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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관광의 주요성공요인 및 중요도에 관한 연구
Exploratory Study on the Critical Success Factor for Medical Tourism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0 no.5, 2009년, pp.1052 - 1059  

전제란 ((의) 정산의료재단 효성병원 경영관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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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의 연구목적은 차세대의 국가 경세의 성장엔진으로 알려진 의료관광 산업의 성공적인 발전을 위한 주요성공요인(CSF)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연구자는 실험적이고 확정적인 요인 분석을 실시하여 주요성공요인을 생성하였고, 이들 요인들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조사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76명의 의료관광 분야의 전문가가 본 연구가 실시한 설문조사에 참여하였다. 설문지는 모두 51개항의 질문으로 구성되었으며, 이들이 성공적인 의료관광의 주요성공요인 도출을 위한 측정지표가 된다. 본 연구를 통해서 생성된 요인은 모두 15가지이다. 요인분석으로 성과측정지표를 개발한 후에는 이들 요인들 사이의 중요도를 계층분석기법(AHP)으로 분석하였다. AHP 분석의 결과로 주요성공요인들 사이의 중요도출 측정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급변하는 의료환경에서 각 의료기관들이 의료관광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방향과 기준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ealth care has become one of the paramount issues of the 21st century as governments and individuals grapples the complex problems associated with contemporary medical care such as cost, affordability, and shifting demographic trend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the critical success f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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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요인분석을 통한 중분류요인의 선정은 고유치(Eigen Value)가 L0이상인 것으로 선정하였다. 공통성이 작게 나타난 측정 변수도 일부 있었지만, 연구 결과에 크게 영향을 주지 않으므로, 좀 더 구체적인 정보를 공개하고자 연구 결과에 포함시켰다.
  • 있다[13].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아직 시작단계에 머물고 있는 국내의 의료관광산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고 발전시킬 수 있도록 의료관광에서의 성공전략 수립에 필수적인 주요성공요인(Critice Success Factor : CSF)을 도출하고, 이들 성공요인들 사이의 중요도를 가중치를 계산하여 분석해 보고자 한다. 이와 같은 목적을 위해 의료산업 및 관광분야 그리고 학계의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설문하여, 의료관광의 성공요소에 대한 정보를 수집, 분석하였다.
  • 산업을 육성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상황에서 의료관광의 효율성을 증진 시킬 수 있는 정책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측면에서의 주요 성공요인들을 도출해 보고자 하였다. 또한 이들 성공요인 간의 중요도 분석을 통해 전문가의 의견도 제공하였다.
  • 요인분석의 결과로 모두 15개의 주요성공요인이 도출되었다. 이와 같이 도출된 성공요인들 사이의 중요도를 이 분야의 전문가들에게 쌍대비교 시켜서 각 요인들 사이의 중요도에 대해서도 분석해 보았다. AHP를 통한 각 요인간의 중요도 분석에서는 의료관광 인프라 그룹이 중요도에서 가장 앞서는 것으로 나타나 있고, 의료관광 상품, 의료관광 지원정책이 뒤따르고 있으며, 의료관광 마케팅 부문이 가장 낮은 중요도를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8)

  1. 김민철, 문성종, 부창산, AHP를 이용한 제주지역 의료관광 분야의 우선순위분석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 제22권 제4호, pp.281-300, 2008. 

  2. 노정철, 관광산업의 블루오션 창출을 위한 의료관광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관광연구, 제23권 제4호, pp.219-237, 2009. 

  3. 류인평, 국중을, “의료관광 마케팅 연구”, 관광경영학연구, 제12권 제3호, pp. 1-20, 2008. 

  4. 오상영, “전자상거래 경영기술 패러다임 분석을 통한 한국 전자상거래 주요성공요인별 성숙기간 예측에 관한 연구,” 충북대학교박사논문, pp.74, 2001. 

  5. 유지윤, 관광산업 복융합화 촉진방안, 한국문화관광정책연구원, 2006. 

  6. 조구현, 한국의료관광(medical Tourism) 활성화 방안에 관한 탐색적 연구, 호텔경영학 연구, 제15권 제4호, pp.189-203, 2006. 

  7. 홍현기, 오상영, “성공요인의 중점적 인식시점 추정방법론,”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7권 제5호, pp.948-953, 2006. 

  8. 한국관광공사, 외국의 의료관광 추진현황 및 시사점, 2006. 

  9. 한국관광공사, 의료관광 마케팅조사, 2008. 

  10. 한국보건산업진흥연구원, 의료서비스 해외진출 및 해외환자 유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2006. 

  11. Eric L., Health Tourism: A Business Oppertunity Approach in J. Page(Ed.) Health and International Tourist, New York, 1996. 

  12. Goodrich J., N., and Goodrich G., E., Health-care tourism : An exploratory study, Tourism Management, vol. 8, No.3, pp.217-222, 1987. 

  13. Hall C., M., "Adventure, Sport and Health Tourism", In B Weiler & C.M. Hall(Ed.), Special Interest Tourism, London, Bellhaven Press, 1992 

  14. Perotin, M., Medical Tourism lures Americans abroad with surgery-vacation trips. Knight Ridder Tribune Business News. Washington, 2004. 

  15. Pritchard C., Asian nations flight for tourists' health dollars, Medical Post, 29(42), 2003 

  16. Saaty, T. L.,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McGraw Hill, 1980. 

  17. www.mcst.go.kr 

  18. www.medicaltour.c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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