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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통사고 데이터분석을 통한 교통사고 위험도 산정 : 부산시 주간선도로 주요교차로를 대상으로
Forecasting of Probability of Accident by Analizing the Traffic Accident Data : Main Intersections on Arterial Roads in Busan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7 no.1, 2017년, pp.111 - 117  

정근영 (부경대학교 공간정보시스템공학과) ,  배상훈 (부경대학교 공간정보시스템공학과)

초록

교통사고 발생위험예보의 목적은 교통사고를 저감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조건에 따른 교통사고발생 확률을 산정하여 효과적인 교통사고 위험 예보를 목적으로 하였다. 국내에서는 인터넷 등을 통해 사망사고 정보를 포함한 교통사고의 통계수준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날씨에 따른 광역지자체 단위의 지역별 주간 교통사고 위험도수준 정도의 정보를 개략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모든 운전자에게 동일내용의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개인의 특성과 환경을 반영하지 못한 것으로 한계가 있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부산시 주간선도로의 68개 주요 교차로를 중심으로 교통사고, 교차로 기하 구조, 강수량 등의 정보를 종합적으로 교통사고 발생에 대한 노드와 링크 단위의 위험도 예보를 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운전자특성과 운전상황 같은 동적정보와 교차로 기하 구조데이터를 이용하여 각 상황에 맞는 상대적 사고발생 위험도를 산정하였다. 또한 사고유형을 '차대차', '차대사람'으로 분류하여 각각의 구체적인 사고발생 위험도를 산정하였다. 최종적으로는 산정한 결과 값에 기초하여 교차로 기반의 운전자 맞춤형 사고위험도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사고예보정보에 따른 안전한 경로를 서비스함으로서 맞춤형 경로선택의 기회를 제공하며 운전자의 안전운행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forecasting the traffic accident is to reduce the traffic accident. Therefore, the goal of this study is to provide severity of the accident by Forecasting of Probability of Accident. In Korea, accident data are distributed to the public via internet that includes numbers of accident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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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교통사고 데이터와 강수량 데이터 그리고 교차로 기하구조 데이터 등을 활용하여 운전자 맞춤형 사고위험도 정보의 제공을 목적으로 설정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도로교통공단의 2013년도 OECD 회원국 교통사고 비교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회워군 국 몇 위를 차지했는가? 도로교통공단의 2013년도 OECD 회원국 교통사고 비교에 따르면 자동차 1만 대당 교통사고 사망자수는 OECD 평균 1.0명인 반면, 우리나라는 2.4명으로 32개 회원국 중 31위를 차지하였다. 이에 따라 국토해양부는 제7차 국가교통안전기본계획수립을 통해 2016년까지 2010년 대비 교통사고 사망자수를 40% 감소시키고 2021년까지 교통안전수준을 OECD 회원국 평균수준으로 만들고자 하는 목표를 세웠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교통사고 데이터는 구체적으로 무엇인가? 교통사고 데이터는 도로교통공단을 통해 구득하였다. 구체적으로 교통사고 데이터는 사고날짜, 사고요일, 사고시간, 사고유형, 운전자성별, 운전자나이 등의 속성데이터이다.
선행연구에서 유의미하다고 판단된 시간강수량 데이터를 사용한 이유는? 기존 문헌고찰을 통하여 기상요인이 교통사고에 영향을 미친다고 판단하였다(Jo et al., 201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0)

  1. Beak, J. D. and Hummer, J. (2012). "Methodology for determining functional forms in developing statistical collision models." J. of KSRE, Korean Society of Road Engineers, Vol. 14, No. 5, pp. 189-199. 

  2. Jo, J. H., Park, U. W. and Kim, M. U. (2014).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raffic safety forecast index based on weather informations." Transportation Technology and Policy,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11, No. 2, pp. 62-71 (in Korean). 

  3. Lee, D. I., Lee, M. C., Yu, C. H., Lee, S. G. and Lee, C. G. (2000). "On the seasonal prediction of traffic accidents in relation to the weather elements in pusan area." J. of KENSS, The Korean Environmental Sciences Society, Vol. 9, No. 6, pp. 469-474 (in Korean). 

  4. Lee, S. B., Kim, J. H. and Kim, T. H. (2003). "Development of traffic accident prediction models by traffic and road characteristics in urban areas." J.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1, No. 4, pp. 133-144 (in Korean). 

  5. Lim, Y. S. and Lee, J. W. (2012). "Reaction research on the visuospatial ability and the situation awareness of older drivers in driving." J. of The Korean Gerontological Society, Vol. 32, No. 4, pp. 1087-1099 (in Korean). 

  6. Ministry of Land, Transport and Maritime Affairs (MLTMA) (2011). The 7th National Traffic Safety Master Plan for Launching Traffic Developed Country (in Korean). 

  7. Park, B. H. (2013). "Developing the accident models of female drivers." J. of Research Institute of Industrial Science and Technology, Vol. 27, No. 1, pp. 85-90 (in Korean). 

  8. Park, J. S., Kim, T. Y. and Yu, D. S. (2007). "Correlation analysis and estimation modeling between road environmental factors and traffic accidents (The Case of a 4-legged Signalized Intersections in Cheongju)." J.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25, No. 2, pp. 63-72 (in Korean). 

  9. Ryu, K. T. and Lee, Y. J. (2004). "Development of traffic accident prediction model by intersection types."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Regular Congress, KSCE, pp. 2776-2781 (in Korean). 

  10. Sim, G. B. and Hwang, K. S. (2009). "Development of computation model for traffic accidents risk index-focusing on intersection in chuncheon city." J.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 11, No. 3, pp. 61-74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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