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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3 no.1, 2009년, pp.12 - 16
공창덕 (조선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박현범 (조선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김상훈 (조선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 이하승 (조선대학교 항공우주공학과)
The laminated sequence and thickness of a composite structure is an important design parameter which affect the strength and impact damage. In this study, it was investigated the residual strength of carbon fiber laminate after impact damage by the experimental investigation. The tensile strength 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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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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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형 항공기의 구조설계에 적용된 재료를 시험 수행한 결과는 무엇인가? | 본 연구에서 소형 항공기급 BASA 체계구축 및 시범인증을 위해 개발 중인 소형 항공기의 구조설계에 적용된 재료의 인장 및 압축 강도 시험, 구멍 손상 시험 충격 시험을 수행하였다. 시편 시험을 통해 요구 인장 및 압축 강도 만족 여부를 확인한 결과 충분히 만족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손상 전후 강도 저하를 평가하기 위하여 관련 규정을 검토하여 구멍 손상과 충격 시험기를 통해 충격 손상을 모사하고 각각의 손상별 압축 강도 시험을 수행하였다. 구멍 손상에 따른 영향을 분석하고 손상 크기 및 손상 에너지별 시편의 강도 저하 비율을 확인하였으며 충격 손상에 따른 강도 저하 평가를 수행하였다. 이는 추후 상세 구조 설계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 |
소형 항공기 개발 추세는 어떤가? | 세계적으로 소형 항공기는 최근에 경량 복합재 구조를 채택하여 다양하게 개발되고 있는 추세이다. 6~10인승 이하의 소형 항공기의 경우 2007 ~2014년(8년간 ) 총 22,600 여대 판매 예상하고 있으며, 8년간 시장 규모 460억불을 예상하고 있다[1]. | |
6~10인승 이하의 소형 항공기의 시장은 어떻게 예상되는가? | 세계적으로 소형 항공기는 최근에 경량 복합재 구조를 채택하여 다양하게 개발되고 있는 추세이다. 6~10인승 이하의 소형 항공기의 경우 2007 ~2014년(8년간 ) 총 22,600 여대 판매 예상하고 있으며, 8년간 시장 규모 460억불을 예상하고 있다[1]. 이러한 상업용 소형 고정 항공기의 경우 FAA Part23에 의해 개발된 항공기의 안전 운항에 대한 인증을 획득해야 국제 항공 운송을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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