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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시설 안전증진을 위한 법제도적 개선방안
Legal Improvement for Safety Promotion of Sports Equipment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9 no.12, 2009년, pp.410 - 417  

김정규 (남부대학교 경찰행정학과) ,  오재환 (경기대학교 안전경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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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선진대열 진입 무렵부터 '스포츠'의 긍정적 효과에 대한 유용성을 경험해 왔다. 이를테면 올림픽 등 국제대회 개최는 국가 내외적 발전을 추동하였다. 국가홍보에 기여한 바도 매우 크다. 우리나라의 인지도를 향상시킨 매개체로서 스포츠 이상의 경쟁력 있는 콘텐츠는 드물다. 실제로 스포츠는 국가발전을 리드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해왔다. 그 결과 우리나라에서는 스포츠에 대한 투자확대와 수요증대라는 선순환 구조가 체계화될 수 있었다. 그간 스포츠의 육성과 진흥에 대한 노력은 산업적 부가가치의 창출로 이어지는 경향을 갖추게 되었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스포츠 생산성에는 다른 분야들과 구별되는 장점이 있다. 비교적 균형 있게 성과를 국가 전반으로 환원시킨다는 점이다. 이상의 관점에서 본고는 우리나라 스포츠 시설의 안전성 증진을 위한 법제도적 측면의 발전방안을 제언하고자 하였다. 국가는 스포츠 시설을 체계적이고 적극적으로 관리할 책임과 의무가 있다. 여기에는 국가 및 공공의 스포츠 시설만이 아니라 민간 스포츠 시설도 포함된다고 할 수 있다. 스포츠 발전과 국가 발전의 공진화적인 관계는 앞으로 더욱 넓게 확대될 것이므로 그에 대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outh Korea had experienced the great of sports since entered in advanced country group. International sports game such as Olympic developed nation. Sports is intermediate that improve Korean public information level in community of nations. It's difficult to find another contents. Also, sports is 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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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최근 이처럼 확장되고 있는 스포츠 관련 논의와 관련해서 시설물로서의 안전성 증진방안을 제안하는 것에 두고 있다.
  • 본고에서는 체육시설의 설치이용에 관한 법률개정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 이에 대해 필자는 사전예방을 통한 법제도적 보완 방안의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한다. 새로운 법규의 제정보다는 기존 법안의 보완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에서 제안하고자 한다.
  • 이에 대해 필자는 사전예방을 통한 법제도적 보완 방안의 중요성을 강조하고자 한다. 새로운 법규의 제정보다는 기존 법안의 보완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에서 제안하고자 한다.
  • 제정목적부터 점검해 보면 본 법은 시설물의 안전점검 및 적정한 유지관리를 통하여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시설물의 효용성을 증진시킴으로써 공중의 안전을 확보하며 나아가 국민 복리의 향상을 도모하고자 제정된 것이다. 이러한 제정취지에 비추어 스포츠시설에 대해서도 안전점검, 정밀진단, 안전 등급지정에 관하여 구체적인 기준이 명시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가설 설정

  • 우리나라 스포츠시설에 대해 종합적으로 검토한 유지곤은 다음과 같은 문제점을 지적하였다. 먼저 체육시설 공급량의 수요대비 절대부족하다는 것이다. 둘째, 공급측면의 고려에 우선 수요측면의 고려는 상대적으로 미약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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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스포츠산업진흥법에서는 스포츠를 어떻게 규정하고 있는가? 2.29, 타법개정) 제2조에서는 스포츠를 “건강한 신체를 기르고 건전한 정신을 함양하며 질 높은 삶을 위하여 자발적으로 행하는 신체활동을 기반으로 하는 사회문화적 행태”라고 규정하고 있다.
스포츠 활동 중 발생한 사고에 따른 법적 책임들은 일반적으로 어떻게 구분되는가? 스포츠 활동 중 발생한 사고에 따른 법적 책임들은 일반적으로 형사, 민사, 행정책임으로 구분된다.
체육시설의설치이용에관한법률에서는 체육시설을 어떻게 구분하고 있는가? 일부개정)에 명시되어 있다. 본 법에서 체육시설은 등록시설과 신고시설로 구분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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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1. 3차 국민체육진흥 5개년 계획, 2003. 

  2. 이상일, "스포츠산업 진흥을 위한 제도 및 환경개선", pp.319-349, 2005. 

  3. 송해룡, 김원제, 조항민, "인기 스포츠 프로그램의 보편적 접근권 도입 타당성에 관한 연구: 중계권 갈등 예방을 위한 제도적 차원을 중심으로", 미디어 경제와 문화, pp.79-120, 2005 

  4. 김상겸, "스포츠복지의 헌법적 과제에 관한 연구", 스포츠와 법 제10권, 제1호, pp.125-147, 2007. 

  5. 손석정, 스포츠와 법, 태근출판사, 1997. 

  6. 유지곤, "스포츠시설 조성현황 및 미래형 스포츠 시설의 확충방안", 스포츠산업 겨울호, p.17, 2003. 

  7. 佐藤千春, "スポ-ツ事故における損害賠償責任", 法學會年報6?, 1999. 

  8. 최철호, "스포츠사고의 배상책임에 관한 법이론과 판폐", 스포츠와 법, 제11 권 제1호, pp.297-317, 2008. 

  9. 박영석, 학교안전사고에 의한 법적 책임에 관한 연구,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2001. 

  10. 채우석, "학교의 스포츠와 국가배상책임", 스포츠와 법, 제11권, 제1호, pp.153-179, 2008. 

  11. 홍진배, "스포츠 센터 시설의 유지관리 현황 분석을 통한 효율성 제고방안 연구", 한국체육학회지, 제48권, 제1호, pp.209-221, 2009. 

  12. 범경철, "스포츠시설 소유자의 법적책임", 스포츠와 법, 제10권 제3호, pp.101-126, 2007. 

  13. 대법원 2006.1.26. 2004다21053. 

  14. 유지곤, "스포츠시설 조성현황 및 미래형 스포츠 시설의 확충방안", 스포츠산업 겨울호, pp.18-19, 2003. 

  15. 대법원 1993.3.9. 92다54715. 

  16. 대법원 1997.11.28. 97다38299. 

  17. 대법원 1995.1.24. 94다45302. 

  18. 대법원 1998.10.23. 98다17381. 

  19. 대법원 2001.7.27, 2000다56822. 

  20. 대법원 2007.9.21. 2005다65678. 

  21. 전주지법 2002.3.22. 2000가합7461. 

  22. 서울고법 1993.7.21. 92나34898. 

  23. 서울고법 1996.3.7. 95나27372 

  24. 유지곤, "스포츠시설 조성현황 및 미래형 스포츠 시설의 확충방안", 스포츠산업 겨울호, p.17,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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