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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acee Syntax를 이용한 보행자 네트워크 연결성 변화연구 - 청계천복원사업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Changing Connectivity of Pedestrain Network Using Space Syntax - Focussing on Restoration of Cheonggyecheon -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1 no.2 = no.40, 2009년, pp.55 - 66  

김태호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박주원 (원우기술개발(주)) ,  고영선 (광주광역시청 종합건설본부 도로시설2과) ,  박제진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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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지속가능한 개발 및 도시 내 균형발전의 관점에서 시행된 서울시 청계천복원사업이 도심부 보행네트워크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복원 전과 후의 보행네트워크를 Space Syntax를 이용하여 Global Integration 및 Local Integration의 변화 정도를 살펴보았으며, 동서축과 남북축의 주요 가로를 대상으로 비교 분석하여 영향력의 차이를 확인하였다. Global Integration의 경우 복원 전에는 동서축으로 높게 나타나는데 반해 복원 후 돈화문로, 삼일로의 위계가 커지면서 보행네트워크가 공간적으로 균형 있게 분포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한편 Local Integration의 경우 업무 및 상업용도가 주를 이루는 태평로$\sim$삼일로 구간에서는 복원 전 삼일로 방면으로 집중되던 네트워크가 복원 후 동서, 남북축 가로의 연결성이 모두 향상되었다. 공구상가가 중심을 이루는 삼일로$\sim$배오개길 구간에서는 네트워크의 큰 차이는 없으나 전체적으로 통합도가 향상되었다. 또한 시장이 주를 이루는 배오개길$\sim$동대문운동장 구간에서는 복원사업 후 청계천로의 연결성이 크게 향상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청계천복원사업에 따른 영향은 전체적으로 남북축과 동서축 접근이 균형적으로 이루어지게 하였으며, 지역적으로 남북축 연결성의 높은 향상이 이루어짐과 동시에 동서축의 연결성 향상에도 기여함을 알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s the consequent impact which Cheonggyechoen restoration project of Seoul makes on pedestrian network structure around the inner city, especially in terms of sustainable developments and the city's balanced development. It identifies variation of Global Integration and Local Integ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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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Space Syntax를 활용한 건축 및 도시분야의 연구는 매우 많으나, 본 연구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는 보행자 네트워크 변화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Space Syntax를 적용한 연구만을 중심으로 서술하였다.
  • 대상지역이 보다 세부적인 보행공간체계의 연결 성변화를 분석하기 위해 복원 후를 중심으로 Local Integratione 값을 분석해 보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보행권 확보를 위해 시행된 청계천복원사업.후의 보행자 네트워크의 연결 및 접근성 변화를 파악하여 정량적인 측면의 효과분석 결과를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정량적인 효과분석을 통해 향후 지속적으로 증가되고 있는 보행관련 사업의 제반 효과분석을 위한 기초적인 틀을 제공하고자 한다.
  • 사후효과분석 (Before-After Study)을 시도한 연구가 다소 미흡하다 판단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한계점을 바탕으로 청계천복원사업을 중심으로 복원 전.후 보행자의 접근성에 대한 정량적 효과를 제시함으로써 교통측면의 개선효과를 도출할 수 있는 기본 틀을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를 위해 Space Syntax 모형구축에 대한 세부적인 접근방향을 살펴보았으며.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이러한 한계점을 바탕으로 청계천복원사업을 중심으로 복원 전. 보행자의 접근성에 대한 정량적 효과를 제시함으로써 교통측면의 개선효과를 도출할 수 있는 기본 틀을 제공하고자 한다.
  • 전.후의 보행자 네트워크의 연결 및 접근성 변화를 파악하여 정량적인 측면의 효과분석 결과를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정량적인 효과분석을 통해 향후 지속적으로 증가되고 있는 보행관련 사업의 제반 효과분석을 위한 기초적인 틀을 제공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첫째, 분석대상을 컨벡스공간(최대공간 영역도 :Convex space)으로 분절한다. Convex 공간은 단위공간으로서 그 공간 경계의 모든 지점에서 접선을 그렸을 때 그 내부를 통과하는 단 하나의 접선도 발생하지 않는 공간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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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김영욱, 2003, "Space Syntax를 활용한 공간구조속성과 공간사용패턴의 상호관련성 연구",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지 국토계획 제38권 제4호 

  2. 김태호, 2008, "지속가능한 보행환경을 위한 보행자 서비스 질 평가지표 개발", 한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3. 민경미, 2007, "수도권 신도시의 공간구조특성에 관한 연구-분당, 일산, 화성동탄, 김포 신도시를 대상으 로", 한국도시설계학회 정기학술대회 논문집. 

  4. 박동환, 1984, "서울시 공간구조 변화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박사학위논문. 

  5. 서한림, 2007, "주거지 내의 물리적 보행환경 특성에 관한 기초연구-서울 북촌의 사례를 중심으로", 대한건축학회논문집 제23권 제8호. 

  6. 신행우, 2007," 토지이용에 따른 보행특성에 관한 연구- Space Syntax를 활용한 보행네트워크 분석과 보행 량의 상호관련성을 중심으로", 한국도시설계학회지 제8권 제3호. 

  7. 유경환, 2006, "서울시 균형발전사업이 도시공간구조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미아 균형발전사업을 중심 으로",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지 국토계획 제41 권 제6호. 

  8. 이병욱, 이승재, 2005, "Space Syntax를 이용한 서울 시 버스개편의 접근성 효과분석", 대한교통학회지 제23권 제8호, 2005. pp163-170. 

  9. 임현식, 2002, "도시공간구조와 지가의 상호관련성에 관한 연구-인사동지역을 중심으로", 대한건축학회논문집 제18권 제7호. 

  10. 임현식, 2002, "Space Syntax를 활용한 보행공간체계 분석에 관한 연구-서울시 시청주변의 보행환경을 중 심으로", 세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1. 채훈, 김태호, 최유란, 2009, "청계천복원사업에 따른 보행자네트워크의 변화와 건축물 용도의 변화관계 연구", 서울도시연구 제10권 제1호. 

  12. 도시연대, 2005," 걷고싶은 도시" 

  13. 서울특별시, 2003, "청계천 복원에 따른 도심부 발전방안 대토론회 자료집" 

  14. 서울특별시, 2004," 청계천복원에 따른 도심부 발전계획" 

  15. 서울특별시, 2004, "서울 도심부 발전계획-청계천 주변 지역 관리계획" 

  16. 서울특별시, 2004," 서울 도심부 발전계획 자료집" 

  17. 서울특별시, 2004, "서울 도심부 발전계획-도심부 토지 이용 및 경관변화" 

  18. 서울특별시, 2006," 청계천복원사업 백서 1,2,3" 

  19. 서울특별시, 2006, "청계천복원에 따른 도시구조.형태 태변화 모니터링" 

  20. 서울시정개발연구원(2006), "청계천 지역의 시민문화행태 연구" 

  21. Hillier, B. and Hanson, J, 1984, [The Social Logic of Space], Cambridge University Press. 

  22. Hillier, B, 1996, Space is the Machine, Cambridge University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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