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비주얼 스토리텔링의 재미요소 설계
Design of Interest Elements in Visual Storytell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9 no.12, 2009년, pp.164 - 172  

안성혜 (상명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과) ,  허영 (상명대학교 디지털콘텐츠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만화, 애니메이션 등 OSMU 기반의 문화콘텐츠를 기획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원천스토리의 개발과 이를 다양한 매체의 콘텐츠로 제작할 수 있도록 가공하는 스토리텔링이다. 현재 스토리텔링에 대한 이론적인 연구는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나, 실제 콘텐츠를 제작할 때 필요한 재미요소 설계에 대한 방법론적인 연구는 미흡하다. 따라서 본 논문은 OSMU 기반의 문화콘텐츠를 기획할 때 그 방법론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스토리텔링의 재미요소를 추출하고, 그 재미요소들을 매체에 맞게 가공하여 시각화하는 비주얼 스토리텔링의 설계 방법을 제안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hen plan culture contents, the most important thing is storytelling that process to develop resource story and this by contents of various medium. However, the study of the methodology for the interest element design of storytelling which is necessary to produce the culture contents is insufficien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은 비즈니스 관점에서 다양한 매체에 적용 가능한 OSMU 기반의 문화콘텐츠를 기획할 때, 어떻게 재미있는 스토리를 만들어야 하는지 스토리텔링에 있어서의 재미요소를 추출하고, 이를 각각의 매체에 맞게 시각화하는 비주얼 스토리텔링의 설계 방법을 살펴봄으로써 문화콘텐츠 기획의 실제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문화콘텐츠 기획 시에 이러한 배경 및 세계관의 특징들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방법으로 ‘배경 설정표’를 제안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전체 스토리의 사건을 구성하는 기본 설계도로 ‘사건 구조도’를 제안하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캐릭터 설계 방법론으로 캐릭터의 유형에 따라 다양한 성격을 창조하고, 이를 시각화하기 위해 특징적 요소들을 정리하는 과정인 ‘캐릭터 설정표’를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비주얼 스토리텔링의 재미요소를 도출하고 이를 시각화하여 설계하는 방법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서사 장치와 비주얼 장치를 기준으로 비주얼 스토리텔링의 재미요소를 독특한 소재 및 모티브, 생명력 있는 캐릭터, 독창적인 세계관 및 작품의 배경, 개연성 있는 사건, 인상적인 화면구성 등의 5가지로 도출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토리텔링은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 스토리텔링은 청중을 몰입시키고 내용전개에 관심을 가지게 만드는 역할을 한다. 스토리텔링의 개념을 보면, 스토리(story)와 텔링(telling)의 합성어로 상대방에게 알리고자 하는 바를 재미있고 생생한 이야기로 설득력 있게 전달하고자 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1].
스토리텔링이란 무엇인가? 스토리텔링은 청중을 몰입시키고 내용전개에 관심을 가지게 만드는 역할을 한다. 스토리텔링의 개념을 보면, 스토리(story)와 텔링(telling)의 합성어로 상대방에게 알리고자 하는 바를 재미있고 생생한 이야기로 설득력 있게 전달하고자 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다[1].
전통문화를 활용한 소재구축 방식이 콘텐츠 기획에 있어서 전체적인 컨셉 이미지를 도출하기 용이한 예시 중 우리나라 영화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예를 들어 조선시대에 개발된 ‘신기전’이라는 전통무기를 소재로 한 김유진 감독의 영화 <신기전>이 있으며, [그림 1]과 같이 중국 산해경에 나오는 날개달린 사람을 모티브로 하여 캐릭터를 개발하고, 일본의 전통 건축 문화를 배경에 활용한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애니메이션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등이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3)

  1. 최예정, 김성룡, 스토리텔링의 내러티브, 글누림, 2005. 

  2. 최혜실, “스토리텔링의 이론 정립을 위한 시론”, 국어국문학, 제149호, 2008. 

  3. 브라이언 아놀드, 브렌덴 에디 저, 이윤진 역, 비주얼스토리텔링, 커뮤니케이션북스, p.3, 2009. 

  4. 안성혜, 송수미, 에듀테인먼트 콘텐츠 기획, 커뮤니케이션북스, p.194, 2009. 

  5. 양수련, 시나리오 oh 시나리오, 북스토리, pp.38-41, 2007. 

  6. 이상인, “서사로서의 영화시나리오와 등장인물에 관한 연구”, 조형논총, No.9, 2004. 

  7. 린다 카우길 저, 이문원 역, 시나리오 구조의 비밀, 시공사, p.113, 2003. 

  8. 하유상, 시나리오의 이론과 실제, 태학사, pp.145-152, 2004. 

  9. 로널드 토비야스 저, 김석만 역, 인간의 마음을 사로잡는 스무가지 플롯, 풀빛, p.368, 2003. 

  10. 송병호, “콜 오브 듀티를 통해 본 전통적 스토리 흐름의 컴퓨터 게임 적용방법”,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6, No.11, 2006. 

  11. 하유상, 시나리오의 이론과 실제, 태학사, p.143, 2004. 

  12. 김영주, 류철균, 다중플롯 영화의 서사구조, 문화와 영상, p.67, 2007. 

  13. 오진곤 저, 비주얼 스토리텔링 ,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p.65, 2005.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