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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9 no.2, 2017년, pp.101 - 115
박은희 (대구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This study classified social stratum variables of adults in their 20s to 50s by subjective and objective measurements and classified leisure activities into groups to examine the conspicuous consumption of leisure apparel. A total of 365 adults in their 20s to 50s living in Daegu and the Kyungbuk ar...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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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위축 현상이 가속화되는 이유로 무엇이 있는가? | 외환위기 이후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과 실직 가능성의 증대, 자산 가격 하락 등으로 소비위축 현상이 가속화되어 저소득층과 중산층의 상대적인 소비여력 감소로 실속형 소비가 한 축으로 지속되지만 이와 함께 고소득층을 중심으로 명품 소비가 확산되고 고가품시장도 성장하는 등 외환위기 이후 소득계층별 소득의 양극화현상과 소비지출의 양극화가 심화되고 있다(남은영, 최유정, 2008). 게다가 이런 소비자의 소득의 양극화는 소비지출의 양극화로 이어지고 생활에서도 계층별 차별화가 심화되고 있다. | |
사회계층을 구분하는 지표로서 기존의 경제자본 위주의 자본 개념에 문화적 개념을 추가하여 구분한 자본의 형태로 무엇이 있는가? | Bourdieu(1984)는 사회계층을 구분하는 지표로서 기존의 경제자본 위주의 자본 개념에 문화적 개념을 추가하여 자본의 형태를 세 가지로 구분하고 있다. 첫째, 계급구분의 기본이 되는 ‘경제자본’이며 둘째는 경제자본을 바탕으로 생성되는 일정한 조건하에서 경제자본으로 전환될 수 있는 ‘문화자본’이고, 셋째는 특정 집단의 구성원이 됨으로써 획득되는 실제적 또는 잠재적인 자원의 총합이라고 하는 ‘사회자본’이다. 이는 문화자본 이론의 핵심으로 자본의 구조와 양에 따라 소비취향이 달라지고, 이러한 소비취향은 사회적 ‘구별짓기’의 수단이 되며, 사회적 재생산과 연관될 수 있다. | |
Dumazedier(1967)에 의하면 여가란 무엇인가? | Dumazedier(1967)의 여가는 개인이 노동, 가족, 그리고 사회의 의무로부터 벗어나 휴식, 기분전환, 혹은 지식의 확대, 자발적 사회참여 그리고 자유로운 창조력의 발휘를 위하여 이용되는 임의적 활동의 총체라고 하였다. Bourdieu(1984)는 여가는 문화자본과 경제자본의 불균등한 소유에 따른 사회의 구조적 불평등이 재연되고 재생산 되는 장이며, 사회적 구별짓기가 행해지는 역동 적인 장이라고 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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