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정보디자인에서 비주얼 스토리텔링의 이해
Understanding of Visual storytelling in Information design 원문보기

스마트미디어저널 = Smart media journal, v.3 no.2, 2014년, pp.29 - 36  

최향지 (조선대학교 디자인공학과) ,  류시천 (조선대학교 디자인공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인간은 어떤 대상을 지각할 때 그 대상의 특정 부분을 인식하기보다 전체적인 특정을 먼저 지각한다. 따라서 정보디자인의 주요 이슈인 '정보조직화', '정보시각화' 과정에서 디자이너가 전달하고자 전체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해서 인과관계에 기초한 서사적 정보 표현 방식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서사적 정보 표현 방식과 관련하여 정보디자인 영역에서 비주얼 스토리텔링의 의미를 파악하였다. 첫째, 비주얼 스토리텔링은 내러티브, 시각 커뮤니케이션 촉매, 상호작용성의 세 가지 역할을 담당한다. 내러티브는 정보의 인과관계에 의해 생성되는 흐름(f]ow)을 의미하며, 사용자의 정보 이해과정에서 정보에 스토리를 제공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둘째, 정보디자인에서 비주얼 스토리텔링은 정보의 구조(story)적인 표현뿐만 아니라 시각적인 표현을 활용해 특정한 메시지를 전달하는데 이것을 시각 커뮤니케이션 촉매라고 할 수 있다. 셋째, 비주얼 스토리텔링을 통해 정보조직화와 정보시각화 단계를 거친 정보디자인은 정보사용자에게 경험요소를 제공하는데 이 과정에서 상호작용성이 발생한다. 본 연구의 의의는 정보디자인에서 비주얼 스토리텔링의 의미를 파악하고 비주얼 스토리텔링의 역할을 이해함으로써 정보사용자의 시각적 인지력과 기억력을 높여 정보에 내재된 메시지 전달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접근 방법의 기초를 제한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Human beings in their perception of the objects perceive the overall characteristics first rather than any parts of the object. In the process of 'information structuralization' and 'information visualization', therefore, it is needed the methods of narrative information representation based on a r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스토리텔링은 상대방을 이해시키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기술 중 하나로 폭넓은 분야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정보디자인의 경우 스토리텔링에 대한 연구가 많이 다루어지지 않고 있어 본 연구에서는 정보디자인의 정보 조직화, 정보시각화, 사용자 중심별 스토리텔링의 역할에 대해서 알아보고 스토리텔링의 개념과 의미에 대해서 연구한다.
  • 효과적인 정보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정보디자인에서 사용자의 정보 이해와 정보 습득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로 비주얼 스토리텔링에 대해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스토리텔링은 정보디자인을 제작하는 단계에서 정보조직화, 정보시각화, 사용자 경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오병근, 강성중. 정보디자인 교과서. 안그라픽스. 41p. 2008 

  2. 오병근, 강성중. 정보디자인 교과서. 안그라픽스. 41p. 2008 

  3. 김묘영. 좋아 보이는 것들의 비밀, 인포그래픽. 길벗. 7p. 014 

  4. 박소라.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패키지디자인 연구. 동아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6/9. 2009 

  5. 백초롱, 게슈탈트 시지각 원리 를 이용한 프레젠테이션 프레임 워크 디자인에 관한연구. 단국대학교 정보미디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6. 김묘영, 좋아 보이는 것들의 비밀 인포그래픽. 길벗. 62p. 2014 

  7. 김현화. 스토리텔링 기법을 응용한 패션 문화 상품 디자인 연구: 고전소설 '심청전'을 중심으로. 국민대대학원. 석사논문. 2007 

  8. 김정현. 브랜드 스토리를 활용한 팝업북 표현 연구: 주얼리 브랜드 J.Estina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9. 이승엽. 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에 있어서의 서사구조 비교분석 연구: 뮬란과 원더풀데이즈 서사구조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산업대학원. 학위논문석사. 2007 

  10. 홍성기. 한국고전문학의 게임 스토리텔링_홍길동전을 활용한 게임 스토리텔링.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11. 윤성호. 삼국지를 활용한 게임 스토리텔링 양상연구 : 고에잇 발매 게임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대학원. 학위논문. 2011 

  12. 오병근, 강성중, 정보디자인 교과서, 안그라픽스, 42p. 2008 

  13. 오병근, 강성중, 정보디자인 교과서, 안그라픽스, 42p. 2008 

  14. 이상훈. SNS상에서 빅 데이터를 활용한 인포그래픽스 연구.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15. 오병근, 강성중, 정보디자인 교과서, 안그라픽스, 43p. 2008 

  16. 사용자 경험 요소를 중심으로 한 휴대폰 정보디자인 통일화 방안 연구. 이진이.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