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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사고 위험그룹 및 사고유형별 심각도 결정 연구 - 서울시 중심 -
The Determination of Risk Group and Severity by Traffic Accidents Types - Focusing on Seoul City -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1 no.2 = no.40, 2009년, pp.195 - 203  

심관보 (도로교통공단 교통과학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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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통사고의 발생 유형과 교통사고 심각도(Severity)와의 관계를 규명함으로써 위험유형을 제시하고, 운전자 특성과 교통사고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교통사고 유형을 여덟 가지로 세분하고, 결과의 객관성 확보를 위해 안전벨트 착용여부를 추가하여 상해정도와의 관계를 분석하였으며, 위험그룹의 분류를 위한 운전자의 특성은 성별, 차종, 연령 등을 대상으로 하였다. 카테고리 자료의 분석을 위하여 로그-선형 모형 및 로짓 모형을 사용하였다. 분석결과 사고유형과 심각도와의 관계에서는 정면충돌 사고와 앞지르기시, 우회전시 사고가 부상 또는 사망사고에 연루될 가능성이 높았다. 위험그룹 분석에서는 20세 미만의 이륜차 운전자, 41세에서 50세까지의 택시 운전자가 가장 위험한 집단으로 분석되었으며 또한 남자보다는 여자가 승용차와 중형화물 등에 관계되었을 때 더 위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교통사고 발생시 인명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정면충돌 사고와 앞지르기시, 우회전시 발생하는 사고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이 연구되어야 하고, 교통사고 취약계층으로 분석된 위험그룹에 대한 교통안전 교육 및 단속이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research wished to risk type and examine closely driver special quality and relation of traffic accidents by occurrence type of traffic accidents and traffic accidents seriousness examine closely relation with Severity. Fractionate traffic accidents type by eight, and driver's special quality 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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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성별, 연령 등의 운전자 특성이 교통사고와 어떠한 관계를 가지며 어떠한 특성을 포함한 운전자 집단이 교통사고에 가장 많이 연관되는가를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정면충돌 , 추돌 등과 같은 사고발생 유형과 각 유형에 따른 교통 사고부상 정도와의 관계 규명을 통하여 위험유형 및 유형별 위험등급을 제시하고자 한다.
  •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정면충돌 , 추돌 등과 같은 사고발생 유형과 각 유형에 따른 교통 사고부상 정도와의 관계 규명을 통하여 위험유형 및 유형별 위험등급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위험그룹의 분류를 위한 운전자의 특성을 연구자의 주관적 인 판단과 자료 수집상의 문제 등으로 성별, 차량종별, 연령 등에 국한하였으며, 사고유형과 상해정도와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차대차 사고의 유형을 여덟 가지로 세분하고 결과의 신뢰성 확보를 위해 안전벨트 착용 여부를 추가하였다.
  • 로그-선형 모형에서 특정한 변수의 비율, 특히 다른 범주형 변수들은 설계 변수이고 두 개의 값을 가진 '반응 변수(설명변수)에 대한 범주형 변수의 효과를 평가하는 모형을 개발하고자 할 때 반응변수의 비율에 대해 연구하기 위하여 자료에 적합한 모형을 찾는다. 로그-선형 모형식(3)에서
  • 본 연구는 운전자 특성이 교통사고와 어떠한 관계를 가지며, 어떠한 특성을 포함한 운전자 집단이 교통사고와 가장 많이 연루되는 가를 분석하고자 하였으며 , 또한 교통사고의 발생 유형과 각 유형에 따른 교통사고 심각도와의 관계 규명을 통하여 위험 유형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우선 위험그룹 분류를 위한 운전자 특성으로 성별, 차종, 연령 등을 고려하였고, 교통사고 유형과 사고심각도와의 관계 규명을 위해 사고유형을 여덟 가지로 세분하고 결과의 신뢰성 확보를 위해 안전벨트 착용 여부를 추가하여 상해 정도와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 여러 쌍에 대한 변수들의 관련성을 동시에 측정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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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경찰청, "2008년판 교통사고 통계", 2008 

  2. 도로교통공단, "2008년판 교통사고 통계분석", 2008 

  3. 유근영, 범주형 자료분석론 ,1996 

  4. 허명회, 이태림, "통계적 자료분석 I", 1994 

  5. 허명회, "SAS 범주형 데이터 분석", 1989 

  6. 홍종선, "SAS 와 통계자료분석 ", 1996 

  7. Evans, L. "Traffic Safety and Driver", Van Nostrand Reinhold. New York. 1991. 

  8. Evans, L. P. Wasielewski. Risky Driving Behavior "Related to Driver and Vehicle Characteristics".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1983. 

  9. Feinberg, S. "The Analysis of Cross-Classified Categorical Date", The MIT Press, Cambridge, Mass, 1980. 

  10. Karl Kim, "Driver's at Fault:Influence of Age, Sex, and Vehicle Type", 1995 

  11. Karl Kim, Lawrence Nitz, James Richardson, and Lei Li, "Analyzing the Relationship Between Crash Types and Injuries in Motor Vehicle Collisions in Hawaii". 

  12. Williams, A. F. and R. S. Karf," Teenaged Drivers and Fatal Crash Responsibility", Law Quarterly,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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