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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ace syntax 기법을 활용한 Social Path 효과분석
An Analysis of the Effectiveness of Social Path Using the Space Syntax Technique 원문보기

大韓交通學會誌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33 no.2, 2015년, pp.192 - 203  

최성택 (홍익대학교 과학기술연구소) ,  이향숙 (인천대학교 동북아물류대학원) ,  추상호 (홍익대학교 도시공학과) ,  장진영 (홍익대학교 도시공학과) ,  김수재 (홍익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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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행자는 일반적인 보행로뿐만 아니라 건물을 통과하거나 넓은 공간을 가로지르는 등의 비정형적인 보행 경로를 통해 다양한 방식으로 이동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보행 경로를 social path로 정의하여 보행 네트워크의 범주 안에 포함시켜 정의하였다. 기존의 보행 접근성 연구에서는 이러한 보행 경로를 고려하지 못해 대상지의 공간적 위계 수준과 각 가로의 연결성을 올바르게 평가하지 못하였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본 연구는 대중교통의 요지임과 동시에 상업 시설이 밀집된 서울의 주요 대상지를 선정하여 social path의 효과 분석을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서는 네트워크 공간 분석에서 활용되는 space syntax 기법의 공간 통합도(Integration)를 평가 지표로 설정하였다. 분석 결과, social path로 인해 각 가로의 연결성이 변화됨과 동시에 보행자의 최적 경로가 합리적으로 바뀌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대상지 내부의 주요 가로와 social path의 개선효과가 두드러졌다. 이러한 점을 통해 social path의 연결성이 뛰어나고 보행자의 최적 경로를 보다 현실적으로 구현할 수 있다는 점을 증명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edestrians not only walk along pedestrian pathways, but also choose unusual routes such as passing through buildings or crossing large scale open spaces. This study defines these unusual paths as social path, and includes them into one of the pedestrian road categories. Previous pedestrian accessib...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Gallagher et al.(2013)는 social path를 무엇으로 정의하였는가? Gallagher et al.(2013)는 “social path란 교외 지역의 대중교통 역세권 지역에서 발견되는 경로로 넓은 공터를 가로지르는 사람들의 통행으로 인해 자연스럽게 생성된 길”로 정의하였다. 이는 부지가 넓고 비교적 다듬어지지 않은 미국의 교외 지역역세권에 해당되는 경우일 뿐,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 지역에서는 이러한 경우에 해당되는 지역은 매우 드물다.
Space syntax란 무엇인가? Space syntax는 공간구조를 분석하는데 있어 각 공간의 위계를 파악하여 접근의 용이함, 즉 접근성을 계량화하는 일련의 기법을 의미한다. 이를 위해 각 공간이 영향권 내에서 얼마만큼의 뛰어난 접근성을 갖는지를 계산하게 된다.
본 연구에서 정의한 도심형 social path란 무엇인가? 이러한 관점에서는 본 연구에서는 건물 내부를 통과하는 통행, 보행 네트워크에서는 구현되지 않는 건물 사이의 샛길을 이용한 통행 등을 도심형 social path로 정의하였다. 즉, 일반적인 보행로가 아닌 다른 경로를 이용한 통행을 의미하며 현재의 보행 네트워크상에서는 구현 되지 않은 경로라 할 수 있다. 따라서 보행 네트워크상에서 social path를 구축한다면 보행자의 통행 행태 변화를 관찰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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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Ga C. O., Lee W. H., Yu K. Y. (2011), Study on the Method to Create a Pedestrian Network and Path Using Navigation Data for Vehicl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Geo-Spatial Information System, 19(3), 67-74. 

  2. Ga C. O., Woo H. S., Yu K. Y. (2010), A Study on the Path-planning for Pedestrians Using a Spatial Decomposition Method, The Korean Society for Geo-Spatial Information System 2010 Conference, 37-38. 

  3. Gallagher P., Marchall W. E., Atkinson-Palombo C. (2013), Missing Links: How Social Paths can Improve Light Rail Pedestrian Accessibility, TRB 2013 Annual Meeting. 

  4. Handy S. L. (2007), Urban Form and Pedestrian Choices: Study of Austin Neighborhoods,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552, 135-144. 

  5. Jiang B., Claramunt C., Batty M. (1999), Geometric Accessibility and Geographic Information: Extending Desktop GIS to Space Syntax, Computers, Environment and Urban Systems, 23(2), 127-146. 

  6. Jung C. H., Choi M. H. (2010), Analysis of Traffic Volume Using Space Syntax Model Supplemented by Accessibility Factor in Downtown Daegu, Journal of Korea Planners Association, 45(5), 129-140. 

  7. Kim H. Y., Ryu G. W., Park I. H., Jun C. M. (2006), An Accessibility-incorporated Pedestrian Routing Algorithm, Korea Spatial Information Society 2006 Conference, 87-96. 

  8. Kim S. H., Joo Y. J., Park S. H. (2010), The Pedestrian Path Finding Using Factors Affecting Walking, The Korean Society for Geo-Spatial Information System 2010 Conference, 29-30. 

  9. Kim T. H. (2008), A Development of Evaluation Criteria for the Network-Wide Pedestrian Quality of Service Toward Sustainable Pedestrian Environment, Ph.D Dissertation, Hanyang University. 

  10. Kim T. H., Park J. W., Ko Y. S., Park J. J. (2009), A Study on the Changing Connectivity of Pedestrian Network Using Space Syntax,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11(2), 55-66. 

  11. Kim Y. O., Shin H. W. (2007),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f Pedestrian Network According to Land Use Pattern - Focused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edestrian Network and Pedestrian Volume Using Space Syntax, Journal of the Urban Design Institute of Korea, 8(3), 83-94. 

  12. Lee J. E., Son B. S., Kim H. J. (2008), Development of Transportation Algorithm for Pedestrian in Shopping Are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28(2), 147-154. 

  13. Patrick G., Wesley E. M., Carol A. P. (2013), Missing links: How Social Paths Can Improve Light Rail Pedestrian Accessibility, TRB 2013 Annual Meeting. 

  14. Sung H. G. (2013), A Study on Categorizing the Types of Transit Accessibility by Residence and Working Place and Identifying its Association to Personal Transit Travel Frequency, J. Korean Soc. Transp., 31(2),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20-32. 

  15. Tumlin J. (2011), Sustainable Transportation Planning: Tools for Creating Vibrant, Healthy, and Resilient Communities, Wiley. 

  16. Yu K. H., Lee M. H., Kim Y. O. (2006), A Study on the Impact of the Balance Development Project on Urban Spatial Configuration - In Case of the Mi-a Balance Development Project in Seoul, Journal of Korea Planners Association, 41(6), 5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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