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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교통사고 심각도 등급별 요인분석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factor analysis by grade for highway traffic accident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3 no.3 = no.49, 2011년, pp.157 - 165  

이혜령 (명지대학교 공과대학 교통공학과) ,  금기정 (명지대학교 공과대학 교통공학과) ,  손승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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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고속도로 사고발생량은 감소하고 있는 반면 치사율은 증가하는 추세임에 따라 고속도로의 교통사고 감소 및 안전성 향상을 위한 많은 노력이 요구된다. 특히, 고속도로의 경우 사고다발지점의 등급별 관리기준을 선정하여 관리하고 있어 이에 대한 등급별 사고 영향 인자를 파악하는 것이 세부적으로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이용률이 높은 경부고속도로를 대상으로 해당구간 내 사고지점에 대한 등급별 데이터를 기준으로 주변환경 요인 중 교통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검토하고, 사고특성을 분석하여 사고등급을 결정지을 수 있는 사고예측모형을 개발하였다. 사고관련 변수 중 고정변수인 기하구조를 기준으로 종속변수와 독립변수의 특성을 고려한 수량화이론 제2류 기법을 이용하여 모형을 구축한 결과, 사고등급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는 평면선형의 경우 승합차종과 차대 사람이, 종단구배는 트레일러 특수차량과 차대 사람, 방책시설은 주시태만과 흐린 날씨가 공통인자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respect to the trend of highway traffic accident, highway accident is in decline, whileas, the fatality is on an increasing trend. Thus, many efforts to decrease highway traffic accidents and improve the safety, are required. In particular, in case of highway, the management standard by grade 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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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경부고속도로 서울방향 동대구 JCT에서 양재IC구간 내 사고지점의 B등급, C등급의 자료를 대상으로 기하구조 구분에 따라 문헌고찰을 통한 분석기법을 이용하여 각 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도출하고, 사고특성을 분석하여 사고등급을 구분할 수 있는 사고예측모형을 개발함을 주목적으로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 사고다발지점의 등급별 데이터를 이용한 고속도로 교통사고 심각도 등급별 사고요인 도출에 관한 것으로, 기하구조 구분에 따라 사고원인, 치종 등 사고등급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추출하고 사고 특성을 분석하는데 기존 연구와 차별성 이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점을 기반으로 고속도로 기하구조별 사고등급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경부고속도로 서울방향 동대구 JCT에서 양재 IC 구간 내 사고지점들을 대상으로 수량화이론 제 2류에 의한 모형화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고 있다.
  • 등을 검증하는 절차가 필요하다. 이러한 타당성을 검증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오판별율을 추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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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김숙희, 장정아, 최기주(2005) "사고다발지점의 안전성능진단 및 위치별 사고요인분석", 대한교통학회지 제23권, 제1호, pp. 9-20 

  2. 노형진(2003). SPSS에 의한 다변량 데이터의 통계분석. 효산 

  3. 박병호, 임민희, 박상혁, 이영민(2007) "판별모형을 통한 청주시 비신호교차로 사고요인 분석",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지, 제42권, 제7호, pp. 195-206 

  4. 오주택, 성낙문, 하오근(2005) "국도변 신호교차로 안전성향상을 위한 사고예측모형개발",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5권, 제1D호, pp. 9-15 

  5. 오흥운(2009) "도로선형설계요소의 표준편차를 이용한 설계일관성과 교통사고와의 상관성", 한국도로학회 논문집, 한국도로학회, 제11권, 제2호, pp. 159-166 

  6. 유두선, 오상진, 김태영, 박병호(2008) "주.야간 교통사고의 특성 및 사고모형 비교분석", 대한토목학회논문집, 대한토목학회, 제28권, 제2D호, pp. 181-189 

  7. 이용미, 이영인(2007) "도시부 신호교차로 안전성 향상을 위한 사고 요인 분석", 한국ITS학회 제6회 추계학술대회 및 정기총회, pp. 92-99 

  8. 이종학, 조혜진(2004) "도로선형의 일관성과 교통사고의 상관도 분석 연구", 대한토목학회 정기학술대회, pp. 3849-3852 

  9. Chin, H. C. and M. A. Quddus(2003) "Applying the Random Effect Negative Biomial Model to Examine Traffic Accident Occurrence at Signalized Intersections",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Vol. 35, No. 2, pp. 253-259 

  10. Wang, IEDA. Hitosi(1997) "Effects of Driver's Age, Flow Rate and some other Road Environment Related on Traffic Accidents at Four-Legged Signalized Intersection" Journal of the Eastern Asia Society for Transportation Studies, Vol. 2, No. 5, pp. 1723-1735 

  11. Yan, X, E. Radwan and M. Abdel-Aty(2005) "Characteristics of Rear-end Accidents at Signalized Intersections Using Multiple Logistic Regression Model",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Vol. 37, No. 6, pp. 983-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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