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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체에 대한 신뢰가 Private Label 제품과 제조업체에 대한 신뢰로 전이되는 현상에 관한 연구
Transference of Trust from Retailers to Private Label Products and their Manufacturers 원문보기

流通硏究 = Journal of distribution research, v.14 no.2, 2009년, pp.67 - 95  

김향미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  김재욱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  이종호 (고려대학교 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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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개별 소비자가 구매를 결정하는데 있어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는 신뢰가 전이되는 현상을 실증적으로 확인하고자 한다. 많은 선행연구에서 신뢰가 전이되는 과정에 관한 언급은 있었지만, 이에 대한 실증적 연구가 부족하였다. 본 연구는 특히 유통업체에 대한 신뢰가 전이되는 현상에 초점을 맞추었으며, 신뢰 전이의 대상으로 PL(Private Label) 제품을 선정하였다. PL제품은 유통업체에서 판매되는 제품들 중 신뢰가 전이됨에 있어 기본 가정이 되어야 하는 평가대상의 애매 모호성이라는 특성을 갖기 때문이다. 또한 PL제품 자체가 제조업체 브랜드 제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정보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본 연구의 대상으로 적합하다고 판단되었다. 게다가 최근 유통업체는 PL제품의 판매영역을 늘리고 있다. 먼저 저자들은 선행연구가 가지고 있는 이론적/실증적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한 신뢰의 전이 현상을 설명하는 이론으로, 인지적 신뢰의 전이에 있어서는 '균형이론'과 '가용성 간편추론법'을 근거로 들었다. 또한, 감정적 신뢰에 있어서는 '감정전이'와 '정보로서의 감정'이라는 2가지 이론적 근거를 제시함으로써 선행연구들을 보완하였으며, PL제품 구매자 206명을 대상으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PL제품을 구매하는데 있어, 신뢰의 전이 현상이 나타남을 매개효과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비록 매개효과를 포함한 제안모델이 매개효과가 없는 모델과 비교해서 그 모델 적합도가 크게 개선되지는 않았으나, 각각의 경로계수가 매개효과가 없는 모델에 비해 향상되어 매개효과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신뢰의 2가지 차원인 인지적 신뢰와 감정적 신뢰에 있어서, 인지적 신뢰는 PL제품의 제조업체 및 제품 자체에 대한 신뢰로 전이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나, 감정적 신뢰에 있어서는 PL제품의 제조업체에 대한 신뢰의 전이가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감정적 신뢰는 직접적인 경험에 근거하여 형성되는 것으로, PL제품은 유통업체 브랜드와 같은 브랜드 이름을 사용하고 많은 상품군을 갖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에게 많이 노출되어 친숙함과 같은 감정적인 부분이 개입될 가능성이 있지만, 이와 달리 제조업체와는 감정적 신뢰가 전이될 만한 직접적인 경험이 없었기 때문이라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mpirically examine the transference of trust process, an important factor to consumer's purchase decision-making. Even though several researchers have discussed the trust transference process, there is no research related to this concept. Specifically we have focuse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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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가용성 간편추론법이 경제적이고 보편적인 방법이지만 과학적이고 합리적인 평가라고 보기는 어렵기 때문에, 이를 보완하기 위한 대안적 설명으로 태도와 관련된 이론들 중 사람들이 자신의 인지들 사이의 일관성을 추구한다고 가정하는 인지적 일관성(cognitive consistency)이라는 이론적 틀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는 일관성이 낮거나 없는 수준의 인지적 요인(가치, 신념 등)들을 갖고 있을 경우, 사람들은 일관성을 갖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는 개념이다.
  • 이와 같이 전이 혹은 신뢰의 전이와 관련된 연구는 있었지만 실증적 연구는 거의 미비하였으며, 또한 신뢰 차원에 대한 구분없이 전반적인 신뢰가 전이된다는 연구만 있었다. 따라서 이어지는 부분에서는 신뢰의 전이 현상을 앞서 말한 인지적 신뢰와 감정적 신뢰, 2가지 차원으로 나누어서 설명하는 이론적 근거를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진행될 것이다. 먼저 신뢰 및 전이와 관련된 여러분야의 문헌연구를 통해 이를 설명할 수 있는 이론들을 살펴보고자 한다. 그 후 설문조사를 통해 신뢰전이 현상에 대해 실증적으로 확인하고, 마지막으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가 공헌한 바와 한계점,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구매의도를 측정하는데 있어, 이미 구매한 제품의 경우에는 전이된 신뢰가 아닌 제품에 대한 경험으로부터 오는 신뢰가 형성되었으므로, 향후 유통업체의 다른 PL제품을 구매할 의향에 관하여 1개의 항목으로 질문하였다.
  • 본 연구는 단순히 유통업체에 대한 신뢰가 구매의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지 않고, PL제품 자체와 PL제품을 생산한 제조업체로의 전이과정을 통해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LISREL 8.
  • 과거 선행연구에서 신뢰 전이에 대한 개념적 연구들은 있었으나 이를 실증적으로 살펴본 연구가 거의 없었다. 본 연구는 신뢰의 전이 현상을 설명할 수 있는 이론을 제시함으로써 선행 연구들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고, 설문을 통해 실제 이러한 현상이 나타남을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학문적인 공헌점을 찾을 수 있다. 비록 신뢰의 전이과정을 매개효과로 포함한 제안모델이 매개효과가 없는 모델과 비교해서 그 모델 적합도가 크게 개선되지는 않았으나, 각각의 경로계수가 매개효과가 없는 모델에 비해 향상되어 매개효과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신뢰의 전이가 나타나는 현상을 실증분석하기 위해 설문을 이용한 조사를 실시하였다. 특히 본 연구는 유통업체에서 제공하는 제품들 중 신뢰가 전이됨에 있어 기본 가정이 되어야 하는 평가대상 제품의 애매모호성 때문에 PL(Private Label) 제품을 대상으로 조사 하였다.
  • 본 연구는 유통업체에 대한 신뢰가 제품 및 제조업체에 대한 신뢰로 전이되는 과정을 실증적으로 살펴보았다. 과거 선행연구에서 신뢰 전이에 대한 개념적 연구들은 있었으나 이를 실증적으로 살펴본 연구가 거의 없었다.
  • 이를 대변하듯이 최근 마케팅 연구 분야에서 서비스 제공자와 개별 고객과의 관계에 있어서 신뢰의 차원을 조직 연구 분야에서 다루고 있는 인지적 신뢰와 감정적 신뢰라는 2가지 차원(McAllister, 1995)으로 나누어 살펴본 연구를 찾아볼 수 있다(Johnson and Grayson, 2005).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제공자인 유통업체와 개별 고객의 주체는 모두 사람이기 때문에 조직에서 다루고 있는 차원의 적용이 가능하다고 보고, 인지적 신뢰와 감정적 신뢰라는 2가지 신뢰의 유형을 적용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 위의 결과를 통해 알 수 있듯이, 신뢰의 전이과정이 포함된 제안모델이 적합함을 알 수 있었으며, 따라서 본 연구의 가설검정을 위한 각각의 경로계수와 통계적 유의성을 평가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몇 가지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연구대상을 품목별 PL제품이 아닌 전반적인 PL제품에 대해 살펴보았다는 점이다. PL제품 구매에 있어서 유통업체의 신뢰가 주는 영향력과 그 차원은 제품 품목별로 달라질 가능성이 있다.

가설 설정

  • ∙가설 4 : 전이된 (a)제품 신뢰와 (b)제조업체 신뢰는 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 : 유통업체에 대한 인지적 신뢰는 (a)제품과 (b)제조업체에 대한 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 전이된 제조업체 신뢰는 제품신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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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역량 신뢰란? Sako(1992)에 의하면, 신뢰는 역량 신뢰, 계약상 신뢰, 호의 신뢰라는 3가지 차원으로 나누어진다고 하였다. 여기서 역량 신뢰란, 상대의 능력에 기초한 신뢰라고 볼 수 있는데, 상대의 업무수행 능력에 대한 기대를 의미한다. 계약상 신뢰란, 서문 혹은 구두의 약속을 잘 지키는 것을 의미한다.
전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전이란 사회인지 연구 분야에서 주로 다루어져 왔는데, 특히 정보 처리적 관점을 적용하여 중요한 타인에 대한 지각은 새로운 사람을 만나게 될 때 활성화되어 대인관계를 예측, 해석, 반응하는데 이용된다는 것이다(Andersen, Glassman, Chen, and Cole 1995; Anderson and Glassman, 1996; Smith and Zarate, 1990). 즉, 새로운 대상을 접하게 될 때 기존의 대상에 대해 갖고 있던 지각들이 활성화되어 새로운 대상에 적용되어 나타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전이의 개념은 신뢰에도 적용이 가능하며, 선행연구들 중 신뢰의 전이와 관련된 연구들을 찾아볼 수 있다.
Sako(1992)에 의하면, 신뢰는 어떻게 나누어지는가? 앞서 언급했듯이 마케팅 분야에서는 신뢰가 여러 차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신뢰를 설명하고 있다. Sako(1992)에 의하면, 신뢰는 역량 신뢰, 계약상 신뢰, 호의 신뢰라는 3가지 차원으로 나누어진다고 하였다. 여기서 역량 신뢰란, 상대의 능력에 기초한 신뢰라고 볼 수 있는데, 상대의 업무수행 능력에 대한 기대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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