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laminated sequence and thickness of a composite structure is an important design parameter which affect the strength and impact damage. In this study, it was investigated the residual strength of carbon fiber laminate after impact damage by the experimental investigation. The tensile strength t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 소형 항공기급 BASA 체계구축 및 시범인증을 위해 개발 중인 소형 항공기의 구조설계에 적용된 재료의 인장 및 압축 강도 시험, 구멍 손상 시험 충격 시험을 수행하였다. 시편 시험을 통해 요구 인장 및 압축 강도 만족 여부를 확인한 결과 충분히 만족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 본 연구에서는 개발 대상 항공기 구조 설계결과를 분석하여 적용된 복합재료의 물성치 평가를 위하여 요구 규정을 검토하여 인장, 압축 요구 강도 만족 여부를 검토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복합재 구조물의 취약점인 손상에 따른 강도 저하 연구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개발 대상 항공기 구조 설계결과를 분석하여 적용된 복합재료의 물성치 평가를 위하여 요구 규정을 검토하여 인장, 압축 요구 강도 만족 여부를 검토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복합재 구조물의 취약점인 손상에 따른 강도 저하 연구를 수행하였다. 손상 연구는 관련 문헌에 따라 구멍 손상(Open Hole) 모사와 충격 시험기를 활용한 충격 손상 연구를 수행하여 각 시편의 손상에 따른 강도 저하 비율을 분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형 항공기의 구조설계에 적용된 재료를 시험 수행한 결과는 무엇인가? 본 연구에서 소형 항공기급 BASA 체계구축 및 시범인증을 위해 개발 중인 소형 항공기의 구조설계에 적용된 재료의 인장 및 압축 강도 시험, 구멍 손상 시험 충격 시험을 수행하였다. 시편 시험을 통해 요구 인장 및 압축 강도 만족 여부를 확인한 결과 충분히 만족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손상 전후 강도 저하를 평가하기 위하여 관련 규정을 검토하여 구멍 손상과 충격 시험기를 통해 충격 손상을 모사하고 각각의 손상별 압축 강도 시험을 수행하였다. 구멍 손상에 따른 영향을 분석하고 손상 크기 및 손상 에너지별 시편의 강도 저하 비율을 확인하였으며 충격 손상에 따른 강도 저하 평가를 수행하였다. 이는 추후 상세 구조 설계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소형 항공기 개발 추세는 어떤가? 세계적으로 소형 항공기는 최근에 경량 복합재 구조를 채택하여 다양하게 개발되고 있는 추세이다. 6~10인승 이하의 소형 항공기의 경우 2007 ~2014년(8년간 ) 총 22,600 여대 판매 예상하고 있으며, 8년간 시장 규모 460억불을 예상하고 있다[1].
6~10인승 이하의 소형 항공기의 시장은 어떻게 예상되는가? 세계적으로 소형 항공기는 최근에 경량 복합재 구조를 채택하여 다양하게 개발되고 있는 추세이다. 6~10인승 이하의 소형 항공기의 경우 2007 ~2014년(8년간 ) 총 22,600 여대 판매 예상하고 있으며, 8년간 시장 규모 460억불을 예상하고 있다[1]. 이러한 상업용 소형 고정 항공기의 경우 FAA Part23에 의해 개발된 항공기의 안전 운항에 대한 인증을 획득해야 국제 항공 운송을 할 수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