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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연기관 기반 드론용 하이브리드 엔진 시스템 설계
The Design of a Hybrid Engine System Based on a Reciprocal Engine For Unmanned Aerial Vehicles 원문보기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14 no.5, 2020년, pp.42 - 48  

강병규 (한국항공우주연구원) ,  김근배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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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2행정 피스톤 엔진 기반 발전기 및 배터리로 구성된 드론용 전기추진시스템 설계 과정에 대해 다룬다. 연구의 목적은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높은 에너지 밀도를 이용하여 비행시간을 증가 시키고 화석연료 사용량을 줄임으로써 환경 변화에 대처함에 있다. 시스템은 6 kW의 출력을 생산할 수 있고, 엔진 RPM 제어를 통해 부하 요구에 맞는 출력 조절이 가능하다. 또한 배터리를 추가 장착함으로써 출력 보완재 역할 뿐만 아니라 비상시 제한된 시간 내 주 전력으로 사용할 수 있다. 또한 발전기를 엔진 크랭크축에 직접 연결함으로써 설계 복잡성을 줄여 동체 내 공간 활용성을 증대 시켰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illustrates how the hybrid engine system comprising of a two-cycle reciprocal engine with an integrated generator and a battery is prepared for the design process.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increase flight endurance taking advantage of the high energy density of hybrid propuls...

주제어

표/그림 (1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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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6.5 kW급의 발전기 출력을 생산하기 위해 엔진 스로틀 60%에서 8.2 kW급의 출력을 낼 수 있는 2행정 엔진을 설계하였다. 시스템의 출력은 발전기의 운용범위에서 결정되며 일반적 운용영역을 5000 ~ 7000 RPM으로 설정하고 엔진 설계를 진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내연기관 기반 드론용 하이브리드 전기추진시스템을 설계하였다. 2행정 피스톤 엔진과 발전기 일체형으로 내연기관을 구성하여 시스템 무게 및 부피를 절감하였고, 발전기는 엔진 회전속도에 따라 최대 6.
  • 본 연구에서는 엔진/발전기 및 배터리로 구성된 드론용 직렬식 하이브리드 전기추진시스템 설계 과정에 대하여 다룬다. 이 시스템의 엔진/발전기는 주 동력원으로 6 kw 이상의 출력을 공급할 수 있으며, 배터리는 보조 동력원으로 부가동력 또는 비상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도록 설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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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하이브리드 엔진 시스템의 구성은 어떻게 되는가? 하이브리드 엔진 시스템 구성은 엔진본체, 엔진 제어장치(ECU: Electronic Control Unit), 연료펌프, 스로틀 서보 등으로 구성되며, 엔진 제어장치는 실린더 헤드 온도, 엔진유입 공기 온도, 외부 공기 압력, 엔진 RPM 및 스로틀 서보 위치 등의 센서 정보를 감시하여 제어기로 전송한다. 연료펌프는 3bar의 일정한 압력으로 레귤레이터를 통해 연료를 인젝터에 공급하고 엔진 제어장치는 RPM에 따라 점화시기와 연료 분사량을 조절하여 엔진 성능을 조절한다.
내연기관을 이용한 항공용 전기추진시스템의 작동원리는 무엇인가? 이러한 규제와 산업체의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전기추진 관련 기술의 필요성은 점차 높아지고 있다. 기존 내연기관을 이용한 항공용 전기추진시스템의 작동원리는 엔진의 회전축에 프로펠러를 직접연결을 했던 방식과 달리 엔진은 발전기를 구동시키고 발전기에서 발생한 에너지로 모터에 연결된 프로펠러를 회전시켜 추진력을 발생시킨다. 이러한 구조는 기존 시스템 대비 장치 배열이 유연하여, 동체 설계 시 효율적인 설계가 가능하다[1].
하이브리드 엔진 시스템의 구성 중 연료펌프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하이브리드 엔진 시스템 구성은 엔진본체, 엔진 제어장치(ECU: Electronic Control Unit), 연료펌프, 스로틀 서보 등으로 구성되며, 엔진 제어장치는 실린더 헤드 온도, 엔진유입 공기 온도, 외부 공기 압력, 엔진 RPM 및 스로틀 서보 위치 등의 센서 정보를 감시하여 제어기로 전송한다. 연료펌프는 3bar의 일정한 압력으로 레귤레이터를 통해 연료를 인젝터에 공급하고 엔진 제어장치는 RPM에 따라 점화시기와 연료 분사량을 조절하여 엔진 성능을 조절한다. 또한 시스템 제어기와 엔진 제어장치는 스로틀 서보 위치 정보를 공유하여 시스템 제어기에서 엔진 운용 상황에 따라 최종 출력을 조절할 수 있도록 설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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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

  1. J. Yun, J. Jang. J. Park, C. Bae, "The Piston Motion Variation Affected by Spark Timing and Equivalence Ratio in a 2-Stroke Linear Engine," Korean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 Conference A0077, Sep. 2019. 

  2. B.G. Gang, W. Jung, S. Kwon, "Transient behavior of proton exchange membrane fuel cells over a cobalt-phosphorous/nickel foam catalyst with sodium borohydride," International Journal of Hydrogen Energy, Vol 41, pp. 524-533, Dec. 2016. 

  3. K. Kim, B. Lee, P. Park, "Technology Trends on the Electric Propulsion System for Aircraft," Current Industrial and Technological Trends in Aerospace, Vol 14(1), pp.70-82, July. 2016. 

  4. W. Kim, H. Gwon, D. Kim, K. Lee, Y. Jung, "Generating Power Design of 5 kW Serial Hybrid Engine for Electrical Propelled Aircraft,"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2018-2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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