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외국인관광객의 의료관광 만족지표와 척도개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Satisfaction Index in the Medical Tourism of Foreign Tourist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4, 2013년, pp.1663 - 1674  

김사영 (대구과학대학교 호텔관광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논문은 외국인관광객의 의료관광 만족을 측정하기 위한 지표와 척도를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우선 문헌고찰을 통하여 1차 에비항목으로 63개를 선정하였고, 다음으로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면담조사를 통하여 부적합한 9개 문항을 제외한 54개 문항을 2차 예비지표 항목으로 설정하였다. 이를 국내관광을 위해 방문한 외국인관광객을 대상으로 2012년 7월 1일부터 2012년 10월 20일까지 조사하였다. 외국인관광객 589명을 대상으로 요인분석을 한 결과 7개의 요인이 추출되었으며, 이 요인들의 누적 설명분산은 60.9%이었다. 의료관광 만족을 측정하기 위한 지표는 '의료서비스의 질', '대응성', '관광연계성', '공감성', '편리성', '신뢰성', '경제성'으로 명명하였다. 결론적으로 한국의 의료관광에 관심과 의도를 가지고 있는 영어, 일본어, 중국어 등 다양한 언어권의 관광객을 대상으로 의료관광 만족에 대한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한 척도개발 연구라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a methodological research to develop an instrument to assess the medical tourism satisfaction of foreign tourist. A primary instrument with 63 questions was developed based on literature review. A group of experts revised individual questions and removed 9 irrelevant qu...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의료관광 만족지표와 척도개발은 의료관광서비스 부문별 비교우위에 대하여 갖는 관심 정도[8], 관광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의료관광서비스별 수용력[9], 의료관광 만족을 위한 의료관광서비스 부문들의 전반적인 비용ㆍ편익관계[10] 등의 관련변수들에 기초한다. 따라서 외국인관광객의 의료관광에 대한 만족지표 영역과 의료관광 만족 정도를 측정할 수 있는 척도를 개발할 연구목적 달성을 위한 세부적인 연구목표로는 우선 선행연구에 기초한 문헌조사 중심의 기술적 연구를 통하여 의료관광서비스에 대한 외국인관광객의 만족지표 영역과 구성요소들을 고찰하였다. 의료관광 만족지표 영역과 그에 따른 의료관광 만족 항목을 구성하고 의료서비스와 관광서비스 전문가들의 타당도 조사를 통하여 조사설계에 활용하였다.
  • 본 연구는 외국인관광객의 의료관광 만족을 측정하기 위한 지표와 척도를 개발하기 위해 시도된 방법론적 연구이다. 최종 선정된 54개 항목으로 구성된 척도를 이용하여 국내관광을 위해 방문한 외국인관광객에게 적용하여 요인분석을 한 결과 7개의 요인이 추출되었으며, 이 요인들의 누적 설명분산은 60.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의료관광은 무엇에 기초 하여야 하는가? 의료관광은 고유한 의료서비스와 차별화된 관광서비스 활동과의 조화에 기초하여야 한다. 지금처럼 의료관광이 광범위한 의료서비스 중심의 유사한 테마를 대상으로 하는 획일적 접근에서 벗어나야 한다.
외국인 의료관광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선진의료기술을 보유한 우리나라도 차세대 국가전략산업의 하나로 관광산업 경쟁력 제고 방안으로 의료와 관광을 융합한 의료관광을 신관광산업으로 육성하기로 하였다[3]. 그러나 외국인 의료관광의 문제점으로 의료기관 간의 과도한 경쟁, 시장성 문제, 보험문제, 국제기준에 부합하는 의료서비스에 대한 기준과 지침의 결여문제, 의료인들의 인식부족문제 등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4].
의료관광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우리나라에서 하는 사업은? 선진의료기술을 보유한 우리나라도 차세대 국가전략산업의 하나로 관광산업 경쟁력 제고 방안으로 의료와 관광을 융합한 의료관광을 신관광산업으로 육성하기로 하였다[3]. 그러나 외국인 의료관광의 문제점으로 의료기관 간의 과도한 경쟁, 시장성 문제, 보험문제, 국제기준에 부합하는 의료서비스에 대한 기준과 지침의 결여문제, 의료인들의 인식부족문제 등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1)

  1. Y. L. Jang, "An Analysis on the Factors of Influence on Preference of Japanese Medical Tourists", Korea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Vol 25(4), pp.363-380, 2011. 

  2. A. Garcia-Altes, "The Development of Health Tourism Services", Annals of Tourism Research, Vol 32(1), pp.262-266, 2005. DOI: http://dx.doi.org/10.1016/j.annals.2004.05.007 

  3. Korea Health Industry Development Institute, 2011 Plan and Business Approach on Detention of Foreign Patients, 2011. 

  4. H. R. Kim, "Comparative Study for Importance and Preference of Medical Service Quality: Focused on Daejeon Metropolitan City", Korea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Vol 26(5), pp.115-129, 2012. 

  5. H. Y. Kim, "An Analysis on Influencing Factors to Activate the Medical Tourism Industry", Korea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Vol 23(4), pp.5-18, 2009. 

  6. P. J. Shelton, "Measuring and Improving Patient Satisfaction", pp.32-39, Jones & Bartlett Publishers, 2000. 

  7. D. S. Greeneich, et. al., "Patient Satisfaction Update: Research Applied to Practice", Applied Nursing Research, Vol 5(1), pp.43-48, 1992. DOI: http://dx.doi.org/10.1016/S0897-1897(05)80085-0 

  8. E. M. Lee, "Medical Tourism Selection Attributes and Development Strategy for Daegu", Korean Tournal of Tourism Research, Vol 24(2), pp.109-125, 2009. 

  9. J. A. Hall, et. al., "Meta Analysis of Satisfaction with Medical Care : Description of Research Domain and Analysis of Overall Satisfaction Levels", Soc Sci Med, Vol 27, 1988. DOI: http://dx.doi.org/10.1016/0277-9536(88)90012-3 

  10. J. S. Park, "The Causal Relationship of Hospital Inpatient's Perceived Quality, Satisfaction, Service Value, and Intention to Revisit", Korean journal of hospital management, Vol 7(4), pp.123-151, 2002. 

  11. M. K. Kim, "Determinants of Participation Intention in Medical Tourism to Korea", Korean Tournal of Tourism Research, Vol 24(6), pp.213-232, 2010. 

  12. M. K. Kim, et, al., "The Exploratory Study on Development of Medical Tourism Product in Korea", Journal of Tourism Sciences, Vol 32(6), pp.431-447, 2008. 

  13. A. Parasuraman, et. al., "SERVQUAL: A Multiple Item Scale for Measuring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Journal of Retailing, Vol 64(Spring), pp.12-40, 1988. 

  14. R. E. Reidenbach, et. al., "Exploring Perceptions of Hospital Operations by a Modified SERVQUAL Approach", Journal of Health Care Marketing, Vol 10(4), pp.47-66. 1990. 

  15. E. Babakus, et. al., "An Empirical Assessment of the SERVQUAL Scal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 2, pp.253-268, 1992. DOI: http://dx.doi.org/10.1016/0148-2963(92)90022-4 

  16. M. R. Bowers, et, al., "What Attributes Determine Quality and Satisfaction with Health Care Delivery?", Health Care Management Review, Vol 19(4), pp.49-55, 1994. DOI: http://dx.doi.org/10.1097/00004010-199423000-00006 

  17. M. Jun, et. al., "The Identification and Measurement of Quality Dimensions in Health Care: Focus Group Interview Results", Health Care Management Review, Vol 23(4), pp.81-96, 1998. DOI: http://dx.doi.org/10.1097/00004010-199810000-00007 

  18. J. M. Carmen, "Consumer Perceptions of Service Quality: An assessment of the SERVQUAL Dimensions", Journal of Retailing, Vol 66(Spring), pp.33-55, 1990. 

  19. D. Y. Kwak, "A Study on Product Choice Attributes of Medical Tourists", Korea Journal of Tourism and Hospitality Research, Vol 25(4), pp.85-101, 2011. 

  20. J. H. Kim, et. al., "The Effects of Perceived Hospital Service Quality on the Patients' Satisfaction and Consequency Behavior", Journal of marketing management, Vol 9(1), pp.1-28, 2004. 

  21. S. M. Yun, et. al., "A study on the effects relation of medical service quality, service value and clients' satisfaction for the medical tourism", Journal of the Korea Service Management Society, Vol 10(1), pp.137-157, 2009. 

  22. J. E. Ware, et. al., "The Measurement and Meaning of Patient Satisfaction", Health Medical Care Services Review, Vol 1(1), pp.3-15, 1978. 

  23. S. R. Steiber, et. al., "Measuring and Managing Patient Satisfaction", pp.68-73, American Hospital Association Company, 1990. 

  24. S. Strasser, et. al., "Measuring Patient Satisfaction for Improved Patient Services", pp.146-151, Health Administration Press, 1991. 

  25. M. Avis, et. al., "Satisfying Solutions? A Review of Some Unresolved Issues in the Measurement of Patient Satisfaction", Journal Advanced Nursing, Vol 22, pp.316-322, 1995. DOI: http://dx.doi.org/10.1046/j.1365-2648.1995.22020316.x 

  26. S. H. Lee, et. al., "A Study on the Patient Satisfaction Survey at the General Hospitals in Korea",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Quality Assurance in Health Care, Vol 5, pp.1-14, 1998. 

  27. H. G. Lee, et. al., "The Effect of Quality of Medical Service on Medical Customer Satisfaction and Sustainable Medical Tourism", Korea Journal of Tourism Research, Vol 25(3), pp.279-296, 2010. 

  28. M. R. Lynn, "Determination and Quantification of Content Vality", Nursing Reserch, Vol 35(6), pp.382-385, 1986. DOI: http://dx.doi.org/10.1097/00006199-198611000-00017 

  29. S. M. Lee, The Foundation of Factor Analysis, Kyoyookbook, 2000. 

  30. C. F. Waltz, et. al., Nursing Reserch Design Statistis & Computer Analysis, F. A. Davis Company Philadelphia, 1981. 

  31. M. Pett, et. al., Making Sense of Factor Analysis, 2003.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