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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로환경요인과 교통사고의 상관분석 및 사고추정모형 개발 (청주시 4지 신호교차로를 중심으로)
Correlation Analysis and Estimation Modeling Between Road Environmental Factors and Traffic Accidents (The Case of a 4-legged Signalized Intersections in Cheongju)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25 no.2 = no.95, 2007년, pp.63 - 72  

박정순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  김태영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  유두선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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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신호교차로의 교통사고 심각성을 인식하고, 교통사고의 특성분석과 관련변수와의 상관분석 및 사고추정모형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러한 목적하에 본 연구에서는 2004년도 청주시 총 교통사고건수 3,115건 중 1,183건이 발생한 4지 신호교차로 전체(181개소)를 대상으로 하였다. 신호교차로 사고에 영향을 줄 것으로 판단되는 ADT, 교차로 면적, 평균차로폭 및 종단경사 등 독립변수들과 교통사고건수, 교통사고율(MEV) 및 EPDO를 종속변수로 선정하여, 상관분석 및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추정모형을 개발하였다. 모형개발 결과, 교통사고건수의 경우 ADT 등 5개의 변수가 주요 요인으로 분석되었으며($R^2=0.612$), 교통사고율(MEV)의 경우 교차로면적 등 5개 변수가 주요 요인으로 분석되었다($R^2=0.304$). 또한 신호교차로 교통사고의 심각성 및 특성분석이라는 본 연구의 목적에 가장 부합되는 EPDO의 경우는 ADT, 주도로 평균차로폭, 상향종단경사, 제한속도 차 등 4개 변수가 주요 요인으로 분석되었다($R^2=0.559$)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traffic characteristic analysis, a correlation analysis with the variables of traffic characteristics, and accident estimation models while recognizing the seriousness of the traffic accidents. The analyses deal with the 181 4-legged signalized intersection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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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 연구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2004년도 청주시 4지 신호교차로 전체를 대상으로 포괄적인 도로환경 요인과 교통사고와의 상관관계 분석 및 사고추정 모형 을 개 발하는데 목적 을 두었으며 모형 개 발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신호교차로의 교통사고 심각성을 인식하고, 교통사고발생건수 중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4지 신호교차로를 대상으로 교통사고 특성분석과 관련 변수와의 상관분석 및 사고추정모형을 개발하고자 한다.
  • 우리나라와 같이 일정 기준 이상 교통사고가 발생한 지점을 사고 잦은 곳으로 선정하는 것은 그 지점이 사고 발생율이 높다는 것만을 의미할 뿐 그 지점에서 발생한 교통사고가 얼마나 위험한지를 나타내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신호 교차로교통사고의 심각성 및 특성분석이라는 본 연구의 목적에 가장 부합되는 방법은 사고의 피해 심각도를 고려한 EPDO 방법이라고 판단된다.
  • 9%를 차지하는 4지 신호교차로 181개소를 선정4)하게 되었다. 또한 신호교차로 사고에 많은 영향을 줄 것으로 판단되는 교차로의 모든 도로환경 요인들을 수집하여 교통사고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을 찾아냈다. 이렇게 도출된 요소들을 변수로 정하고, 교통사고와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분석하여 실제 사고와 가장 근사한 값을 추정하는 모형식을 개발하고자 한다.
  • 또한 신호교차로 사고에 많은 영향을 줄 것으로 판단되는 교차로의 모든 도로환경 요인들을 수집하여 교통사고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을 찾아냈다. 이렇게 도출된 요소들을 변수로 정하고, 교통사고와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분석하여 실제 사고와 가장 근사한 값을 추정하는 모형식을 개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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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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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김홍상(1998), '국도교차로 형태에 따른 교통사고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과학재단 

  5. 김효종(1997), '교통사고 유형에 미치는 영향요인 분석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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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박병호(1995), '충청권의 교통사고 예측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 대한교통학회지, 제13권, 제1호, 대한교통학회, pp.63-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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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하태준.강정규.박제진(2001), '신호교차로 교통 사고 예측모형의 개발 및 적용 (광주광역시 4-지 신호교차로를 중심으로)', 대한교통학회지, 제19권 제6호, 대한교통학회, pp.207-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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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도로교통안전관리공단(2005), '2004년도 청주시 전자교통신호체계 운영자료 및 교통량조사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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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 FHWA(1999), 'Crash Models for Rural Intersections: Four-Lane by Two-Lane Stop- Controlled and Two-Lane by Two-Lane Signalized' 

  23. James A, Bonneson and Patrick T, Mccoy, 'Estimation of safety at two-way stopcontrolled intersections on rural highways', TRR 1401 

  24. Ping Yi, Yingcai Xiao,(2001), 'Rule-Based Model For Traffic Accident Visuallization and Analysis', Journal of Computing in Civil Engineer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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