H. Kagermann, "Reinventing Your Business Model." Harvard Business Review 86, no.12, 2008. 

  12. S. C. Kim, "New Media Ventures' Business Models and Performance in the Foreign Markets." Korean Journal of Broadcasting and Telecommunication Studies, Vol. 24, No. 2, pp. 42-69. 2010. 

  13. AllthingsD.com, "Exclusive: Japan's Rakuten Acquires Viki Video Site for $200 Million." 2013.9.1. 

  14. Bloomberg, "SoftBank Agrees to Buy Korean Online Video Site Drama Fever." 2014.10.15. 

  15. YonhapNews, "Warner Bros., take over Drama Fever, Korean drama site." 2016.2.24 

  16. Maaduu, https://www.maaduu.com 

  17. SyQic IR, "Aquisition of Maaduu Placing." 2014.,8.14 

  18. Viki, Internal data, 2014.0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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