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은 어떤 대상을 지각할 때 그 대상의 특정 부분을 인식하기보다 전체적인 특정을 먼저 지각한다. 따라서 정보디자인의 주요 이슈인 '정보조직화', '정보시각화' 과정에서 디자이너가 전달하고자 전체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해서 인과관계에 기초한 서사적 정보 표현 방식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서사적 정보 표현 방식과 관련하여 정보디자인 영역에서 비주얼 스토리텔링의 의미를 파악하였다. 첫째, 비주얼 스토리텔링은 내러티브, 시각 커뮤니케이션 촉매, 상호작용성의 세 가지 역할을 담당한다. 내러티브는 정보의 인과관계에 의해 생성되는 흐름(f]ow)을 의미하며, 사용자의 정보 이해과정에서 정보에 스토리를 제공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둘째, 정보디자인에서 비주얼 스토리텔링은 정보의 구조(story)적인 표현뿐만 아니라 시각적인 표현을 활용해 특정한 메시지를 전달하는데 이것을 시각 커뮤니케이션 촉매라고 할 수 있다. 셋째, 비주얼 스토리텔링을 통해 정보조직화와 정보시각화 단계를 거친 정보디자인은 정보사용자에게 경험요소를 제공하는데 이 과정에서 상호작용성이 발생한다. 본 연구의 의의는 정보디자인에서 비주얼 스토리텔링의 의미를 파악하고 비주얼 스토리텔링의 역할을 이해함으로써 정보사용자의 시각적 인지력과 기억력을 높여 정보에 내재된 메시지 전달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접근 방법의 기초를 제한 것이다.
인간은 어떤 대상을 지각할 때 그 대상의 특정 부분을 인식하기보다 전체적인 특정을 먼저 지각한다. 따라서 정보디자인의 주요 이슈인 '정보조직화', '정보시각화' 과정에서 디자이너가 전달하고자 전체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해서 인과관계에 기초한 서사적 정보 표현 방식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서사적 정보 표현 방식과 관련하여 정보디자인 영역에서 비주얼 스토리텔링의 의미를 파악하였다. 첫째, 비주얼 스토리텔링은 내러티브, 시각 커뮤니케이션 촉매, 상호작용성의 세 가지 역할을 담당한다. 내러티브는 정보의 인과관계에 의해 생성되는 흐름(f]ow)을 의미하며, 사용자의 정보 이해과정에서 정보에 스토리를 제공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둘째, 정보디자인에서 비주얼 스토리텔링은 정보의 구조(story)적인 표현뿐만 아니라 시각적인 표현을 활용해 특정한 메시지를 전달하는데 이것을 시각 커뮤니케이션 촉매라고 할 수 있다. 셋째, 비주얼 스토리텔링을 통해 정보조직화와 정보시각화 단계를 거친 정보디자인은 정보사용자에게 경험요소를 제공하는데 이 과정에서 상호작용성이 발생한다. 본 연구의 의의는 정보디자인에서 비주얼 스토리텔링의 의미를 파악하고 비주얼 스토리텔링의 역할을 이해함으로써 정보사용자의 시각적 인지력과 기억력을 높여 정보에 내재된 메시지 전달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접근 방법의 기초를 제한 것이다.
Human beings in their perception of the objects perceive the overall characteristics first rather than any parts of the object. In the process of 'information structuralization' and 'information visualization', therefore, it is needed the methods of narrative information representation based on a re...
Human beings in their perception of the objects perceive the overall characteristics first rather than any parts of the object. In the process of 'information structuralization' and 'information visualization', therefore, it is needed the methods of narrative information representation based on a relationship of cause and effect in order to express effectively the whole messages which designers want to deliver. In this study, according to the concept of narrative information representation, we reviewed the meanings of the visual storytelling. As a result, we found that the visual storytelling has the three key roles which are 'narrative', 'visual communication catalyst', 'interacting'. First, the narrative describes the information logistics flow and it has a role to provide a specific story into information in the process of users' information understanding. Second, in the information design, the visual story telling not only expresses the information structure(story) but also uses the visual expressions to deliver the specific message, which is called visual communication catalyst. Third, the information design goes through the information structuralization and the information visualization stages through the visual storytelling to provide the experience factors to the information users, which is called the interactivity. The research implication is to provide the basis developing an approach method which is able to convey information messages effectively by improving information users' visual cognition and raising information users' memory.
Human beings in their perception of the objects perceive the overall characteristics first rather than any parts of the object. In the process of 'information structuralization' and 'information visualization', therefore, it is needed the methods of narrative information representation based on a relationship of cause and effect in order to express effectively the whole messages which designers want to deliver. In this study, according to the concept of narrative information representation, we reviewed the meanings of the visual storytelling. As a result, we found that the visual storytelling has the three key roles which are 'narrative', 'visual communication catalyst', 'interacting'. First, the narrative describes the information logistics flow and it has a role to provide a specific story into information in the process of users' information understanding. Second, in the information design, the visual story telling not only expresses the information structure(story) but also uses the visual expressions to deliver the specific message, which is called visual communication catalyst. Third, the information design goes through the information structuralization and the information visualization stages through the visual storytelling to provide the experience factors to the information users, which is called the interactivity. The research implication is to provide the basis developing an approach method which is able to convey information messages effectively by improving information users' visual cognition and raising information users' memory.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스토리텔링은 상대방을 이해시키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기술 중 하나로 폭넓은 분야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되고 있다. 하지만 정보디자인의 경우 스토리텔링에 대한 연구가 많이 다루어지지 않고 있어 본 연구에서는 정보디자인의 정보 조직화, 정보시각화, 사용자 중심별 스토리텔링의 역할에 대해서 알아보고 스토리텔링의 개념과 의미에 대해서 연구한다.
효과적인 정보전달을 목적으로 하는 정보디자인에서 사용자의 정보 이해와 정보 습득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로 비주얼 스토리텔링에 대해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스토리텔링은 정보디자인을 제작하는 단계에서 정보조직화, 정보시각화, 사용자 경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었다.
제안 방법
정보디자인 사례분석과 문헌연구를 통해, 본 연구에서는 정보디자인에서 비주얼 스토리텔링의 개념을 오병근, 강성중의 저서 정보디자인 교과서 '정보디자인 개념도'를 재구성하여 표현하였다. 비주얼 스토리텔링은 정보 조직화, 정보시각화, 사용자 경험 과정에서 정보를 직관적으로 이해하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13)이상훈은 자신의 논문에서 정보디자인 시각적 구성요소를 다음과 같은 8가지로 분류14)하였다. 컬러, 도형, 타입, 사진, 일러스트레이션, 아이콘 픽토그램, 메타포을 이용하여 정보의 의미를 표현한다.
성능/효과
연구 결과 스토리텔링은 정보디자인을 제작하는 단계에서 정보조직화, 정보시각화, 사용자 경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었다. 본연구에서는 비주얼 스토리텔링의 역할을 비주얼 스토리텔링내러티브, 비주얼 스토리텔링 시각커뮤니케이션 촉매, 상호작용성이라고 정의하였다. 비주얼 스토리텔링의 역할은 정보디자인에서 정보사용자가 정보인식을 할 때 흥미와 이해를 높여줄 수 장점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지만 정보의 진정성을 망각한 채 정보의 시각적인 측면에 치우친다면 정보인식의 오류를 불러올 수 있다는 단점 또한 발견되었다.
본연구에서는 비주얼 스토리텔링의 역할을 비주얼 스토리텔링내러티브, 비주얼 스토리텔링 시각커뮤니케이션 촉매, 상호작용성이라고 정의하였다. 비주얼 스토리텔링의 역할은 정보디자인에서 정보사용자가 정보인식을 할 때 흥미와 이해를 높여줄 수 장점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지만 정보의 진정성을 망각한 채 정보의 시각적인 측면에 치우친다면 정보인식의 오류를 불러올 수 있다는 단점 또한 발견되었다. 따라서 금후에는 정보디자인에서 비주얼 스토리텔링이 시각적 인지 능력과 기억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사용자 경험 요소에 따른 스토리텔링의 활용가능성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흥미롭게 인식하게 해준다. 사례분석을 통해 구성요소의 특징을 살펴본 결과 시각적인 표현은 직관적인 이해와, 재미와 흥미, 행동유발을 일으킨다는 결과가 나왔다. 8가지 구성요소를 활용한 비주얼 스토리텔링이 시각적인 커뮤니케이션의 촉매 역할을 한다.
비주얼 스토리텔링에 대해 살펴보았다. 연구 결과 스토리텔링은 정보디자인을 제작하는 단계에서 정보조직화, 정보시각화, 사용자 경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었다. 본연구에서는 비주얼 스토리텔링의 역할을 비주얼 스토리텔링내러티브, 비주얼 스토리텔링 시각커뮤니케이션 촉매, 상호작용성이라고 정의하였다.
후속연구
하는 것이 정보디자인의 역할이다. 그렇기 때문에 직관적으로 정보를 시각화하여 표현하는 방법에 대한 연구가 선행되어야 하며 본 연구에서는 그 방안을 스토리텔링을 통한 정보디자인이라고 생각한다. 스토리텔링은 상대방을 이해시키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기술 중 하나로 폭넓은 분야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되고 있다.
비주얼 스토리텔링의 역할은 정보디자인에서 정보사용자가 정보인식을 할 때 흥미와 이해를 높여줄 수 장점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지만 정보의 진정성을 망각한 채 정보의 시각적인 측면에 치우친다면 정보인식의 오류를 불러올 수 있다는 단점 또한 발견되었다. 따라서 금후에는 정보디자인에서 비주얼 스토리텔링이 시각적 인지 능력과 기억력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사용자 경험 요소에 따른 스토리텔링의 활용가능성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16)
오병근, 강성중. 정보디자인 교과서. 안그라픽스. 41p. 2008
오병근, 강성중. 정보디자인 교과서. 안그라픽스. 41p. 2008
김묘영. 좋아 보이는 것들의 비밀, 인포그래픽. 길벗. 7p. 014
박소라.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패키지디자인 연구. 동아대학교 석사학위논문 p6/9. 2009
백초롱, 게슈탈트 시지각 원리 를 이용한 프레젠테이션 프레임 워크 디자인에 관한연구. 단국대학교 정보미디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김묘영, 좋아 보이는 것들의 비밀 인포그래픽. 길벗. 62p. 2014
김현화. 스토리텔링 기법을 응용한 패션 문화 상품 디자인 연구: 고전소설 '심청전'을 중심으로. 국민대대학원. 석사논문. 2007
김정현. 브랜드 스토리를 활용한 팝업북 표현 연구: 주얼리 브랜드 J.Estina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이승엽. 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에 있어서의 서사구조 비교분석 연구: 뮬란과 원더풀데이즈 서사구조를 중심으로 홍익대학교 산업대학원. 학위논문석사. 2007
홍성기. 한국고전문학의 게임 스토리텔링_홍길동전을 활용한 게임 스토리텔링.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1
윤성호. 삼국지를 활용한 게임 스토리텔링 양상연구 : 고에잇 발매 게임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대학원. 학위논문. 2011
오병근, 강성중, 정보디자인 교과서, 안그라픽스, 42p. 2008
오병근, 강성중, 정보디자인 교과서, 안그라픽스, 42p. 2008
이상훈. SNS상에서 빅 데이터를 활용한 인포그래픽스 연구. 경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3
오병근, 강성중, 정보디자인 교과서, 안그라픽스, 43p. 2008
사용자 경험 요소를 중심으로 한 휴대폰 정보디자인 통일화 방안 연구. 이진이.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