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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여행정보특성이 온라인 여행상품 구매결정요인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The Effect of SNS Tourism Information Characteristics on the Determinant Factor of Internet Travel Products Purchase 원문보기

한국전자통신학회 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Electronic Communication Sciences, v.13 no.1, 2018년, pp.119 - 126  

전창석 (남서울대학교 관광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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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SNS 여행정보 특성과 온라인 여행상품 구매결정요인간의 관계를 검토하고자 실시하였다. 소비자들이 인식하는 SNS 여행정보에 대한 특성은 신뢰성, 흥미성, 상호작용성 및 유용성의 4가지 차원으로 나타났으며 온라인 여행상품 구매결정요인은 선행연구를 통해서 17개 문항을 선정하였으며 요인분석을 통해 4가지 차원 즉, 안전성, 가격 및 비용, 고객서비스, 이용 편리성으로 구분되었다. 분석결과 SNS 여행정보에 대한 신뢰성이 높은 집단은 온라인 구매결정요인 중에서 이용편리성을 중요시하고 SNS 여행정보의 흥미성에 대한 인식이 높을수록 가격 및 비용을 중요시하고 SNS 여행정보의 상호작용에 대한 인식, 유용성에 대한 인식이 높을수록 모두가 고객서비스 요인을 중요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the important factor of internet travel product purchase according to the characteristics of SNS tourism information. The characteristics of SNS tourism information perceived by travel product consumers are investigated as four major dimensions; reliabilit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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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여행상품은 대체로 비용이 높고 또한 구매 후 일정기간이 지나서 이용하게 되며 또한 구매 전 품질 판단 근거가 매우 취약한 한 무형의 서비스상품으로서 이와 같은 여행상품의 구매과정에 있어서 SNS 정보특성에 대한 인식의 차이가 인터넷으로 여행상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소비자의 온라인 여행구매결정요인에는 차이가 있을 것이고 이러한 차이를 이해함으로써 향후 여행상품 구매고객의 SNS 정보특성에 대한 인식 정도에 따라서 여행상품의 서비스품질 및 여행상품 구매결정요인을 차별적으로 제공하거나 중요시하는 구매결정요인에 대한 메시지 차별적으로 전달할 수가 있을 것이다. 즉, SNS 정보특성에 대한 정보이용자들의 인식 수준이 인터넷을 통한 여행상품 구매 시 어떤 구매 요인 들을 더 중요시하는지를 이해함으로서 인터넷을 이용 하여 여행상품을 구매할 경우 어느 구매요인들을 더중요하게 생각하는지를 보다 쉽고 빠르게 예측하게 되어 마케팅관리 차원에서 유익한 단서를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가설-1] SNS 정보 특성 중 SNS 정보 신뢰성에 대한 인식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온라인 여행상품 구매결정요인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2] SNS 정보 특성 중 SNS 정보 유용성에 대한 인식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온라인 여행상품 구매결정요인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3] SNS 정보 특성 중 SNS 정보 상호작용성에 대한 인식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온라인 여행상품 구매결정요인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 [가설-4] SNS 정보 특성 중 SNS 정보 흥미성에 대한 인식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온라인 여행상품 구매결정요인에는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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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국내 인터넷 이용자 중 SNS 를 이용하는 사람은 어느정도인가? 인터넷발전과 스마트폰 이용 확산으로 2016년 9월 기준 국내 인터넷 이용자는 49,118만 명으로 전년대비 1.5%상승하였고 인터넷 이용자의 80% 정도가 SNS(:Social Network Service)를 이용하는 것으로 발표되었다(KISA, 2016). 특히 SNS 이용자의 95%가 카카오스토리, 페이스북, 네이버 밴드 등 프로필기반 SNS를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인터넷을 이용하여 여행정보수집과 여행상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고객들의 특징은 무엇인가? 인터넷을 이용하여 여행정보수집과 여행상품을 구매하고자 하는 고객들은 연령에 있어서 상대적으로 젊은 편이며 수입은 높은 편이고 직업적 특성은 대체로 사무관리직 혹은 전문직종에 종사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이들의 주된 우려사항으로는 신용카드 결제 및 보안문제, 제품 품질문제, 개인 사생활 (privacy) 보호 등이 주된 관심사항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1]. 인터넷을 통한 여행관련 정보탐색 및 구매 여부에 따라 2개의 그룹으로 나누고 이들 그룹을 판별하는 여러 변수들을 투입한 결과 인터넷을 통해 여행관련정보를 탐색하는 집단의 프로파일을 작성하여 연령과 교육에서 기존연구와 유사한 결과를 보여 주고 있다[2].
인터넷을 통한 구매집단의 온라인 구매 이유는 무엇인가? 인터넷을 통한 여행관련 정보탐색 및 구매 여부에 따라 2개의 그룹으로 나누고 이들 그룹을 판별하는 여러 변수들을 투입한 결과 인터넷을 통해 여행관련정보를 탐색하는 집단의 프로파일을 작성하여 연령과 교육에서 기존연구와 유사한 결과를 보여 주고 있다[2]. 인터넷을 통한 상품구매에 대해 소비자 들의 구매형태에 관한 연구에서 언급되듯이 온라인 구매 이유로는 물건 찾기가 편리, 배달, 가격저렴 등이 그리고 제품정보부족, 제품불신, 제품다양성부족, 개인정보유출 등을 온라인 쇼핑을 꺼리는 이유로 제시하였다. 또한 전자상거래에 있어 혜택요인과 위험요인이 잠재고객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에서도 인터넷을 통한 구매집단은 시간절약을 가장 중요한 혜택요인으로 그리고 충동구매와 구매방법의 어려움을 위협요인으로 생각하지만 비구매집단의 경우 위협요인은 비교구매의 어려움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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