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사고 데이터분석을 통한 교통사고 위험도 산정 : 부산시 주간선도로 주요교차로를 대상으로 Forecasting of Probability of Accident by Analizing the Traffic Accident Data : Main Intersections on Arterial Roads in Busan원문보기
교통사고 발생위험예보의 목적은 교통사고를 저감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조건에 따른 교통사고발생 확률을 산정하여 효과적인 교통사고 위험 예보를 목적으로 하였다. 국내에서는 인터넷 등을 통해 사망사고 정보를 포함한 교통사고의 통계수준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날씨에 따른 광역지자체 단위의 지역별 주간 교통사고 위험도수준 정도의 정보를 개략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모든 운전자에게 동일내용의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개인의 특성과 환경을 반영하지 못한 것으로 한계가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부산시 주간선도로의 68개 주요 교차로를 중심으로 교통사고, 교차로 기하 구조, 강수량 등의 정보를 종합적으로 교통사고 발생에 대한 노드와 링크 단위의 위험도 예보를 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운전자특성과 운전상황 같은 동적정보와 교차로 기하 구조데이터를 이용하여 각 상황에 맞는 상대적 사고발생 위험도를 산정하였다. 또한 사고유형을 '차대차', '차대사람'으로 분류하여 각각의 구체적인 사고발생 위험도를 산정하였다. 최종적으로는 산정한 결과 값에 기초하여 교차로 기반의 운전자 맞춤형 사고위험도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사고예보정보에 따른 안전한 경로를 서비스함으로서 맞춤형 경로선택의 기회를 제공하며 운전자의 안전운행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교통사고 발생위험예보의 목적은 교통사고를 저감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조건에 따른 교통사고발생 확률을 산정하여 효과적인 교통사고 위험 예보를 목적으로 하였다. 국내에서는 인터넷 등을 통해 사망사고 정보를 포함한 교통사고의 통계수준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날씨에 따른 광역지자체 단위의 지역별 주간 교통사고 위험도수준 정도의 정보를 개략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모든 운전자에게 동일내용의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개인의 특성과 환경을 반영하지 못한 것으로 한계가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부산시 주간선도로의 68개 주요 교차로를 중심으로 교통사고, 교차로 기하 구조, 강수량 등의 정보를 종합적으로 교통사고 발생에 대한 노드와 링크 단위의 위험도 예보를 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운전자특성과 운전상황 같은 동적정보와 교차로 기하 구조데이터를 이용하여 각 상황에 맞는 상대적 사고발생 위험도를 산정하였다. 또한 사고유형을 '차대차', '차대사람'으로 분류하여 각각의 구체적인 사고발생 위험도를 산정하였다. 최종적으로는 산정한 결과 값에 기초하여 교차로 기반의 운전자 맞춤형 사고위험도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사고예보정보에 따른 안전한 경로를 서비스함으로서 맞춤형 경로선택의 기회를 제공하며 운전자의 안전운행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The purpose of forecasting the traffic accident is to reduce the traffic accident. Therefore, the goal of this study is to provide severity of the accident by Forecasting of Probability of Accident. In Korea, accident data are distributed to the public via internet that includes numbers of accident ...
The purpose of forecasting the traffic accident is to reduce the traffic accident. Therefore, the goal of this study is to provide severity of the accident by Forecasting of Probability of Accident. In Korea, accident data are distributed to the public via internet that includes numbers of accident and fatality as well. And crude level of accident severity in accordance with weather information for metropolitan city level are available by weekly. However, It can not reflect personal needs at specific origin of the travel for a certain traveller. This study aims to consider 68 major intersections with precipitation data, and eventually introduces link based accident severity. In estimating the accident severity both dynamic data such as drivers' characteristics, driving conditions and static data such as geometry of road, intersection characteristics are considered. Also, we identifies accident severity according to the accident type - 'vehicle to vehicle,' 'vehicle to person.' Finally, the outcomes of this study suggests taylor-made accident severity information for a specific traveller for a certain route.
The purpose of forecasting the traffic accident is to reduce the traffic accident. Therefore, the goal of this study is to provide severity of the accident by Forecasting of Probability of Accident. In Korea, accident data are distributed to the public via internet that includes numbers of accident and fatality as well. And crude level of accident severity in accordance with weather information for metropolitan city level are available by weekly. However, It can not reflect personal needs at specific origin of the travel for a certain traveller. This study aims to consider 68 major intersections with precipitation data, and eventually introduces link based accident severity. In estimating the accident severity both dynamic data such as drivers' characteristics, driving conditions and static data such as geometry of road, intersection characteristics are considered. Also, we identifies accident severity according to the accident type - 'vehicle to vehicle,' 'vehicle to person.' Finally, the outcomes of this study suggests taylor-made accident severity information for a specific traveller for a certain route.
본 연구는 교통사고 데이터와 강수량 데이터 그리고 교차로 기하구조 데이터 등을 활용하여 운전자 맞춤형 사고위험도 정보의 제공을 목적으로 설정하였다.
제안 방법
교통사고 이력데이터로 사고유형별 발생 원인을 분석하여 교통사고가 집중된 곳을 탐색하였다. 교차로의 기하 구조와 강수량, 교통사고 데이터와 같은 동적 데이터를 융합한 후 다양한 상황으로 분류하여 교통사고 발생위험도 값을 구하였다. 또한 사고유형을 ‘차대차’, ‘차대사람’으로 나누어 값을 구함으로써 구체적인 위험도 값을 도출하였다.
따라서 사고위험도 정보를 불특정다수를 대상으로 제공하는 것 보다 개인에게 맞는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에 본 논문은 교통사고 이력데이터와 시간 강수량 데이터, 교차로 기하 구조 데이터를 활용하여 사고유형별 사고발생위험도를 구하고 운전자에게 제공하였다. 교통사고 이력데이터로 사고유형별 발생 원인을 분석하여 교통사고가 집중된 곳을 탐색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교통사고 데이터와 각종 선행 연구 고찰 결과를 토대로 사고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 판단되는 교차로 기하 구조와 강수량 정보 등의 자료 분석을 통해 확률적 사고 발생 위험도를 도출하였다. 최종적으로 교차로 기반 운전자 특성별 맞춤형 사고예보위험도 정보를 제공 하고자 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에서 사용한 데이터는 교통사고 데이터, 교차로 기하구조 데이터, 강수량 데이터 등이다. 교통사고 데이터는 도로교통공단을 통해 구득하였다.
본 연구의 공간적 범위로서 매년 부산광역시에서 교통량 조사를 실시하는 주간선도로 14개를 선정하였다. 해당 간선도로에 대한교통사고 발생지점데이터와 속성데이터는 2010년 1월 1일부터 2012년 12월 31일까지 3년간 확보하였다.
본 연구의 공간적 범위로서 매년 부산광역시에서 교통량 조사를 실시하는 주간선도로 14개를 선정하였다. 해당 간선도로에 대한교통사고 발생지점데이터와 속성데이터는 2010년 1월 1일부터 2012년 12월 31일까지 3년간 확보하였다. 데이터는 GIS 분석프로그램인 Arc Map을 이용하여 교통사고의 정확한 공간적 위치를 파악하고 14개의 주간선도로 중 교통사고가 가장 빈번하게 발생한 중앙대로, 낙동대로를 최종 선정하여 3년 동안의 교통사고에 대해 집중적으로 분석하였다.
데이터처리
교통사고와 위험도를 주제어로 문헌고찰을 수행한 결과, 교통사고는 대부분 교차로 기하구조나 도로상황, 기상정보를 이용하여 모형개발이 이루어졌다. 교통사고에 영향을 미칠 것 이라고 판단되는 다수의 요인들을 종속변수로 두고 교통사고 건수를 독립변수로 지정한 후 상관관계분석을 하였다. 분석결과 의미가 있다고 판단되는 요인들을 이용하여 회귀분석식을 도출하였다.
해당 간선도로에 대한교통사고 발생지점데이터와 속성데이터는 2010년 1월 1일부터 2012년 12월 31일까지 3년간 확보하였다. 데이터는 GIS 분석프로그램인 Arc Map을 이용하여 교통사고의 정확한 공간적 위치를 파악하고 14개의 주간선도로 중 교통사고가 가장 빈번하게 발생한 중앙대로, 낙동대로를 최종 선정하여 3년 동안의 교통사고에 대해 집중적으로 분석하였다.
성능/효과
본 연구에서 도출한 위험도값을 통하여 여러 경로를 이용하는 운전자들에게 상황에 맞는 안전경로를 추천할 수 있으며 운전자가 선택적인 의사결정을 함으로써 해당 교차로의 교통량 분배와 운전자들의 안전의식을 고취시킬 수 있을 것이다.
후속연구
또한 분석에 사용한 데이터를 확장시키면 분류의 세분화가 가능해진다. 동적데이터인 운전자 정보의 연령대별 분석 및 교차로 기하 구조데이터의 세분화를 통해 경우의 수가 증가하면 더 정확한 운전자 맞춤형 사고예보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본 연구의 대상지가 교차로에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경로의 모든 도로에 대한 위험도는 예측할 수 없다. 연구대상지의 공간적 범위를 확장하여 교통사고 발생위험도를 산정한다면 경로 전체의 위험도를 구해 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분석에 사용한 데이터를 확장시키면 분류의 세분화가 가능해진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교통공단의 2013년도 OECD 회원국 교통사고 비교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회워군 국 몇 위를 차지했는가?
도로교통공단의 2013년도 OECD 회원국 교통사고 비교에 따르면 자동차 1만 대당 교통사고 사망자수는 OECD 평균 1.0명인 반면, 우리나라는 2.4명으로 32개 회원국 중 31위를 차지하였다. 이에 따라 국토해양부는 제7차 국가교통안전기본계획수립을 통해 2016년까지 2010년 대비 교통사고 사망자수를 40% 감소시키고 2021년까지 교통안전수준을 OECD 회원국 평균수준으로 만들고자 하는 목표를 세웠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교통사고 데이터는 구체적으로 무엇인가?
교통사고 데이터는 도로교통공단을 통해 구득하였다. 구체적으로 교통사고 데이터는 사고날짜, 사고요일, 사고시간, 사고유형, 운전자성별, 운전자나이 등의 속성데이터이다.
선행연구에서 유의미하다고 판단된 시간강수량 데이터를 사용한 이유는?
기존 문헌고찰을 통하여 기상요인이 교통사고에 영향을 미친다고 판단하였다(Jo et al.,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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