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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미디어 콘텐츠 산업 분야 교육과정 개발 연구
A Study on Curriculum Development of New Media Contents Industry 원문보기

디지털콘텐츠학회 논문지 = Journal of Digital Contents Society, v.13 no.1, 2012년, pp.83 - 89  

정향진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직업.자격연구실) ,  나현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직업능력개발평가센터)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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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미디어 콘텐츠 산업은 독자적으로 또는 타 산업과 융합하여 지속적으로 성장해 나갈 것으로 예상되고 있지만, 기업들은 관련 전문 인력 양성이 부족한 수준이라고 보고 있다. 질 높은 인력의 공급을 위해서는 현장 직무수행능력을 중심으로 한 표준교육과정을 개발하여 산업체에 필요한 핵심인력을 양성하고, 산학 간의 기능 부조화(Skill Mismatch)를 줄여나가야 할 것이다. 최근 고등학교 수준에서 취업 가능한 전문인력을 양성하여 일자리와 연결하는 정책들이 활성화되어 제조, 금융 등의 영역에서 일부 성과를 내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특성화 고등학교와 전문대학 일부 학과에서 활용할 수 있는 뉴미디어 콘텐츠 분야 표준 교육과정 개발을 위하여 관련 산업 현황과 규모, 고용 실태를 살펴보고, 교육과정 개발 방향을 설정하였으며, 데이컴기법(DACUM)을 이용하여 직무모형과 핵심능력을 도출하고 해당 지식, 기능, 태도를 분석하였다. 이를 토대로 주요 교과목을 구성하고, 표준적인 편성표를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교육과정의 적용 운영 시 고려해야할 점들을 제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Even though it is expected the industry on new media contents will be grown constantly, corporate feels that the related specialists, human resources are so lack and it is real that the specialty level on related personnel, skilled works is low. In current situation, it is essential that the active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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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현장 친화적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이 이루어져 산업체에서 필요한 인력이 양성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특성화 고등학교와 전문대학 관련 학과 수준의 산업체 적응력이 높은 뉴미디어 콘텐츠 산업 분야의 인력 양성을 위해 데이컴(DACUM)법을 이용하여 교육과정을 개발하였다.

가설 설정

  • 셋째, 교육목표와 교육과정 성과 평가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교육목표 및 교육과정에 대한 학습 성과는 달성 정도를 측정하기 어렵기 때문에 이를 측정 가능하도록 하기 위해 교육목표에 따른 수행준거(Performance Criteria), 이를 측정할 수 있는 평가도구(Assessment Tools), 달성 수준을 판단하는 기준이 되는 채점기준(Rubrics)을 설정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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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뉴미디어란? 뉴미디어는 신문, 잡지, 라디오, TV 등 기존미디어 이외에 기술의 발전으로 새로 등장한 정보 교환 및 통신 수단을 일컫는다. 한편, 지금까지 독립적으로 존재해온 기존 매체가 다른 매체나 그 기존 매체의 기술적 특성의 일부, 또는 아주 새로운 기술과 결합하여, 보다 진보된 새로운 기능을 갖게 되는 미디어를 뜻하기도 한다. 이러한 뉴미디어를 이용한 콘텐츠 산업은 기술의 발달과 함께 꾸준히 성장해 오고 있다[1].
직무 모형(Job Model) 설정 과정 중 직무 모형 작성 후 과정은? 직무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작업과 책무를 도출하여 직무 모형을 작성한다. 그리고 전문가 워크숍을 통해 작성된 직무 모형이 실제 직무수행과 동일한지를 현재 직무대상자에게 설문 검증하고, 직무수행을 위해 중요한 작업과 작업 수행을 위해 필요한 교육의 가치를 설문조사를 통해 추출한다. 이렇게 추출된 중요작업을 공유하고, 각 작업을 수행키 위해 필요한 지식, 기능, 도구 등을 추출하여 매트릭스를 작성한다. 이 매트릭스를 현업에서 검증해 보고, 지식, 기능, 도구 등을 분류한 뒤, 최종 작업/기능 매트릭스를 완성한다.
데이컴법이란? 데이컴법(DACUM Method)은 주로 직업교육 과정 개발에 쓰이는 것으로서, 특정 직무에 풍부한 경험과 지식을 겸비한 10여명의 전문가, 즉 직무에 관련된 고도 수준의 노동자 또는 관리․감독자, 직업교육 전문가 또는 교수자 등이 워크숍(Workshop)을 통하여 해당 직무를 분석하고, 이에 관련된 교육의 목표와 내용 등을 추출하는 것이다. 데이컴법의 기본적 철학은 첫째, 해당직무에 있어 탁월하다고 평가받은 사람만큼 업무를 정확히 정의하고 기술할 수 있는 사람은 없으며, 둘째 어떤 직무이든 그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사람에 의해서 직무가 정의될 때 가장 효과적이고 명확하며, 셋째 어떤 작업(Task)이든 간에 그 작업을 올바르게 수행하는데 필요한 지식, 태도, 기술(기능)이 있다는 것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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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한국콘텐츠진흥원, 2009 상반기 콘텐츠 산업 동향보고서,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 2009. 

  2. 국가균형발전위원회, 2007년도 국가 균형 발전계획에 관한 연차보고서, 산업자원부, 2007. 

  3. 노세용, 모바일 콘텐츠 시장 구조와 경쟁력, LG텔레콤, 2009. 

  4. 방송통신위원회, 방송 산업 실태 조사보고서, 방송통신위원회, 2006, 2007, 2008. 

  5. 리서치솔루션, 디지털 미디어업계 기업체 현황 실태 조사 보고서, 2008. 

  6. 한국디지털에이전시산업협회, 디지털 지식산업 전문 인력 수급 불균형에 대한 해소방안, 한국디지털에이전시산업협회, 2008. 

  7. 이재호, 영상미디어특성화고등학교의 바람직한 육성 방안 연구,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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