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메타인지 수준에 따른 EPL 프로그래밍 학습이 논리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EPL Programming Loaming on Logical Thinking Ability by the Meta-Cognition Level 원문보기

정보과학회논문지. Journal of KIISE. 소프트웨어 및 응용, v.36 no.6, 2009년, pp.498 - 507  

홍재운 (양벌초등학교) ,  이수정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프로그래밍 언어 학습이 논리적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선행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며, 각 연구 결과마다 연구 대상, 방법과 학습 주제 등에 따라 논리 향상 정도와 영역이 다르므로, 일반화 과정에 어려움이 있다. 또한 논리적 사고력의 향상이 학습자의 인지 발달에 의한 것인지 프로그래밍 언어 학습에 의한 것인지 분명하지 않아 프로그래밍 언어 학습의 필요성이 증명되었다고 할 수 없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 6학년생들에게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학습을 7차시 동안 실시한 후, 메타인지 수준별로 논리적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고, 컴퓨터 활용 교육의 효과와 비교하였다. 실험 결과에 따르면, 두리틀과 로고, 그리고 파워포인트 학습 집단 모두에서, 상위 수준의 메타인지를 지닌 학생들은 논리적 사고력에 유의미한 신장 효과를 나타낸 반면, 하위 수준의 학생들은 두리틀과 로고 학습 후에만 유의미한 논리적 사고력의 신장을 나타냈다. 그러나 메타인지 수준에 상관 없이 세 학습 집단 간에 논리적 사고력 향상 정도의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has been insufficient studies on the effect of programming language learning on logical thinking ability. Each study result on the improvement degree and items of logical thinking ability is different according to the object of the study, its method, and the learning subject, which makes the g...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수준에 따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를 교육 현장에서 많이 지도되고 있는 소프트웨어 활용 교육의 논리적 사고에 대한 영향 결과와 비교하여, 프로그래밍 학습이 논리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고자 하였다. 소프트웨어 활용 교육을 위하여 현장 교육에서 활용도가 높아 학생들에게 익숙한 문서편집 프로그램보다는, 상대적으로 인지도가 낮고 다양한 기능을 가지므로 활용능력에 차이를 발생시킬 수 있는 파워포인트를 선택하여, 프로그래밍 학습과 견주하여 난이도의 차가 크지 않도록 하였다.
  • 이러한 절차를 통해서 학생들은 문제 해결을 단순한 과정에서 시작하여 전체적인 통합 과정을 분석적으로 쉽게 이끌어 갈 수 있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로고는 웹 기반의 인터넷 LOGO이며, 이 언어는 기존의 로고가 갖는 결함을 수정하여, 학생이 자유롭게 사고할 수 있는 마이크로월드라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에 목적을 두어 한글 명령어의 사용이 가능하도록 개발되었으나, 영어 어순을 따르고 있어서 한글화의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다⑻.
  • 본 연구에서는 EPL 학습 뿐만 아니라 컴퓨터 활용학습이 논리적 사고력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였다. 이러한 작업은 EPL 학습의 논리적 사고력에 대한 효과를 보다 객관화하여 프로그래밍 언어 학습의 필요성을 인식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 이러한 작업은 EPL 학습의 논리적 사고력에 대한 효과를 보다 객관화하여 프로그래밍 언어 학습의 필요성을 인식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초등학생에게 적합한 EPL 중에 두 언어, 즉, 두리틀과 로고의 논리적 사고력에 대한 영향을 같은 환경과 조건 하에서 실험 측정하여, 프로그래밍 언어 학습의 효과를 보다 일반화하고자 하였다. 또한 실험 결과 데이터를 메타인지 수준에 따라 분류하여, 효과가 발휘되는 학습자 집단을 구체화하고자 하였다.
  • 초등학생에게 적합한 EPL 중에 두 언어, 즉, 두리틀과 로고의 논리적 사고력에 대한 영향을 같은 환경과 조건 하에서 실험 측정하여, 프로그래밍 언어 학습의 효과를 보다 일반화하고자 하였다. 또한 실험 결과 데이터를 메타인지 수준에 따라 분류하여, 효과가 발휘되는 학습자 집단을 구체화하고자 하였다.
  • 두리틀 및 로고 학습 주제에 상응하는 난이도를 지닌 파워포인트 기능들을 추출하기 위하여, 6학년 학생들의 일반적인 컴퓨터 활용 능력을 감안하여, 단순한 텍스트 입력이나 문서 편집의 기본 기능 보다는 논리적 사고를 필요로 하는 교육활동을 주줄하고자 하였으며, 파워포인트 프로그램 자체의 고유 기능과 고난이도의 기능들을 포함시켰다. 이는 표 3에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메타인지 수준별로 학생들을 분류하여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가 논리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기 위해, 두리틀과 로고의 기본 기능을 교육하였으며, 또한 현행 주요 소프트웨어 교육 중의 하나인 파워포인트 학습 결과와 비교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3)

  1. 권창미, '프로그래밍 수업이 인지발달 수준과 논리적 사고에 미치는 효과', 안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2. 현혜경, 'LOGO 프로그래밍 학습이 논리적 사고에 미치는 영향', 안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3. 홍순정, 지능과 창의성, 서울: 양서원, 1999 

  4. S. Kanemune, S. Fukui, Y. Kuno, T. Nkatani, R. Mitarai., 'Dolittle-Experiences in Teaching Programming at K12 Schools,' Conference on Creating, Connecting and Collaborating through Computing, pp. 177-184, 2004 

  5. 최경은,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두리틀(Dolittle)’의 수학교육 적용', 고력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6. 최해심, '객체지향형 교육용프로그래밍언어 두리틀의 다중예약어지원체계',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5 

  7. S. Papert, Mindstorm: children, computers, and powerful ideas. New York, Basic Books, 1980 

  8. 길혜민, '중등교육에 있어서 객체지향형 EPL ‘두리틀’ 의 적용',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9. 김홍원, '자기교시 훈련이 상위인지, 귀인양식 및 과제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성균관대학교 박사학위논문, 1993 

  10. J.H. Flavell, 'Metacognitive and cognitive monitoring: A new area of cognitive: Developmental inquiry,' American Psychologist, Vol.34, No.10, pp. 906-911, 1979 

  11. 김경미, '객체지향형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두리틀 (Dolittle)’의 수학교육활용',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12. 김길현, '수학적 패턴에 관한 LOGO 프로그래밍 학습 효과 연구', 서울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13. 최은조, '성인 여성의 컴퓨터교육에 있어서 객체지향형 EPL 두리틀의 적용 및 분석', 고려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14. J. Suomala, 'Eight-year-old-pupils' Problem-solving Processes within a LOGO Learning Environment,' Scandinavi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Vol.40, No.4, pp. 291-310, 1996 

  15. Z. R. Mevarech, E. Kapa, 'The effects of a problem-solving based Logo environment on children's information processing components,' The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Vol.66, No.2, pp. 181-196, 1996 

  16. 김수환, 이재학, '논리적 사고력 신장을 위한 LOGO 프로그래밍 활동의 효과 분석', 한국수학교육학회, Vol.31 No.2, pp. 11-22, 1992 

  17. 류향미, 'LOGO 프로그래밍 학습이 논리적 사고 기능 향상에 미치는 효과',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4 

  18. 강혜진, '프로그래밍 기초 능력 배양을 통한 아동의 논리적 사고력 신장에 관한 분석', 숙명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4 

  19. 전만중, 김정랑, '초등학생의 논리적 사고력과 컴퓨터활용 능력과의 관련 연구', 한국정보교육학회, Vol.6 No.1, pp. 165-175, 2001 

  20. 박소영, 김석우, '인지적 도제학습이 메타인지와 학습 태도에 미치는 영향 :초등학교 음악수업을 중심으로', 교육평가연구, Vol.20, No.1, pp. 141-164, 2007 

  21. 장금성, 김남영, 류세앙, 김윤민, 정경희, '간호관리학 임상실습에서 협력학습이 메타인지 수준에 따라 문제 해결과정에 미치는 영향', 간호행정학회지, Vol.13, No.2, pp. 191-198, 2007 

  22. H.L. Swanson, 'The influence of metacognitive knowledge and aptitude on problem so;ving,' Journal of education Psychology, Vol.86, No.2, pp. 290-302, 1990 

  23. 신진수, '웹에서의 정보 제시 방법이 학습자의 메타인지 수준에 따라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0 

  24. 오선아, 진화봉, '하이퍼텍스트 학습환경에서 학습전략, 메타인지, 작동기억이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교육정보미디어연구, Vol.10, No.1, pp. 35-63, 2004 

  25. 박선화, 서순식, '웹기반 프로젝트 학습에서 학습자의 메타인지 수준에 따른 피드백 유형의 고찰', 한국정보 교육학회, Vol.10, No.2, pp. 377-384, 2005 

  26. 전희정, '웹기반 PBL에서 학습자의 메타인지와 스캐폴딩 유형이 문제해결과정에 미치는 효과',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Vol.7, No.2, pp. 161-169, 2007 

  27. 강명희, 송윤희, 박성희, '웹 기반 문제중심학습에서 메타인지, 몰입, 상호작용과 문제해결력의 관계', 교과교육학연구, Vol.12, No.2, pp. 293-315, 2008 

  28. B. Kramarski, Z. R. Mevarech, 'Cognitive-metacognitive training within a problem-solving based Logo environment,' The British journal of educational 

  29. 류현주, '웹 기반 PBL 환경에서 메타인지 전략의 지원 방법이 창의적 문제해결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30. V. Roadrangka, R.H. Yeany, M.J. Padilla, 'The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group assessment of logical thinking (GALT),' The Annual Meeting of the National Association for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Dallas, 1983 

  31. 노정원, '과학 교육 연구에 사용된 GALT 완본과 축소본에 대한 조사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8 

  32. 김현재, 피아제의 이론과 임상법 실제, 배영사신서, 1994 

  33. C. K. Blackwelder, 'Logo: A possible aid in the development of piagetian formal reasoning,' In Dissertation Abstracts International 47/11A, pp. 40-43, Publication No. AAC8703946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